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읽는 시간 - 죽음 안의 삶을 향한 과학적 시선
빈센트 디 마이오 외 지음, 윤정숙 옮김 / 소소의책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경찰과 강도로,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만 구성되지 않았다. 우리는 쉽게 오해하고, 두려워하며, 증오에 빠지고, 자신의 이익에 흥분하며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일을 찾는 모순된 인간일 뿐이다. 세상은 지저분한 곳이다. 우리는 그런 세상의 일부로서 때로는 잘못된 이유로 옳은 일을 하기도 한다.

또는 옳은 이유로 나쁜 일을 하거나.   p.134

사람들은 대개 죽은 사람들의 사연에 관심이 많다. 그들이 왜 죽었는지, 어떻게 죽었는지, 누가 어떤 동기로 그런 일을 벌였는지, 죽음이 찾아 오기 전 그들의 삶은 어떠했는지 말이다. 그래서 생각보다 법의학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 많다. 법의학자들을 허구적으로 그린 방송이나 영화, 소설 등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그런 관심은 더욱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하지만 진짜 법의학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그들이 어떤 끔찍한 냄새와 비극 속에서 매일을 보내고 있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이 책에서는 드라마와 영화에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실제 범죄사건에서 벌어지는 매우 현실적이고 놀라운 법의학의 세계를 보여 주고 있다.

법의학자가 하는 일은 누군가가 어떻게, 왜 죽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죽음의 원인이란 질병이나 부상을 의미하고, 죽음의 방식이란 자연사, 사고사, 자살, 타살 등 누군가를 죽음으로 이끈 네 가지 일반적인 방법을 일컫는다. 문제는 다섯 번째 방식이다. 바로 '의문사'. 그리고 법의학자들의 결정은 죽은 사람보다 살아 있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죽은 사람을 되살릴 수는 없지만 살아 있는 사람을 교도소에 보낼 수는 있으니 말이다. 그들은 편견 없이 사실에 기초한 과학적 결론으로 생명을 구할 수도 있고, 무죄를 밝혀낼 수도, 혹은 용의자를 드러내게 만들 수도 있다.

사람들은 5,000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여전히 돈, 섹스, 권력에 움직인다. 어떤 사람은 이해되지 않을 정도로 사악하기만 하고 어떤 사람은 이해되지 않을 정도로 선하기만 하다. 나머지 사람들은 물 위의 나뭇잎처럼 이리저리 떠다니며 바다로 가다가 선과도 마주치고 악과도 마주힌다.

난 괴물들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놀랍다. 그들은 그저 칼이 잘 드는지 보고 싶어서 자신들의 목을 베어버릴 사람들이 저 밖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p.185

이 책은 2017 에드거상범죄 실화부문 최종 후보작에 올랐을 만큼, 실제 범죄사건에서 벌어지는 놀라운 법의학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저자는 병리학자이자 의학박사로 국제적인 총상 전문가인 빈센트 디 마이오와 베테랑 범죄 작가 론 프랜셀이다. 법의학자였던 아버지 밑에서 어린 시절부터 죽음과 시체를 아무렇지 않게 여기는 환경에서 자라 자연스럽게 법의학자가 된 저자. 그가 수많은 범죄 현장에서 목격하고 느낀 점들을 진솔하게 털어놓는 방식은 마치 한 편의 스릴 넘치는 범죄 소설을 읽는 것만큼이나 생생하다. 미국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직관적인 법의병리학자라 평가 받는 그가 내부인의 시선으로 들려주는 법의학에 관한 모든 이야기들은 전부 실제로 벌어졌던 일들을 토대로 하기에, 그 어떤 소설보다 더욱 놀랍고 흥미롭기도 하다.

저자는 45년간 법의병리학자로 일하면서 9,000건 이상의 부검을 했고 2 5,000건 이상의 죽음을 조사했으며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각종 의문사에 대해 자문해왔다. 그는 이 책에서 진실이 은폐되는 의문의 죽음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법의학자의 수가 여전히 부족한 현실과 그 이유 등 현대 법의학 체계의 문제점도 함께 제기하고 있다. 오랜 과정을 거치고, 자격시험을 통과하는 그 긴 시간 동안의 어려움과 검시관의 평균 연봉은 나머지 의료 분야에 비해 턱없이 낮고, 불규칙적인 근무시간에, 감정적인 트라우마와 질병에의 위험 등... 의사 면허가 있는 법의병리학자를 매년 많이 배출할 수 없는 이유는 수도 없이 많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법의병리학자를 과도하게 미화하고, 첨단 기술을 동원한 과학수사가 모든 범죄를 해결할 것처럼 그려지고 있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거다. 이 책이 멋진 점은 바로 이렇게 고스란히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멋지게 미화된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범죄사건과 현장, 그리고 부검을 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리얼한 이야기들이 법의학이 진실을 어떻게 찾아가는지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