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에 하느님을 찾고 발견하려는 것 … 그렇습니다. 매사에 하느님을 찾고 발견하려는 일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의 영역이 남아 있습니다. 그분은 거기에 계셔야 하지요. 누군가가 하느님을 확실히 만났다고 말하면서도 불확실성의 그림자가 드리우지 않는다면,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저에게는 이것이 중요한 표지입니다. 어떤 사람이 모든질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다면, 그건 하느님이 그와 함께 계시지않는다는 증거입니다. 말하자면 그 사람은 자신을 위하여 종교를 이용하는 거짓 예언자임을 뜻합니다. 모세와 같은 하느님 백성의 위대한 지도자는 항상 의심할 여지를 남겼습니다. 우리 확신을 위해서가아니라 주님을 위해서 여지를 남겨야 합니다. 겸손해야 합니다. …아브라함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는 채 믿음으로 길을 떠났습니다.

우리 삶은 모든 내용이 들어 있는 오페라 리브레토처럼 주어지는게 아닙니다. 우리 삶은 걷고, 방황하고, 행동하고, 찾고, 바라보는 그런 것입니다. 만남을 찾는 모험에 나서야 합니다. 하느님이 우리를찾으시고 만나시도록, 하느님과 우리가 만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저에게는 의심할 수 없는 분명한 확신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모든 사람의 삶에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
예수회 안토니오 스파다로 신부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대담에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피닷 2024-01-01 0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