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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집중력 - 합격을 부르는 공부법 ㅣ 합격을 부르는 공부법 시리즈
이와나미 구니아키 지음, 김지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 나라도 그렇지만, 이웃 나라인 일본이나 중국도 중고등학생들이 입시를 준비하면서 상당히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하는 것 같습니다.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입학시험을 준비하거나, 아니면 여러 가지 시험제도에 맞는 공부를 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이 책 <미친 집중력>도 공부법에 관한 책입니다. 저자가 대학입학 시험을 앞두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를 해서 좋은 성적을 얻었던 것에서 시작해서 쓴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설명으로는 고등학교 3학년의 봄에도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9개월간 열심히 공부해서 자신이 원하는 성적을 얻어 희망학교에 진학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효율적인 학습시간은 다를 수 있지만, 어느 학생이 10시간을 공부할 때 또 다른 학생이 1시간 정도 공부하는 정도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학습량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도 처음에는 적은 시간을 공부했지만, 학습시간을 계속해서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공부 자체가 어려워서 싫어하거나 포기하는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자 역시 적은 시간을 공부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러한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같은 내용을 잘 이해하고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실제로 공부를 해보면, 같은 내용을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같은 내용을 보는 것이 지루한 것도 있고, 또한 책상에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데, 집중한 상태를 지속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공부를 계속해서 즐겁게 지속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방법 중에는 공부하는 장소를 바꾼거나, 음악을 듣는 것, 중간중간 간식을 먹는 것과 같이 크게 어렵지 않게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저자가 단시간에 성적향상을 올렸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 기간내에 상당한 학습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점을 더 관심있게 보았던 것 같습니다. 다른 공부법을 소개한 책이 그러하듯이, 이 책의 설명을 읽고 다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가 그러하듯이 공부를 하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고 계속할 수 있다면 기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