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프 멘케의 『예술의 힘』 서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미학은 예술에 대한 철학적 숙고로서 예술의 진실에 대해 묻는다.1 이런 저런 예술작품을 묻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인간의 정신이 예술에 나타나며, 예술의 존재가 인간의 정신적 기원, 상태, 운명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를 묻는다. (중략) 미학은 예술의 관조에서 인간의 정신을 숙고하는 학문이다.˝

첫 문장에 옮긴이가 붙인 첫 번째 주석이 있다. 주석은 1 쪽이 넘는 분량인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미학(Ästhetik)은 그리스어 aisthesis에서 유래하며 단순히 아름다움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감각”, “감성” 등의 기본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나아가 감각, 감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인식의 범주로 분류되기도 한다. 단순히 미학을 언급하는 경우에 말의 본래적 의미가 지니고 있는 미세하고 섬세한 뉘앙스를 많이 놓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어려움은 이미 헤겔이 『미학강의』 서문에서 언급한 바 있다.) 헤겔의 말대로 “단순한 이름”으로 받아들이면서 “미학”이 언급되는 경우에 그 안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들, 즉 감각, 아름다움, 감정, 심미성 등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옮긴이 역시 크리스토프 멘케의 『미학적 힘』을 참고하였음을 밝혔다.)

참고로, 크리스토프 멘케는 ˝미학적 인류학˝을 구상하고, 인간의 정신이 미학적 힘과 이성적 능력 사이에 놓인 갈등에 근거하고 있음을 내용으로 하는 『미학적 힘』(그린비,2013)을 저술하였다. 그리고, 이 저서에서 소홀하였던 예술의 미학적 개념 문제를 『예술의 힘』(W미디어,2015)으로 풀어냈다.

헤겔의 『미학강의』는 미학 이론의 고전이다. 번역서는 3 권으로 모두 합쳐서 2080 쪽이 넘는다. 엄청난 분량이다. 박배형이 지은 『헤겔 미학 개요』(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14)는 헤겔 미학 입문서로 『미학강의』 전체가 아니라 ‘서론‘만을 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370 쪽에 달한다. 감당하기 벅차다. 내용의 난이도 뿐만 아니라 저술의 분량에 실로 압도 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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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2017-01-19 22: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보고 문득 제가 <미학 오디세이>를 12월에 읽기로 계획해놓고 잊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ㅎㅎ.. 헤겔의 미학강의의 분량은 헤겔답게 어마어마하네요. 미학이론이 헤겔에서 끝나는 것도 아닌데ㅠㅠ

2017-01-19 2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9 23: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겨울호랑이 2017-01-20 00: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칸트와 헤겔이 미학에도 정통했다고 들었는데 오거서님 덕분에 좋은 책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오거서 2017-01-20 08:44   좋아요 1 | URL
니체도 그렇고요, 철학자들이 예술에 심취하면 철학에 깊이가 더해지나 봅니다. 범접하기 힘들어서 바라만 봅니다. ^^;

AgalmA 2017-01-20 01: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헤겔예술철학> 책을 가지고 있는데 생각보다 재밌습니다. 완독은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ㅎ;;

오거서 2017-01-20 08:36   좋아요 0 | URL
헤겔 책은 넘사벽이 아닐 수 업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