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오울프 그림책 보물창고 43
제임스 럼포드 글.그림,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고대 영웅의 모험담. 베오울프
이 책을 받고서는 많이 들어본 제목이라 내용이 더 궁금해졌지요. 베오울프. 책을 읽고서 고대 영웅의 모험담을 담은 대작이란 생각을 했어요. 

반지의 제왕에도 깊은 영향을 끼쳤다는 덧붙이는 말과 이 작품이 영문학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나오는 내용에서 원전을 읽을수는 없지만 좀더 자세하게 나온 책을 읽고 싶어졌어요. 

고대영어로 쓰여진 영웅 서사시. 1000년 넘게 세월이 흐른 뒤 발견이 된 책, 총 3000행이 넘는 서사시지만 이렇게 동화로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게 되어 기뻤답니다. 

처음엔 책 표지를 보며 무섭다고 한 아이. 그리고 그 다음에는 "엄마, 난 절대 베오울프 읽지 않을거야." 하고 이야기를 했지만, 책이 어떤 내용인지 대충 알려주었더니 다시 읽을거라고 말을 바꾸었지요.

용들의 늪, 그리고 그곳에 살고 있는 무서운 괴물 그렌델. 그 괴물 그렌델을 무찌르고 왕이 된 현명하고 용기있는 젊은이 베오울프의 이야기가 흥미로웠어요.

친구 나라를 도와주러 온 베오울프, 아버지 대신 맹세를 지켜 곤경에 처한 덴마크 사람들을 도우러 와서 베오울프는 괴물 그렌델과 용감하게 맞서 싸워 이기지요.
게다가 그렌델의 복수를 하기 위해 나타난 그렌델의 사악한 어미도 용감하게 무찌르지요. 

그리고 책 중간에 나오는 덴마크의 로스가르 왕의 이야기가 마음에 깊이 남아요. 

"훌륭한 베오울프여, 아무리 높은 자리에 오르더라도 자신이 누구인지 잊어서는 안 되네. 하늘 아래 형제들과 더불어 한 인간이라는 것을 말이지. 그대의 손과 마음에 가진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나누고 베풀게. " 

이 말은 베오울프에게 주는 로스가르 왕의 이야기이자 동시에 이 책을 지은 작가가 우리 어린이들에게 주고 싶은 말이란 생각이 들어요.

우리 아이도 베오울프의 지혜와 용기, 겸손을 꼭 기억하며 어른이 되어서까지 그렇게 자라주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