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살인
니시자와 야스히코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무차별 살인이었는지 몰라.'
고즈에는 그런 체념 속으로 점점 침식되어 갔다. 아무리 필사적으로 생각해 봐도 사건 이전에 구츠와 기미히코라는 소년과 접촉한 기억이 없다는 사실이 슈타라의 가설에 절대적인 설득력을 부여했다.
'누구라도 상관없었던 거야... 누구라도... 나는 단순히 운이 나빴어... 그것뿐... 하지만... 하지만 과연 내가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p.169

 

오후 여덟 시, 불빛도 드문드문하고 인기척도 별로 없는 밤에 이치로이 고즈에는 집으로 가는 길이었다. 익숙한 동네였고, 치안도 좋은 편이라 그녀는 낮게 콧노래를 흥얼거릴 정도로 무방비한 상태였다. 맨션 앞 도로 근처에 쓰레기를 아무렇게나 버려 둔 것에 대한 불쾌함에 정신이 팔려 있던 그녀는 어둠 속에서 다가오는 사람의 그림자를 알아 차리지 못했다. 투고 마니아였던 고즈에는 이런 일이야말로 신문에 투고를 해야 한다며 이런저런 생각에 정신이 팔린 채로 집 앞에 도착했다. 문을 열고 스위치를 찾아 실내의 전등을 켠 순간, 무언가에 걸려 문이 닫히지 않았다. 그리고 돌아보는 그녀의 등을 갑자기 누군가 난폭하게 떠밀며 들어왔다. 괴한은 덩치가 크고 단단해 보이는 젊은 남자였다. 고즈에를 공격했던 것은 총 네 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한 살인 혹은 살인 미수 사건의 용의자로 전국에 수배가 내려졌지만, 결국 범인의 행방을 찾지 못한 채 미궁에 빠지게 된다.

 

그렇게 4년이 지났지만, 의사, 초등학생, 노인, 회사원 등을 대상으로 무차별 연쇄 살인 사건의 유일한 생존자인 고즈에는 이후로 일종의 대인 공포증과 함께 불합리한 극한 상황 혹의 공포에 대한 트라우마로 여전히 시달리고 있었다. 아직까지도 자신을 죽이려 했던 남자가 누구인지, 왜 자신을 죽이려고 했는지도 모르고 있었고, 범인이 잡히지 않아 공포와 불안의 나날을 보내야 했으니 말이다. 그래서 그녀는 미스터리 작가와 전직 형사 등이 멤버인 추리 집단 <연미회>에 사건 조사를 의뢰하게 된다. 4년 전 사건 당시 신참으로 사건을 수사했던 나루토모, 수많은 미스터리 베스트셀러 소설을 집필한 대가인 백발노인 오츠카와, 미스터리 작가 겸 에세이 작가인 이국적인 미모의 아리사, 전직 현경 출신으로 사립 탐정 회사를 경영중인 야스노리, 대학강사이자 범죄 심리학자인 유미코, 본격 미스터리 작가인 아츠시까지 한 자리에 모이게 된다. 4년 전에 일어난 연쇄 살인 사건의 수수께끼를 어떻게든 풀어 보기 위해서. 과연 추리 전문가들의 가설과 새롭게 밝혀진 증거로 진실에 다다를 수 있을까.

 

 

그러나 그것은 고즈에에게 있어선 가장 생각하고 싶지 않은 가설이었다. 가능하면, 아니 절대로 진실이 아니었으면 하는 가능성이었다.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은가. 자신이 스스로 적당히 지어낸 새빨간 거짓말 때문에 거의 죽을 뻔했다니. 희극이지만 결코 웃을 수 없는 부조리한 희극이며, 동시에 울고 싶어도 울 수 없는 비극이기도 했다. 그것은 당사자로서 정신적으로 도저히 견딜 수 없는 것이었다.    p.324~325

 

니시자와 야스히코는 직구 같은 정통적인 것보다는 변화구적인 본격 미스터리가 장기인 작가이다. 전작에서도 느꼈지만 그는 평범한 소재도 특별하게 바꿀 수 있는 독특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SF적 설정인 ‘시간 루프’를 미스터리에 도입하기도 하고, SF를 가미한 초현실적인 설정에 반전을 거듭하는 롤러코스터식 추리를 보여주기도 했다. 이번 작품 역시 구성과 플롯이 흥미롭다. 커다란 구성은 '미궁에 빠진 연쇄 살인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안락의자 탐정들의 릴레이식 추리 향연'이다. 그래서 사건이 벌어졌던 서두의 이야기가 짧게 지나가면 대부분의 분량은 이들 <연미회> 멤버들이 사건에 대해 각자의 의견으로 토론하는 내용이 거의 전부이다. 현직 경찰과 탐정, 그리고 범죄 심리학자와 미스터리 작가들이라는 각자 나름 범죄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 모였기 때문에 매우 흥미로웠다.

 

추리 전문 집단의 설전은 범행의 동기와 피해자들의 연결 고리를 찾아내는 ‘미씽링크’, 현장에서 연기처럼 사라진 범인의 ‘밀실트릭’, 정교한 복선의 ‘서술트릭’을 통하여 ‘와이더닛’과 ‘후더닛’의 수수께끼 풀이를 하는 묘미를 느끼게 해주며 점차 사건의 진상에 다가가게 된다. 그래서 실제 범인을 추적하거나, 쫓고 수사하는 과정이 등장하는 미스터리와는 또 다른 매력을 안겨주는 작품이었다. 그리고 후반부에 남겨져 있는 충격적인 반전의 임팩트 또한 매우 오싹하고도 인상적인 여운을 남겨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