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찔하게 귀엽고 엉뚱하게 재미있는 공룡 도감 이야기 도감 2
마이크 로워리 지음, 김은영 옮김, 박진영 감수 / 웅진주니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어떤 방송 프로그램에서 정재승 교수가 다들 공룡은 한번쯤 좋아해본 적 있지 않느냐고, 너무도 당연하게 말했는데 당시 출연진들이 아무도 그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이야길 들은 적이 있다. 나 역시 어린 시절에 공룡에 푹 빠져 보냈던 시기가 있었던 터라 정재승 교수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그렇지 않았던 사람들도 많구나 싶어서 새삼 놀랐던 기억이 난다. 어린 시절에 공룡을 너무 좋아해서 꿈이 고생물학자 내지는 고고학자였던 적도 있었던 터라, 공룡을 좋아한 적이 없다는 사람들이 내게는 더 이상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말이다. 하핫.

 

뭐 어쨌든 그래서 어른이 된 지금도 공룡이 등장하는 관련 책들은 꾸준히 챙겨서 읽는 편이다. 아이 역시 공룡을 너무 좋아해서 지금은 어린이용 책들도 함께 찾아서 읽고 있는데, 그래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지만 정보는 제대로 갖추고 있는 책을 찾던 참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웅진 주니어의 이야기 도감 시리즈로 실패의 모든 것을 담았던 <실패 도감>에 이은 두 번째 책이다. '아찔하게 귀엽고 엉뚱하게 재미있는' 이라는 부제가 붙은 제목과 유쾌한 일러스트의 표지에서부터 느껴지듯이 대단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공룡 도감'이다. 동화책 작가이자 삽화가인 저자 마이크 로워리가 글과 그림을 함께 쓰고 그렸는데, 공룡들에 대한 일러스트들이 마치 만화라도 보는 것처럼 아기자기하고 재미있는 책이었다.

 

가장 작은 공룡부터 가장 거대한 공룡까지 공룡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만, 그 속에 기발한 이야기와 농담과 수수께끼도 함께 있어 아이와 함께 읽기에도 딱 좋은 책이었다.

 

 

특히나 공룡에 관해서 많은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들에 대한 충격적인 정보가 흥미로웠다. 예를 들어 익룡은 공룡이 아니다, 게다가 익룡은 새의 조상이 아니다, 라는 사실은 대부분 의아해할 만한 정보일 것이다. 익룡은 하늘을 나는 파충류라는 의미로, 날아다녔기 때문에 새의 조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새는 땅에서 사는 공룡에서 진화했다고 한다. 그러니 공룡이 세상에서 모두 사라진 건 아니라는 거다. 지금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새는 약 1억 5000만 년 전 쥐라기의 공룡이 진화한 생물이다. 대부분 공룡이 멸종할 때 함께 사라졌지만, 몇몇 종류는 살아남아 지금도 우리와 함께 같은 공기를 마시고, 하늘을 날고 있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새가 공룡에서 진화했다니 말이다.

 

공룡 외 선사 시대에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생명체들에 대한 이야기도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 외에도 고생물학자는 어떤 일을 하는 과학자인지 설명이 되어 있어 유익했고, 가장 목이 긴 공룡, 가장 똑똑한 공룡, 가장 희한하게 생긴 공룡, 가장 이름이 긴 공룡 등 각 분야에서 우수 공룡을 선발해 상을 주는 공룡 시상식도 기발하고 재미있었다.

 

 

다양한 공룡을 쉽게 그려볼 수 있도록 구성한 그리기 도안도 수록되어 있다. 매우 간단한 단계로 몇 가지 공룡들을 그려볼 수 있는 방법들이라 누구라도 따라 해보기 좋을 것 같았다. 남은 화석으로 멸종된 공룡을 추리해 보거나 퀴즈를 통해서 공룡에 대한 잡다한 상식들을 얻어 보는 것도 이 책을 즐기기 위한 방법이 될 것이다.

 

공룡은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호기심거리나 어린 시절에만 열광하는 흥미거리 내지는 화석으로만 존재하는 존재라고 생각했다면 이 책을 통해 공룡을 조금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공룡이 실제로 존재했던 약 2억 4800만 년 전부터 약 6500만 년 전까지 이어진 중생대는 전혀 체감되지 않는 아득한 옛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을 꼽는다면 공룡이 될 것이다.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흥미진진한 공룡들의 세계를 만나게 해주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귀여우면서도 우스꽝스러운 공룡들과 소소하지만 기발한 농담들이 가득하지만, 공룡에 대한 정보만큼은 최신 버전으로 탄탄하게 담고 있는 책이니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