우리 반 채무 관계 노란 잠수함 10
김선정 지음, 우지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수는 며칠 전 금요일에 별로 친하지도 않은 시원이에게 돈을 빌려 줬다. 이유는 삼천 원을 빌려 주면 월요일에 삼천오백 원으로 갚겠다는 말 때문이었다. 그리고 월요일이 되었고, 시원이는 찬수의 사물함에 삼천오백 원을 넣어 두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삼천오백 원은커녕 삼십 원도 보이지 않는 것이다. 대체 돈은 어디로 간 것일까. 시원이에게 언제 돈을 넣어두었는지 물었지만, 자긴 진짜 넣어 뒀으니 다시 찾아보라는 말만 하고는 가 버린다.

 

 

고민에 빠진 찬수를 보며 친구인 형식이가 문제를 해결해보자고 나선다. 목요일에 모두 모여 회의하는 '다모임'시간에 선생님께 의견을 낸 것이다.

 

"요즘 우리 반은 돈 문제가 심각한 것 같습니다."
"돈 문제가 심각하다고요? 무슨 말인지 좀 더 자세히 얘기해 주세요."

 

그래서 형식이는 우리 반에 사기를 당한 친구가 있다고 말을 꺼내기 시작한다. 알고 보니 찬수와 시원이의 문제뿐만 아니라 반 친구들 제각각 돈과 관련되어 곤란한 일들이 꽤 많았던 것이다. 선생님과 아이들은 친구 사이에 생긴 채무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까?

 

 

초등학생이 '채무'라는 단어를 알고 있다는 것도 놀라운데, 아이들 사이에서 차용증을 쓰기도 한다는 얘기를 듣고는 깜짝 놀랐다. 애초에 학교에 돈을 아예 가져 가지 말거나, 친구 사이에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제대로 돈과 경제에 대해 알려 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 사이에서 생긴 돈 문제를, 학급회의를 통해 그들만의 해결 방법을 찾게 되는 과정으로 그리고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다양한 돈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니, 이렇게 동화를 통해서 돈에 대한 개념을 아이들에게 심어주면 좋을 것 같다.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동화라는 장르에서는 아마도 '돈'이라는 것이 가장 낯선 소재가 아닐까 싶다. 그럼에도 이 이야기가 흥미롭게 읽히는 것은 작가가 실제로 오랫동안 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상황을 통해서 공감과 이해를 저절로 불러오고 있으니 말이다.

 

'학교에 있을 때 교실에서 생긴 여러 가지 일들은 어린이들과 의논해서 해결'했다는 작가의 말처럼 아이들은 생각보다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이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머리를 맞대면 더 좋은 생각을 떠올릴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테고 말이다. 마룡 초등학교 3학년 3반 아이들이 정한 '채무 관계에 관한 규칙'을 통해서 돈의 가치에 대해서, 여럿이 함께일 때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