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초 공부법 -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시험을 지배하는 4가지 기술
우쓰데 마사미 지음, 강다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오늘은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는데, 생각해보니 올해의 수능시험이 다음 달에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 들어간 다으부터 우리는 많은 시험을 보게 됩니다. 여러 가지의 다양한 시험을 한 가지의 방법으로 설명할 수는 없겠고, 그리고 사람마다 서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어떤 방식이 좋을 것인지 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시도해보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공부는 시험을 위한 공부만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공부 중에서 시험 공부로 범위를 한정한다면, 실제 시험에서 유용한 공부법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또한 공부법을 통해서 평소의 공부방식에서 좋지 않은 부분을 찾고 개선하고, 조금 더 효과가 좋은 방식으로 공부법을 바꾸어가는 것도 시험 준비에 있어서는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0초 공부법'은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부법을 소개한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 우쓰데 마사미는 일본 저자라서 우리 나라 독자에게는 많이 알려진 이름은 아닙니다만, 저자의 소개란을 읽어보니, 속독법과 독서, 학습법의 지도를 하면서 이와 관련된 책을 여러 권 쓴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0초 공부법'에서 0초는 공부하는 시간이 0초라는 의미가 아니라, 문제를 보고 답을 말하는데까지의 시간이 걸리지 않도록 공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험은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동안 문제를 푸는 만큼, 시간 내에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집에 돌아가서 아, 그문제는 답이 이거였어! 하는 것은 점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인 만큼, 시간이라는 제한요소가 실제 시험에서는 중요합니다. 그래서 시험을 앞두고 모의고사 등을 통해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풀고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문제를 보고 답을 바로 찾을 수 있다면 상당히 좋은 공부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교재를 읽는 것만으로도 어려운 시험이 있고, 반복해서 읽는데는 공부할 분량이 많기 때문에 여러 번 볼 수 있을 시간이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일단 교재를 어떻게 읽을 것인지 부터 설명하고, 시험마다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많은 시험에서 볼 수 있는 객관식 문제로 출제되는 시험을 준비하는 독자에게 적합한 설명도 있습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있지만, 어떻게 중요하다거나,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인지는 저자나 시험마다 조금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이 준비하는 시험에 적합한 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것일 수 있지만, 어떤 부분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는 실제 공부를 시작하면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라서 그런지, 목차의 활용이나, 책읽는 방식 등 세세한 설명이 있는 부분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어떤 방식으로 책을 읽을 것인지에 대한 저자의 설명은 참고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시험공부는 시험일정이라는 것이 있고, 시험 시간이라는 것이 있는 만큼, 조금 더 효과적인 공부법이 있다면 참고하면 좋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좋은 방식인데, 내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지난 번에는 잘 맞았지만, 이번에는 과목이 달라져서 전처럼 잘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런 만큼, 저자의 설명도 실제로 해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게 되는데, 이 책이 그러한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10-13 2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답을 고르는 시간이 별 거 아닌 일처럼 보이지만, 이게 정말 중요해요. 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찍었어도 이게 답인지 아닌지 고민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마음이 초조해지고, 다음 문제가 눈에 들어오지 않아요. ^^;;

서니데이 2017-10-13 23:08   좋아요 0 | URL
시험은 시간 내에 문제의 답을 작성해야 하니까, 문제 보고 바로 답을 도출할 수 있는 건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늘 시간이 부족하니까요. 그리고 나중에 시간이 조금 남게 되면 시간여유가 있으면 맞을 수 있을 문제도 오답을 쓰는 경우도 많고요.
이 책은 객관식 시험 준비하는 분들이 조금 더 좋을 것 같더라구요.^^

2017-10-14 06: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0-14 15:1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