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프리다 웅진 세계그림책 189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공경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책장에 꼭 한 권쯤은 있을 법한 책 중의 하나가 바로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이 아닐까 싶다. 기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매우 간결하면서도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는 그림들이 인상적인 작가이다. 그림책을 잘 모르는 누가 보더라도 앤서니 브라운 그림이라고 알아볼 수밖에 없는 그만의 독특한 색깔이 있는 작가로 유명하기도 하다.

이번에 만난 작품은 앤서니 브라운이 멕시코를 여행하던 중 깊이 알게 된 예술가 프리다 칼로의 이야기를 모티프로 하여 지은 그림책이다. 프리다 칼로라니... 강렬하고 독특한 화풍만큼이나 매우 화려하고 연극적인 삶을 살았던 화가 아닌가. 앤서니 브라운과 프리다 칼로의 만남이 어떤 식으로 이야기가 만들어질 지 너무 기대가 되었다.

 

여섯 살 때 소아마비에 걸려 아홉 달 동안 누워 지내야 했던 소녀는, 나은 후에도 다를 절며 걸어 다녀야 했다. 소녀는 친구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외톨이가 되었다. 자면서 종종 날아가는 꿈을 꿨던 소녀는 생일 선물로 날개를 받았고, 비행기가 아니라 실망했지만 마음을 감추려고 날개를 달아 본다. 창문에 입김으로 그림을 그렸더니 갑자기 문이 되었고, 소녀는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본다. 그 순간만큼은 너무도 자유로웠다.

기운이 다 빠지도록 뛰고, 또 뛰다 보니 바로 앞에 목장이 있었고, 작은 문을 찾아 기어 들어갔더니.. 천천히 땅속 깊이깊이 떨어지고 만다. 그리고, 그곳에서 비밀 친구를 만나게 된다. 그렇게 현실과 상상 속의 세계가 놀랍게 연결되고, 외로운 소녀는 상상 속 친구와 함께 처음으로 우정을 나누게 된다.

 

실제 프리다 칼로는 어렸을 때 소아마비에 걸려 다리를 절었고,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했다. 십대에는 버스 사고로 큰 부상을 당하기도 하는 등 병마와 사고에 시달렸다. 그로 인해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성격이 되었다고 한다. 프리다는 소아마비를 앓는 동안 다리를 절지 않는 상상 속 친구를 만들고, 일기장에 이 친구와의 만남에 대해 적었다고 한다.

그녀는 사고로 인한 신체적 고통과 남편 리베라 때문에 겪게 된 사랑의 아픔을 극복하고자 거울을 통해 자신의 내면 심리 상태를 관찰하고 표현했기 때문에 특히 자화상이 많다. 어린 시절 상상 속 친구를 기억하며 그린 작품도 있고, 독특하게도 두 명의 자신을 그린 <두 명의 프리다>라는 그림도 있었다. 프리다는 이 작품에 대해, 어릴 때 경험한 '마법 같은 우정'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했다. 그리고 앤서니 브라운은 바로 그 상상 속 친구를 만났던 프리다의 어린 시절에서 영감을 받아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 특히나 어린 시절에 겪어 내기 힘든 부분임에 틀림없다. 다르다는 것이 틀리다는 것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가진 편견은 사람들을 그렇게 대하지 않고 있으니 말이다. 병마와 사고, 곱지 않은 세간의 시선과 외로움을 일상처럼 견뎌온 어린 소녀는 무엇을 바라보고 어떤 꿈을 꾸었을까. 그런 소녀를 버티게 한 것은 바로 마법 같은 우정이었다. 비록 그것이 상상 속의 친구였다고 할지라도 말이다. 누구나 마음 속에 이런 친구 한 명쯤 가져본 적 있지 않을까. 내가 외로울 때마다 든든하게 곁을 지켜주는, 내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주고, 어떤 상황에서도 내 편을 들어줄 수 있는, 언제든 부르면 대답해줄 수 있는 그런 친구 말이다.

프리다 칼로의 잔잔한 고백과 그녀의 예술에 매료된 그림책 작가 앤서니 브라운의 초월적 교감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동화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뭉클한, 그리고 프리다 칼로의 작품들을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앤서니 브라운만의 색깔로 재 탄생한 그림을 만나보는 놀라운 경험도 해볼 수 있는 그런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