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건강 분야 추천이 많은 신간은 <5G의 역습>. 꿈의 무선 통신 기술이라고 하는 5G가 좋다는 말만 듣고 믿었지, 부제와 같은 상황을 생각하지 못하였다. 표제와 부제를 다시 봐도 충격적이다.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만큼 당신의 수명도 단축된다’.
원서 제목은 다르다. EMF*D: 5G, Wi-Fi & Cell Phones: Hidden Harms and How To Protect Yourself.
미리보기를 읽었다. 그리고 책을 먼저 읽은 얼리어댑터 독자의 평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사과학에 현혹되지 말라고, 평균 별점 하나. 충격적인 제목만큼이나 평점도 충격적이다. 상황 판단은 독자의 몫.
내장형 안테나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대세인 지금 무선통신의 기술 발전과 통신장비의 성능 향상은 과거와 딴판으로 달라졌다. 인터넷도 그렇고 무선 통신은 초고속이 대세다. 우리나라 무선통신 기술은 세계 최고다. 5G 상용화는 세계 최초로 이뤄냈다. 국내서 신형 스마트폰은 5G 요금제로만 개통된다. 최신 아이폰 13도 5G 지원한다. 그러나 5G 속도감을 체감하지 못한다. 저자의 말대로 우리가 5G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마다 전자기파를 뿜어내는 괴물인지 모른다. 스마트폰만이 아니고 와이파이도 그렇단다. 아무도 진실을 알려주지 않는데 저자는 말한다. 자신을 보호하라!
이미 지난 일이지만, 휴대폰에 달린 외장형 안테나를 쭉 뽑지 않으면 위치에 따라 통화 품질이 달라지던 때가 있었다. 당시 휴대폰과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가 인체에 해를 나쁘다고 해서 전자기파를 차단하는 코일 형태의 구리 (금)박 조각을 휴대폰 케이스에 안테나 가까이에 붙이고 다니던 기억난다. 그 때도 그 장치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믿기 힘들었지만 효과가 있다고 하니까 아니 하는 것보다 낫다 싶어서 그냥 부착하고 다녔었다. 통신사 대리점에서 고객 서비스라고 굳이 말하면서 내가 동의하기 전에 알아서 붙여주었었다. 그러다가 폰을 바꾸면서 그 존재를 완전히 잊고 말았다. 지금은 없이도 살고 있다.
그때처럼 전자파 차단 역할한다는 특수장치와 비스름한 책이 나온 것 같다. 건강의 위험을 경고하는 저자의 목소리를 완전히 무시할 수 있을런지 모르겠다.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다른 플친 님들은 어떻게 대처할까. 궁금하다.)



#다운로드_빠른_5G가_죽음도_앞당긴다
#책꽂이 #히틀러_시대의_여행자들_外
#빨라서_좋다는_5G_내_몸도_좋아할까_5G의_역습
#새_책 #죽은_역학자들_외
#신속성과_편리함의_대명사_5G_그_어두운_그림자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9-26 17: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들어가보니 별점테러 무섭네요ㅋㅋ포노사피엔스 시대 폰 들고다니는 절반이라도 책을 들고다니면 세상은 좀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마침 읽고 있는 책 때문에 더 빠르게, 더 많은 것, 더 좋은것을 소비하고 추구하는 소비문화 자체부터 인류에게 해롭단 생각도 들고요🤔

오거서 2021-09-27 09:13   좋아요 1 | URL
미미님 말씀대로 살아야 하는데… ^^;

scott 2021-09-27 00:3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지금 쓰고 있는 폰도 넘 ㅎ 편리 하다 못해
가장 소중한(잃어버린면 큰일나는 ) 보물 1호 인데

이런 저런 기술 매년 나와서
또 폰을 바꿔야 하는지 ㅠ.ㅠ

오거서 2021-09-27 09:30   좋아요 1 | URL
아이폰13 시판을 기다리는 듯한 scott님 새 폰으로 바꾸시게요? ㅋㅋㅋㅋ
스마트폰이 보물1호 맞는 것 같아요. 저한테도 그렇구요. 내가 휴대하는 것 중 최고가인데다 매일 손에서 떼놓지 않죠. 사진 많이 들었구요, 전화번호 등, 특히 검색하면 되니까 외우지 않다 보니까 스마트폰이 없으면 금방 바보 되고 말죠 ㅠ
무엇보다도 새 폰으로 교체한지 2년 넘으면 탈이 나기 시작한다는 거죠. 보증기간 끝났다며 수리센터에서 수리 비용 들으면 다시 새 폰으로 교체를 심각히 고민하게 되고요. 건강을 위해 쓸 여유가 없어요 ㅎㅎㅎㅎ

그레이스 2021-09-27 00:4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일부러 일정부분만 수정해서 출시한다는... 이야기가 맞을까요? 그래야 매년 신제품을 내놓게 되니...

오거서 2021-09-27 09:04   좋아요 2 | URL
일부 회사가 그런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죠. 기술이 발전하는 추세을 따른다고 하는데 나는 그건 모르겠고… 가격이 문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