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암치료중인데, 이렇게 체중이 늘면 안 되는 데 의사의 안타까운 말씀.

암 환자는 잘 먹고 쉬어야 한다고 해서... 그만 계속 먹고 놀았더니 10 kg나 늘었네요. ” 환자는 자기 잘못이 아니라는 억울한 얼굴이다.

 

아니 비만한 암 환자도 있는가!” 라고 묻는 사람도 있겠지만, 요즘 시대에는 오히려 영화나 TV에서 나오는 바짝 마른 암 환자가 오히려 소수이다. 암 치료를 받는 중에 체중이 늘어만 가는 환자도 많을 뿐 아니라, 오히려 비만 자체가 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도하다. 유방암, 식도암, 대장암, 췌장암, 자궁암, 담낭 암등 이 특히 비만한 사람에서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전체 암의 40%가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비만이 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혈당, 인슐린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혈당이 높아지고 인슐린이 분비되면 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암 진단에 사용하는 최근에 널리 사용하는 “PET 검사는 암과 당분과의 관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포도당에 방사선 동위원소를 부착시켜서 환자에게 주사하고 한 시간 후에 전신사진을 찍어보면, 주사한 당분이 모두 암세포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다. 암세포가 당분을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 비만, 심장병, 대사 장에가 사실은 하나의 질병, 즉 당 대사 장애-임을 강력하게 보여주는 소견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점에 착안해서 Metformin 이라는 당뇨 약을 암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비만은 암 치료 후의 재발과도 밀접한 과계가 있다. 특히 유방암 환자는, BMI 높을수록, 즉 비만할수록 재발할 확률이 높아진다.

 

사실상 비만/ 당뇨병/ 심장병/ 암 등이 모두 현대의 문명병, 그야말로 잘 먹어서 생기는 병이다.

 

잘 먹어야 낫는다. 라는 말은 항상 의사의 거짓말 1위에 오르고 있다. 폐렴이나 결핵 등 중한 질환이 있으면 식욕이 저하되어, 식사를 못하다가, 어느 정도 병세가 호전되면 식욕이 생겨서 식사량이 증가하게 된다. 이걸 보고, ”잘 먹으니 병이 나았다.“ 라고 말 하게 된 듯하다. 잘 먹어서 병이 낫는 경우는 이제 거의없다. 오히려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 이 압도적으로 많다. 25세 체중을 표준으로 보고, 그보다 5 kg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요즘 세상에 그 정도로 체중을 관리하기는 여간 어렵지 않으나, 그래도 목표로 잡아서 나쁠 것을 없다.

 

하루 세끼 꼬박 잘 먹어야 한다는 말은, 21세기에는, 위험한 격언일 수 있다 자신의 체중이 25세 체중 + 10 kg 이상이라면. 적극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암 환자도 단연코 예외는 아니며, 오히려 더욱 적극적으로 표준 체중을 지키는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전쟁터에서는 방탄복과 철모를 써야하고, 겨울에는 외투를 입어야 하듯이, 요즘 같은 먹방의 시대에는 다이어트는 누구에게나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네사 2015-10-27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겠습니다. 명심하고 있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