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말하건대, 사람을존재, 나이나 성별, 학력, 지역으로 나눌 수는 없다. 하지만 행동으로 구분할 수는 있다. 폭력은, 폭행은, 폭도는 그 어떤 이유든 납득될 수도 설득될 수도 허용될 수도 없다. 그러나 그런 일이 발생한 것이다.

한가문 일족의 파멸은 공적인 삶을 버리고 사생활, 고독에 기대어 산 결과이다. 부엔디아 가문 사람들은 연구실에 틀어박혀 일생내내 연구를 하거나 근친상간의 사랑에 빠진다. 연구와근친상간의 공통점은 바로 외부, 차이와의 단절이자 폐쇄성이다. 고독은 단절의 대가다. 부엔디아 가문은 역사와 세계로부터 도망쳐 자신들만의 공간에 숨어들지만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공공의 연결을 잃은, 타인이 부재한 무세계의 대가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엄혹한 현실일지언정 맞서서 대면하지 않는다면 돼지꼬리가 달린 기형적 결과물과 만날 수밖에 없다. 고독은 결코지울 수 없는 흉터를 남긴다.

바보를 뜻하는 ‘이디엇(idiot)‘의 어원에는 사적인삶만 사는 자가 포함되어 있다. 사적인 삶만 있는 자가바로 바보이다. 한나 아렌트는 사적인 삶만 있는 자들의 바보 같은 삶을 경계했다. 한나 아렌트의 저서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 등장하는 ‘악의 평범성‘은 그런 의미에서 악의 세속성이자 악의 고독성, 직업적 순응성이라 바꿔 부름이 더 적합해 보인다. 나만의 삶에만 충실한 사람, 나만 중요한 사람, 무관계성 속에서 타인이 중요하지 않은 사람… 그들은 고독한척 하지만 사실상 악한자 일수 있다

책을 읽는 자들이 토요일 집회에 나간다. 책을 읽는 문해력이 문화와 독재를 읽고, 자유를 갈망하는 집회가 문화와 연결되고 닿아 있는 것이다. 2030 여성의 문화 소비는 ‘가치소비‘로 요약된다. 가치 있다 생각된다면 그 소비재가 무엇이든 진심으로 전력을 투자한다. 이는 지금껏 청년 세대의 주류 가치로 여겨졌던
‘가성비‘와 대조된다. 가치 있는 것이라면 아깝지 않다.
돈도, 시간도, 열정도. 그리고 지금 2030 여성에게 자유와 민주주의는 그렇게 투자해도 아깝지 않은 선택의 대상, 자유의 표상, 문화적 대상이 되었다. 전통적 의미의정치적 각성이나 관여가 아니라 자유라는 가치를 지키려는 의지와 관계성에 대한 진심이 전력 투사된 물리적

남태령 대첩 직후 12월 24일 안국역에서 있었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다이-인(die-in)" 현장에서부터 남태령의 정신을 이어가자는 시민들의 발언과 행동이 폭발했다. "남태령을 겪으며 깨달았다. 연대는 무조건적이고 모두에게 열려 있다는 사실을. 내 마음이 동한다면 어떤 현장이라도 달려가 몸을 던져 구호를 외치고 손잡고 어깨를 걸 수 있다는 용기를 여러분들을 더이상 외롭게, 고통 속에 남겨두지 않겠다." 사람들의 진심어린 외침이 남태령이라는 이름으로 현장을 가득 채웠다. 동덕여대 학생들의 사학비리 공학전환 반대 투쟁에서,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농성에서, 제주항공 참사 공항 현장에서, 한강진의 3박 4일 키세스 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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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후 그의 석사 논문 지도하에 남극에서 시추한 빙하로 과거 이산화탄소 농도를 복원하면서부터였다. 빙하는 눈이 내리는 당시의 기후와 환경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물질이었다. 그러니까 빙하는 일종의 ‘기후 유언장’ 같은 것이었다.

-알라딘 eBook <빙하 곁에 머물기> (신진화 지음) 중에서

소행성의 충돌로 소행성체에 포함되어 있던 휘발성 성분인 물과 이산화탄소가 원시 지구의 대기를 형성했다. 시간이 지나 소행성과의 충돌이 줄어들면서 지구는 점점 식기 시작했다. 그러자 지구 표면은 딱딱해져 얇은 지각을 형성했고 오늘날처럼 뜨거운 마그마를 지각 아래로 감추었다. 지구의 온도가 내려가니 대기를 구성하고 있던 수증기는 구름이 되어 엄청난 양의 비를 쏟아붓기 시작했다. 그때의 폭우로 현재 지구 표면의 70퍼센트를 차지하는 바다가 만들어졌다.

-알라딘 eBook <빙하 곁에 머물기> (신진화 지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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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죄종 일곱 가지 구원
황인수 지음 / 성바오로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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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개선되지 않는 그들 때문에 매일 지쳐 계시면서당신 자신도 옳게 돌보지 못하셨다. 그분은 당신 자신도 그냥 버려둔 채 그들도 개선시키지 못하셨던 것으로 보인다. 사실 우리는 어떤 생각에 지나치게 골똘해 있다 보면 자신을떠나 우리 자신 밖에 있기가 일쑤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있기는 하지만 우리 자신과 함께 있다고 할 수 없으니 우리 자신을 제대로 보지도 못하면서 다른 것들에 방황하게 되기6)때문이다."

감옥에 있는 동안 나는 매일 영신수련을할 수 있었습니다. 삶은 마치 호두열매와도 비슷합니다. 얼핏보면 무척 단단하지만 잘 찾아보면 아주 맛있는 열매를 맛볼수 있어요."

지금 삶의 여정에서 나는 어디쯤에 있는지 돌아봅니다.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그 어려움이나로 하여금 이곳을 떠나고 싶게 한다면, 다시 말해서 나를 떠나고 싶게 만드는 것이라면 혹여 그것이 에바그리우스의 말처럼 나를 잘 숙성시켜 주는 포도주통 같은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움직여짐 없이 오랫동안 그대로 있는 포도주통을 생각해 보라. 그 포도주를 옮겨 부으면 맑고 향기로운 술이 되어 있다! 그러나 포도주통을 이리저리 옮기면 찌꺼기 맛이 나는 좋지 않은 포도주가 된다. 그대 자신을 그 포도주통과 비교해 보라. 그리고 도움이 되는 경험으로 삼으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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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죄종 일곱 가지 구원
황인수 지음 / 성바오로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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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도 사랑해야 할 것을 사랑하지 않고, 사랑해서는 안 될 것을 사랑하는 인간의 비극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어요. 아주 간결하게 정리한 것이라 함께 음미해 보고 싶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든 사랑할 대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사랑할 대상을 가지고 있지만 해로운 것을 사랑하는 사람, 지극한 선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그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복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실상 얻을 수 없는 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고통 속에 사는 사람이고, 원해서는 안 될 것을 찾아가는 사람은 기만당해 사는 사람이며, 원해야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병들어 사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비참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참과 참된 행복은 같은 사람 속에 머물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 누구도 참으로 행복하지 않습니다." 가톨릭교회의 관습과 마니교도의 관습이라는 작품에 있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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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죄종 일곱 가지 구원
황인수 지음 / 성바오로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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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는 하루 종일 영혼을 씁쓸하게 만드는데 특히 기도 중에 우리를 슬프게 한 사람의 얼굴을 떠오르게 한다. 계속 분노한 상태로 머물면 그것은 억울함, 분함으로 변하게 된다." (에바그리우스)

에바그리우스는 분노한 사람과 온유한 사람을 대비시킵니다. "온유한 이의 마음은 맑은 샘물이어서 다가오는 이에게 갈증을 푸는 물을 주지만 분노한 이의 마음은 분탕질 쳐진 샘과 같아 가까이 오는 이에게 줄 것이 없다."

타인은 내게 누구인가? 관계 맺고 사랑해야 할 사람인가? 아니면 내 구미에 맞게 차지하고 소유하며 사용할 수 있는 존재인가?
분노는 타인과 맺는 뒤틀린 관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지점은
‘나‘에게 있습니다. ‘내가‘ 타인과 맺는 관계가 뒤틀려 있다는 뜻이지요.

"분노가 마음속에 들어오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만큼 막아야 한다. 그러나 이미 들어왔다면 얼굴에 드러나지 않게 하라. 그러나 이미 얼굴에 드러냈다면 혀를 조심하라. 그러나이미 그것을 입술에 얹었다면 행동으로 옮기지 않도록 하라.
그리고 빨리 마음에서 없앨 수 있도록 힘쓰라"

. "악들을 견디고 반대 앞에 굳건하며 우연히라도 화를 내지 않는 것이다. 또 의심하지도 경건한 사람에게어울리지 않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너른 마음의 표지들이다."
이것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유혹의 원인임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넓은 마음의 특성이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많은 것들이 우리를 깨우쳐주거나, 지난 죄를 없애 주거나, 현재의게으름을 바로잡거나, 앞날에 있을 잘못을 멀리하는 데 쓸모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들 중 하나 때문에유혹이 일어난다는 것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런 일이 벌어질때 유혹을 가져온 사람을 고발하지 않는다. 사실 그를 통해서든 다른 누구를 통해서든 하느님의 심판의 잔을 마셔야만하기 때문이다. 그는 유혹의 통로가 된 사람을 공격하는 대신 하느님을 바라보고, 자신을 용서해 주신 분께 감사하며 자기 자신을 고발한다. 그리고 다윗이 시므이*에게 그랬듯이,욥이 자기 아내에게 그랬듯이 하느님의 가르침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1947년 세상을떠날 때 바키타 성녀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나는 이제 가방 두 개를 들고 하늘나라로 갑니다. 하나에는 나의 죄가 들어 있어요. 다른 가방은 훨씬 무겁습니다. 거기에는 우리 주님의 공로가 들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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