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치료법으로 치료해주세요..
가장 좋은 치료법을 놔두고 다른 치료법을 사용할 의사가 어디 있겠는가?
그렇지만, 어떤 전문 분야이든 마찬 가지이지만, 예를 들어 법관을 보라, 같은 사건에도 무죄와 유죄가 쉴 새 없이 오락가락 하지 않던가! 물론 정말로 유죄인지 무죄인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의학에서도 어떤 것이 가장 좋은 치료인가에 대해서는.. 거의 항상, 논란이고, 당연히 항상 변화한다. 의학교과서도 매년 바뀐다는 것 아닌가!
같은 환자 두고도 같은 시간에도 치료법 에 대하여 이견이 있다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최근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NEJM)에 “ 유방암, 특히 ”상피내암 (DCIS : Ductal Carcinoma In Situ) 에 대한 환자의 예를 두고, 최선의 치료가 무엇인가에 대한 찬반 논쟁이 실렸다.
데비(Debbie) 라는 이름의 54세 여성은, 40세부터 유방암 X-ray 검진을 받아왔는데, 최근 받은 유방암 검사에서 석회 결절이 되었고, 조직 검사결과 상피내암 (DCIS)으로 진단 받았다. 당연히 환자는 극심한 불안감에 휩싸였고, 여러 가지로 인터넷으로 검색한 결과 수술을 안 받아도 된다는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이 환자에 대한 치료에 대하여 NEJM에서는 수술을 하지 말고 지켜보자는 의견 (Dr. Esserman)의 의견과 곧 수술해야 한다는 의견 (Dr. Morrow)을 두고 인테넷 투표와 댓글로 한창 토론 중이다.
Dr. Esserman ( 여성 외과의 , 로스엔젤레스) 의 먼저 수술을 하지 말고 경과를 지켜보자는 의견 요약 (Recommend Watchful Waiting with Close Observation)
상피내암은 우선 흔히 말하는 암이 아니다. 그저 암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일 뿐, 괜히 수술하고 방사선 치료해서 고통을 주고 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체중을 줄이거나, 환자는 과체중 BMI 28, 하루 30 분정도 운동, 혹은 항 에스트로젠 홀몬 치료 하면서 경과를 관찰해도 된다.
Dr. Morrow ( 여성 외과의, 뉴욕) 의 곧 수술해야 하며, 방사선 치료도 고려한다는 의견 요약. (Recommend Lumpectomy with or without Radiation)
상피내암이라해도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이 불가피하다. 필요하다면 방사선 치료도 고려해야 하다. 현재 수술이 좋은지, 아니면 놔두는 것이 좋은지를 판가름할 연구가 진행 중이므로, 이 결과가 나와서 판단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 전까지는 우선 수술하는 것이 정답이라는 입장.
현재까지는 곧장 수술을 해야 한다는 Dr. Morrow의 주장이 인터넷 투표에서 80% 가량의 의사들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그동안 이런 경우에 거의 100% 수술을 해왔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변화가 시작된 것이라고 도 볼 수 있다.
두 여성 유방암 수술의 권위자들이 완전히 상반된 주장을 하는 것이 흥미롭기도 하고, 이러한 상반된 주장이, 두 의사의 지역적 ( 서부와 동부 ) 연령적인 특성 (Esserman이 상대적으로 젊다.) 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 까도 생각해 본다.
그러나 같은 환자를 두고, 이토록 다른 치료법에 대하여 토론한다는 것을 환자들이 안다면 당혹스러울 것이라는 생각도 들고, 반대로, 이러한 논란을 환자들이 전혀 모르고 치료를 받는 것도 역시 당혹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하여 환자들이 아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역시 모르는 게 약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