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은 노동절이다. 노동절이라도 쉬지 않고 출근했다. 하필 현장 하나가 준공 시점이라 준공서류를 챙기지 않을 수도 없었기 때문이고 기한 내라는 단서 조항은 항상 그렇듯이 사람을 조급하게 만들고 약속한 날짜 전이라도 맞추어야 하는 의무감 때문이다. 기한을 정하는 기준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는 휴일 따위 정도는 안중에 전혀 없다. 다만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라면 이런저런 사정과 여건을 감안한 합리성, 준수성 그런 건 기대하기 어렵기도 하다. 왜 그런지는 어떤 공감이 될 것이고. 이익이 걸린 문제에서 누군가의 권리는 가볍게 무시해도 좋은 인간성들이 아니었던가 말이다. 세상의 사람들은 그렇다. 항상. 공통의 공감대는 자기 이익 앞에서는 가볍게 즈려 밟아 주시는 게 도리가 된 시대이니 그게 곧 사람들이 악착같이 잘 사는 길이라 믿어도 누가 탓하지도 못한다.

그런데, 노동절 당일에 거제도 조선소에서 대형 사고가 났다. 크레인이 전도되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그것도 노동절에 말이다. 노동하는 사람들의 하루 쉬는 날에 쉬지도 못하고 일하다가 죽거나 다쳤다고 하니, 억장이 무너지는 기분이다. 물론 뻔하지. 조선소 정규직이 나와서 일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도급 업체일 것이 확실하다.(역시 사실로 드러났다.) 나도 거제도에서 사고 때문에 매형을 잃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사고는 언제나 일어나는 일상이 되어 버린 거 같다. 사람은 죽어 떠나고 또 누군가는 떠난 빈자리를 메워질 테고, 사람이 교체되어도 사고는 안전으로 좀처럼 교체되지도 않는다. 그래. 교체될 수 있는 사람들은 줄 서서 기다리는 인간의 과잉 시대이니 소모품처럼 취급당해도 새삼스럽지 않는 것이 된 걸까. 사상자가 의외로 많이 생긴 것도 휴식시간이라 휴게실도 없이 야외에 모여서 쉬는 곳으로 전도되어 미쳐 피할 틈도 없었던 이유. 쉬는 시간,  그 짧은 10분간의 달콤함이 이승과 저승을 갈라 버렸다. 왜 안전한 곳에서 쉬지 못하고 휴게공간이 아닌 곳에서 휴식을 하게 되었을까? 별도의 휴게 공간조차도 없었다는 점도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이다. 그거 얼마나 한다고 야외에서 쉬어야 했단 것일까? 그렇지 뭐. "휴게 시간과 공간"이라는  규정을 정하고 공간을 만드는 디테일함은 없었을 것이다. 다 돈이 들고 비용과 경비가 수반되는 일들이고 보면, 의지만 갖고는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다. 역시나 우리는 왜 이렇게 실천이 안되는 걸까?

 

남들 쉬는 날에 일을 원해서 일한 것은 아닐 것이다. 가난하고 힘들고 어려운 현실에 하루라도 더 벌어먹고 살려는 가난한 자들의 몸부림들. 결국 사고는 이런 가난한 사람들에게 먼저 들이닥친다. 그렇지 않은가? 누가 남들 쉬는 시간에 무슨 용감 백배한 마인드로 더 열심히 일하겠다고 자발적으로 일하러 나왔겠는가? 다 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을 타동적인 외부적 요인이 일을 하게 만들었다. 삶이란 원하지 않는 삶을 살도록 강요당하는 현실들. 원하지 않는 삶을 살면서 원하지 않는 죽음이었던 것은 아니었던가.

철학은 본질을 탐구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안전에 대한 철학, 이것의 본질은 무엇인가? 현상으로 본질을 유추한다고 볼때, 과연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본질적으로 인간이 최소한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기나 한 걸까? 사람은 죽어도 또 누군가 그 빈자리를 대체할 것이다. 늘 사람은 넘치고 빈 곳은 채워진다. 채워지지 못하면 이젠 외국에서 수입하면 된다. 철학의 인간적 본질과는 너무도 동떨어진 오늘의 우리가 만들어낸 자화상이 초라하고 누추하다.

EU의 5배, 북유럽 국가의 산재사고의 10배. 이젠 쪽팔리지도 않는가? 그럴지도 모르겠다. 다 안다. 안전이 제일이라고 노래를 부른 지가 언젠지도 기억나지 않을 만큼 오래된 것도 다 안다. 안다고 해서 실천이 되지 못하는 본질은 무엇인가. 안전은 시스템의 문제도 될 수 있고 인식의 문제도 될 수 있고 사상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사회가 비열한 것이 아니라 사회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이 비열하다. 오늘도 외부적인 요인과 내부적인 요인으로 사람들은 죽고 다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타동적인 타살의 공공연한 살해 행위는 여전하다.

 

안전에 대해 태무심하거나 무시하는 불감증은 사실 답이 없다. 안전을 공부하는 것의 첫 번째 목적이 더 안전하기 위함일 텐데, 나는 오늘 무슨 공부를 하고 있는지 문득 회의감이 든다. 헛공부는 아닌가? 5월 7일 다가오는 일요일이 시험이다. 안전이 갈팡질팡한 곳에서의 안전 자격증이 왠지 쪽팔릴 것만 같다. 아 안타까운 부끄러움. 수치심이 느껴진다. 과연 여기가 사람 사는 곳이긴 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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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04 10: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5-04 10: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5-08 16: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5-08 17: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17-05-04 1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노동절날 근무한 노동자로서 노동절날 이 사고 소식을 듣고 정말 온갖 욕이 다 나오더군요. 게다가 삼성이 유례없이 사고 현장을 공개하기로 했다는 결정에도 뭐랄까 구린 냄새가 폴폴 나와서 더 분노가 치밀었고요....에혀,,,

yureka01 2017-05-04 11:46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너무 너무 안타깝더군요.
우린 언젠까지 이렇게 수준 미달로 죽어가야 할런지요 아고 ....

오거서 2017-05-04 1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에서 공무원의 휴일을 법령으로 보장하는 데 반해서 근로자한테는 근로기준법을 통해 근로자를 위하는 날을 하루 정해 놓았을 뿐이죠. 그마저도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은 근로자의날의 주인공이지만 인정을 받지 못하는 현실이 참으로 암울합니다.

yureka01 2017-05-04 13:32   좋아요 2 | URL
네 결국 비정규직은 노동자의 위치조차도 가지질 못한 결과를 만들게 되었네요..
정규직 화이트 칼라는 다 쉬어도 비정규질 불루들은 나와서 일해야 하거든요.

시스템과 체재가 결국 못배우고 가난하고 빈자들에게 더 가혹한 곳으로 만들어 버렸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7-05-04 1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 너무 좋은 글이어서 주먹 쥐게 만듭니다.. 노동절에 비정규직은 포함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

yureka01 2017-05-04 13:33   좋아요 0 | URL
비정규직은 노동자보다 못한 노비가 된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걷혀지질 않더라구요..
유럽의 산업체계에 비해 터무니없는 높은 사고율은,
참 빈약하기만한 안전 철학 부재의 시대를 살고 있나 봅니다.....

cyrus 2017-05-04 19: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근로‘와 ‘노동‘은 사전적 의미로 본다면 차이가 있습니다. ‘근로‘는 ‘부지런히 일하는 행위‘를 의미해요. ‘노동‘은 ‘생활하는 데 필요한 경제적 자원을 얻기 위한 육체적 행위‘입니다. 그래도 저는 두 단어를 비슷하게 보고 싶습니다. ‘노동자‘도 쉬는 날 없이 부지런히 일하니까요.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일하는 행위를 ‘근로‘로 부르고 싶어합니다. ‘노동‘은 힘들고 고된 직업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솔직히 까놓고 보면 ‘근로자‘ 중에도 힘든 중노동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노동‘, ‘노동자‘가 열악한 작업에 일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상황이 씁쓸합니다.

안전 불감증을 극복하지 못한 사회를 바라보는 유레카님의 복잡한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동안 열심히 준비한 시험이 코앞에 두고 있으니 마음 추스리고, 정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yureka01 2017-05-04 20:45   좋아요 1 | URL
물론입니다.근로자이든 노동자이든 일하는데 있어서 안전은 일보다 우선이어야 하는데.
우리는 여전히 열악함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으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일년에 안전기술자가 배출되는 인원이 상당하더군요.
아무리 배출되어 현장에서 관리한들 오로지 안전기술자들만가지고는 어렵지 싶더군요.
어떤 불감증이라는 커다란 벽이 국민들 가슴에 세워져 있는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비용문제로.,시간 촉박의 문제로 간과해서 벌어지는 비극은 참 어떻게 안되는 건가 싶습니다.

국내건설업체가 이상하게 해외에 나가서 감리나 안전 감독을 받으면 너무나도 잘하다가도
왜 국내만 들어오면 그런 철저함이 무너져 버리는 건지..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이제 퇴근해서 책상에 앉았습니다..아 공부할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요..미칠 노릇입니다.

강옥 2017-05-04 22: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낼 모레가 시험이네요. 갱상도 말로 욕 보십니더 ㅠ.ㅠ

저희도 조선소 밥 먹고 30년을 살았습니다.
숱한 안전사고 소식을 들었고, 함께 일하던 사람을 먼저 보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조선업종은 직영과 하청이 8대2의 구도로 변하지 싶습니다.
거제 크레인사고... 아마 끝이 아닐 겁니다 ㅠ.ㅠ

yureka01 2017-05-05 14:37   좋아요 0 | URL
아고. 지우당님 덕분에 꼭 기분 좋은 소식 전해야할텐데요..
나이먹고 공부하 어찌나 버겁던지요..

그러게요..울산도 거제도 못지 않는 조선산업이 주종일텐데..
남일이 전혀 아니라는 거..공감됩니다...

2017-05-04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5-05 14: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겨울호랑이 2017-05-04 2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레카님 공부 잘 마무리 하시고 좋은 결과 있시길 바랍니다^^: 가슴 아픈 뉴스가 더 이상 들리지 않도록 9일날 세상을 바꿔야겠지요.. 편한 밤 되세요^^:

yureka01 2017-05-05 14:35   좋아요 2 | URL
네..앞으로는 다시는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열심히 공부해야 겠습니다..


나와같다면 2017-05-04 23: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검은 비닐봉지에 담겨진 운동화 유품을 보면서 정말 억장이 무녀지는 것 처럼 마음이 아팠습니다
또 그들이 하도급 업체 사람들이라는 것이 또 속상하고..

유레카님이 남기신 마지막 말
˝과연 여기가 사람 사는 곳이긴 한가?˝ 라는 말이 계속 들립니다

yureka01 2017-05-05 14:34   좋아요 1 | URL
제일 가슴 아픈 것이 아빠 잃은 아이들이....

우린 언제까지 이런 비극을 계속 감당해야만 할까요......

커피소년 2017-05-10 15:45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아빠 잃은 아이들.. 유레카님의 깊은 공감력.. 감탄하고 갑니다..^^

yureka01 2017-05-10 16:05   좋아요 1 | URL
가슴에 옹이가 맺혔을 겁니다..두고 두고 상처가 될 거니까요..
참 안타깝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