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읽다가 메모를 해 둔 부분인데, 도무지 찾을 수 없어서 다시 뒤적여보았습니다.

 

매달린 절벽에서 손을 뗄 수 있는가?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4년 6월

 

 강신주의 <매달린 절벽에서 손을 뗄 수 있는가?> 라는 책은 <무문관>의 48칙을 원문과 함께 해석을 실었고, 그리고 저자의 설명을 더한 책입니다. <무문관>은 불교경전이라서 낯설지만, 여기 실린 고사는 전에 들어본 것처럼 낯설지 않은 내용도 적지 않습니다.

 

 

 얼마전부터 이부분이 생각나서 며칠 미루다 찾으려고 책을 뒤적였습니다.

 

 

 자, 생각해보세요. 학생은 시험을 보아야 하는 입장입니다.  스승이 원하는 정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바로 학생이니까요. 반면 우리는 졸업을 했다면 시험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상좌스님은 충실하게 시험을 치렀고 모범 답안을 내 놓았습니다. 그런데 위산 스님은 시험 자체를 거부합니다. 위산 스님이 물병을 걷어차고 자리를 떠 버린 것은 자신은 더이상 당신의 제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 겁니다. 그러니까 이미 자신은 당신에게 더 배울 것이 없다는 겁니다. 하긴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에게 누군가 초등학교 중간 시험 문제지를 주면 그는 당연히 그 문제지를 박박 찢어 버릴 겁니다. 당연히 찢어야지요. 만일 문제지가 주어졌다고 해서 정답을 찾으려고 고심한다면, 박사 학위를 받은 그 사람은 정말 문제가 있는 사람 아닐까요? 물론 장난으로 문제지를 풀 수도 있지만, 그것은 글자 그대로 진지한 시험이 아니라 장난일 뿐일 겁니다.

 

 시험을 볼 필요가 없다면 이미 졸업을 한 것입니다. 이미 학생이 아닌 것입니다. 이제 백장 문하를 떠나도 된다는 겁니다. 학생이 졸업을 했다면 무엇을 하든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 아닐까요. 반대로 모범 답안을 마련한 상좌 스님을 대위산 주인으로 보냈다고 해 보세요. 상좌 스님은 위기 상황에 스스로 대처하지 못하고, 자신이 생각한 것이 모범 답안인지 확인하러 계속 스승 백장을 찾아올 겁니다. 어떻게 이런 사람을 한 사찰의 주지로, 여러 스님들을 주인으로 이끌 스승으로 보낼 수 있겠습니까? 삶의 주인공은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스스로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개척해야 합니다. 계속 선생님을 찾거나 부모님을 찾아서 자문을 구하는 사람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주인으로 영위할 수 있겠습니까? 위산 스님이 물병을 거침없이 치는 순간은 선종 오가 중 하나인 위앙종이 탄생하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백장의 기대대로 위산은 그의 제자 앙산과 함께 하나의 뚜렷한 개성을 가진 종파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 페이지 238~239

 

 이 앞에 나오는, 무문관 원문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위산 회상이 백장 문하에서 공양주[典座]의 일을 맡고 있을 때였다. 백장은 대위산의 주인을 선출하려고 위한에게 수좌와 함께 여러 스님들에게 자신의 경지를 말하도록 했다. "빼어난 사람이 대위산의 주인으로 가는 것이다." 백장은 물병을 들어 바닥에 놓고 말했다. "물병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너희 둘은 무엇이라고 부르겠는가!" 수좌가 먼저 말했다. "나무토막이라고 불러서는 안 됩니다." 백장은 이어 위산에게 물었다. 그러자 위산은 물병을 걷어차 넘어뜨리고 나가 버렸다. "수좌는 위산에게 졌구나!" 라고 웃으면서 마침내 위한을 대위산의 주인으로 임명했다.  

- <무문관> 40칙, '적도정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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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말에 날씨가 좋다고 하는데, 점점 봄에 가까워지는 중일거예요.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 되셨으면 좋겠어요.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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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고양이 2015-03-16 14: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ㅠㅠㅠ, 인용해주신 이 글이 말이죠, 제가 ˝매달린 절벽에서 손을 뗄 수 있는가˝를 절반 읽고서 처박아 놓은 이유랍니다. 강신주 작가가 상세하게 풀이글을 달아주시긴 하지만, 무문관 원문이 영 선문답같이 사람 위에서 쥐락펴락 하는 것 같은 느낌에, 걷어차 버렸어요. 그런데 제가 시험을 보지 않을 정도로 득도한 사람은 아닌 듯 하고, 성격이 지랄맞나 봐요. 제 친구인 양철나무꾼님이나 많은 분들이 강신주님 책에 열광하는 사실을 본다면 말이죠. 에긍. ^^

서니데이 2015-03-17 00:23   좋아요 1 | URL
저도 실은 이 책 다 이해하지는 못해요. <무문관>이라는 책 자체도 읽으면서 알기쉬운 책이 아니지만, 그 책을 설명하는 강신주 저자의 글 역시 그대로 읽는 것만으로 답이 되는 것 같지도 않았어요. 그 설명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이 책의 의미와 맞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에서 나중에 이 부분이 기억에 남아서, 다시 한 번 찾아봤어요. 무문관이 문이 없는 관문이라는 의미라면, 이 부분과 해제가 어느 정도 이 책에서 말하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저는 강신주 박사의 저서를 아직 몇 권 읽지 않아서, 다른 분들이 좋아하시는 만큼 잘 알지는 못해요. 좋아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읽고 익숙해진 만큼, 보다 가까이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DYDADDY 2023-03-16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이 정해주는대로 따르지 말고 너 스스로 주인이 되라는 의미로 풀었습니다. 누군가 고액연봉을 받는 대기업에 취업할래 아니면 전문직이 될래 라고 한다면 그 선택을 넘어선 정말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 라구요. 자본주의는 우리에게 선택을 강요하지만 스스로의 주인이 된 사람은 그 선택지 중 어떤 것도 선택하지 않겠죠.
심심할 때 어떤 분이 마니아로 등재되셨는지 봤는데 인문학 분야에 서니데이님이 마니아로 있어서 살짝 놀랐습니다. 전에는 이런 책도 읽으셨구나 싶어서요. 그 사이에 어떤 일이 있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마음 고생을 많이 하셨나보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은 힘드신 일이 많이 해결되어 마음이 편해지셨기를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