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진진 아찔한 세계지리 - 지구 곳곳 지리 여행 이야기
애니타 개너리 지음, 마이크 필립스 그림, 윤소영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촌 세계여행, 멋진 탐험 

이 책의 저자인 '애니타 개너리(Anita Ganeri)'의 이름이 왠지 낯설지 않아서 책을 검색해보니 한국에서 번역된 책도 정말 많다. 그 유명한 Horrible Goegraphy 시리즈의 저자. 주니어김영사에서 나온 앗 시리즈의 저자임을 알았다. (앗,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 / 앗, 이렇게 재미있는 역사 사회가! - 아마도 Horrible Goegraphy의 번역본일 듯)  

앗 시리즈 역시 우리나라에서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는 책인데, 역시나  [흥미진진 아찔한 세계지리] 책에서도 작가의 유머와 뛰어난 감각을 역시나 느낄 수 있다. 게다가 그림을 그린 마이크 필립스와 글의 조화가 어우러져, 이야기를 더욱 재미있게 이끌고 있는 듯 하다.  아마 매끄러운 번역 역시 한 몫을 단단히 할 것 같고... 

태양계 세번째 행성인 지구의 모습을 시작으로 그 뒤를 넘기면 엑스레이로 분석한 지구 내부의 모습이 나타난다. 정말 커다란 지구가 아닌 실제 지구가 수박만큼 작다면 직접 칼을 들고 해부를 하고 싶단 생각이 든다.  왠지 수박을 고를 때 잘 익었는지 보려고 세모꼴로 자르는데, 지구의 모습이 꼭 그 수박과 같아보인다.  (책에선 지구를 사과로 비유했는데, 지각은 사과껍질이고 맨틀은 내핵은 사과씨가 들어있는 단단한 부분이라고 나온다. )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부분인 지각, 가끔은 뜨거운 열에 녹아 마그마로 변한 상태도 있는 조금 끈적거리는 층인 맨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무시무시한 액체가 있는 외핵과 지구 중심부 내핵. 하지만 그런 지구는 겉껍질이 사과처럼 다 쌓여있는게 아니라,  여러 개의 판 으로 이뤄져있단다. 단단히 고정되지 않았기에 판들이 이리저리 흔들리다가 지진사태가 오는 것도 쉬운 설명과 그림으로 아이들의 이해를 도와준다.  

그 다음 세계지도와 지진, 울룩불룩 산악지대와 이글이글 화산 분출 등 영어론 어떤 단어로 표기될까 번역에 감탄하게 됨과 동시에 영어 원서 역시 읽고 싶어지게 만든다.  

그렇게 사막과 초원, 산림지대와 열대우림 등 날씨와 기후에 따른 지구의 여러 모습이 나온다. 그 뒤를 이어 드디어 세계 여러나라들이 대륙별로 소개된다. 실제 사진이 아니라 익살스런 그림이라서 딱딱한 공부가 아닌 재미난 그림책을 읽는 기분이 드는 책이다.  

깜짝 퀴즈와 재미난 에피소드도 가득한 책. 이 책의 첫부분부터 끝까지 여행을 마치면 아마도 머릿속에 다양한 세계지리와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몇 번 이렇게 재미나게 읽으면 나중에 과학과 사회, 역사와 지리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또한 책 뒤에 있는 겉표지 날개 부분에 2권의 책이 소개되고 있다. 닉 아놀드가 쓴 [과학 그 안에 숨은 놀라운 비밀]과 테리 디어리가 쓴 [잔혹한 세계사] 책이다.  닉 아놀드는 Horrible Science와 Horrible Goegraphy 시리즈의 저자이고, 국내 번역된 주니어 김영사의 [앗 시리즈]와 [앗 스타트]의 저자이다. 또 테리 디어리 역시 무척 유명한 작가인데, 전 세계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Horrible Science와  Horrible Histories 시리즈, Terry Deary's Historical Tales시리즈 20종의 저자이고, 그 책의 번역본인 [앗, 이렇게 생생한 역사, 고전이!]와 [우리 집은 과학탐험대] 등 100여권이 넘는 책을 저술한 유명작가이다.  

그런 저자의 단행본 책 3권이 나란히 문학동네에서 나와 무척 반갑다.  [과학 그 안에 숨은 놀라운 비밀] 책은 우리집에 있어서 이미 읽었는데, [잔혹한 세계사] 책은 조만간 구입해서 읽어야겠다. 덕분에 새로운 책을 더 알게 되어 반갑다.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 읽으면 유익한 시리즈 3권 - 흥미진진 아찔한 세계지리, 과학 그 안에 숨은 놀라운 비밀, 잔혹한 세계사. 이러한 3종 세트를 올 여름방학이 끝나기 전에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