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도시 이야기 허밍버드 클래식 M 5
찰스 디킨스 지음, 김소영 옮김 / 허밍버드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시간이면서 최악의 시간이었다. 지혜의 시대였지만 어리석음의 시대이기도 했다. 믿음의 신기원이 도래함과 동시에 불신의 신기원이 열렸다. 빛의 계절이면서 어둠의 계절이었다. 희망의 봄이었지만 절망의 겨울이기도 했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다 가진 것 같다가도 모든 것을 다 잃은 것 같았다. 다 함께 천국으로 향하다가도 지옥으로 떨어지는 것만 같았다. 지금도 물론 그런 식이지만, 언론과 정계의 목소리 큰 거물들은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그 시대가 극단적으로만 보여지길 원했다.     p.13

 

1859년 출간된 <두 도시 이야기>는 단행본 역사상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작품이다. 프랑스 대혁명을 배경으로 하는 역사 소설인 동시에, 한 여인을 위한 한 남자의 숭고한 희생을 담은 사랑 이야기인 이 작품에 대해서 찰스 디킨스는 "내가 썼던 작품 중 최고의 이야기"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야기는 1775년, 프랑스 혁명(1789년)이 시작되기 몇 년 전에 시작된다. 당시 프랑스는 '열심히 종이돈을 찍어 내고 탕진하며 순조롭게 나락으로 굴러 떨어지는 중'이었고, 영국은 '매일 밤 무장 괴한들의 과감한 도둑질과 노상강도가 빈번'했던 무질서의 시절을 보내고 있었다. 파리에선 수도승 행렬 앞에 무릎을 꿇는 예를 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 젊은이가 산 채로 화형에 처해졌고, 런던에선 어떤 농부 아들에게 6펜스를 빼앗다가 잡힌 좀도둑이 교수형에 처해지고 있었다.

 

본격적인 이야기는 18년간 무고하게 옥살이를 하며 '산 채로 묻혀 있었던' 한 남자가 ‘되살아났다’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 런던에서 파리로 향하는 우편마차에서 시작된다. 갑작스럽게 사라진 아버지가 죽은 줄로 알고 있었던 딸은 이제 백발 노인이 된 초췌한 모습의 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그렇게 구출된 마네트 박사와 그의 딸 루시, 그녀를 흠모하는 프랑스의 귀족 찰스 다네이와 런던의 변호사 시드니 카턴, 이렇게 네 사람의 삶이 18세기 런던과 파리를 휩쓴 혁명의 불길을 통과하며 생생하게 그려진다.

 

 

당시 무시무시한 시간의 손아귀에 뒤틀어진 여인들이 많았지만, 지금 길을 걸어가는 이 무자비한 여인보다 더 끔찍한 여인은 없었다. 그녀의 강인하고 두려움을 모르는 성격과 날카로운 감각과 준비성 그리고 굳센 의지는 그녀를 단호하고 맹렬한 사람으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그러한 특징을 인지하게 하여 더욱 아름다워 보이게 했다. 어떤 상황에서든 요동치던 세월이 그녀를 추켜세워 줄 수 있었다. 그러나 어린 시절 지독하게 겪었던 불의와 계급에 박힌 뿌리 깊은 증오로 그녀는 어느새 암호랑이가 되어 있었다. 동정심 따위는 없었다. 설령 그런 미덕이 있었다 해도 지금은 단 한 조각도 남아 있지 않았다.      p.660

 

이 작품은 출간 이래 한 세기가 넘도록 영화, 뮤지컬, 오페라 등으로 재탄생되며 오랫동안 전 세계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디킨스를 연구해온 수많은 학자와 비평가들은 이 작품을 가장 '디킨스답지 않은' 작품으로 손꼽아왔다. <올리버 트위스트>, <크리스마스 캐럴>, <위대한 유산>, <픽윅 클럽 여행기> 등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그의 다른 작품들을 떠올려보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두 도시 이야기>는 디킨스가 쓴 단 두 편의 역사 소설 중 하나이기도 하고, 다른 작품들에 비해 문체가 훨씬 건조하고 간결한 편이다. 디킨스 특유의 유머는 거의 찾아 볼 수 없고, 전체적으로 음울하고 비장한 분위기가 지배하는 것도 차이점일 것이다. 당대 사회에 대한 날선 풍자를 줄이고, 역사적 격변기에 처한 개인들의 복수극과 로맨스가 전면에 부각되어 있어 기존 디킨스의 작품세계와는 다소 이질적인 면도 있었고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주요 뮤지컬과 오페라에 바탕이 된 서양 고전 문학들을 엄선한 <허밍버드 클래식 M>시리즈를 다섯 작품 만나 보았다. 영어 music 혹은 musical의 첫 글자 m을 따서 기획된 시리즈인 만큼 원작의 감동과 무대의 감성을 모두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었다. 이 시리즈는 최신 번역과 편집으로 가독성을 높였고, 보다 가벼운 사이즈와 판형으로 언제 어디서나 읽기 쉽도록 만들었다는 점이 장점이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프랑켄슈타인>, <오페라의 유령> 세 권은 모던 에디션으로 유니크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드롭드롭드롭의 패턴과 컬래버레이션하여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멋스럽게 구현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두 도시 이야기> 두 권은 빈티지 에디션으로 작품의 클래식한 분위기를 재해석해 모던하게 표현한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감성적인 표지로 만들었다. 시리즈 여섯 번째 작품으로 <드라큘라>가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