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은 작년 보다도 더 그래요. 한해가 간다는 느낌이 많이 아쉽고, 답답하고, 그렇습니다. 올해 열심히 살지 않아서 그런다고 하는 소리를 들을만도 하지만, 꼭 그런 것 아니더라도 약간은 더 아쉬운가봐요. 그래봤자 다시 내일이 시작되는 것 뿐이잖아, 그렇게 말할지도 모르지만, 그러면 시간이 너무 길어져서 지겨워질 지도. ^^

 

  오후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었습니다. 전부터 읽어야지 했지만, 조금 늦었어요. 연말이 되면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서 미뤘는지도 모르구요.

 

 히가시노 게이고는 책이 몇 달에 한 번씩 나오니까, 이 사람은 어떻게 이렇게 자주 빨리 쓸까 싶을 때도 있어요, 한 권이 아주 긴 책도 있고, 장편이라고는 해도 두껍지 않은 양장본일 때도 있지만, 한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게 된다는 점이 좋았던 것 같아요. 막히지 않고 페이지가 잘 넘어가는 책을 읽을 때는 조금더 집중하게 되는 것도 있어요.

 

 

 

 

 세 사람이 어쩌다 다른 사람을 피해서 그 가게에 가게 된 겁니다. 거기서부터 시작해요. 아주 오래된 가게라서 제대로 된 것도 없고 잡화점이지만 손님에게 팔만한 것도 없어 보입니다. 누군가 보낸 편지를 읽어보고, 여기에서 한 통씩 편지가 전해질 때마다 답장을 하면 그 사람들은 다시 편지를 보내오고, 다시 답장을 보내고 그러면서 편지를 보냈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단편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병으로 죽음을 앞두고 있고, 편지를 쓴 사람은 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 준비중입니다. 꿈을 접고 그 사람의 곁을 지키는 것과 지금까지 모든 걸 다해 노력해온 선수로서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것 사이에서 망설이면서 편지는 한 통 오고, 다시 답장을 받았을 것입니다.

 

 이 집은 처음에도 이상하게 생겼지만, 편지가 오갈 수록 더욱 더 이상한 점이 보여요. 여기는 시간이 멈춰진 것처럼 바깥과는 다른 곳 같아서 그 사람의 편지는 금방 금방 사라지고 다시 도착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사람들의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아니, 처음부터 우리는 그 미래를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에게 어떤 시간이 기다리고 있는 것인지. 그러나 그 미래를 바꿀 수는 없기에 최선을 다해서 진심을 담은 편지를 씁니다.

 

 이 잡화점의 주인이었던 나미야씨의 마음이 담긴 편지를 받았던 사람들은 모두 잘 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처음엔 장난처럼 시작했던 편지가 한 사람의 일생을 결정할 만한 중요한 일들을 담은 내용을 쓴 편지가 되고, 그 사람들은 어딘가에 말할 수 없지만, 도움이 필요한 이야기를 적었습니다. 그 사람은 지도를 보지 못해서도, 지도가 없어서도 아니지만, 그래도 다른 사람에게 이 이야기를 하고, 함께 생각해주었으면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 마음을 생각하기에 나미야씨도 그렇게 공들여 편지에 답장을 해 주었을 거에요.

 

 여기에 편지를 쓰고 답장을 받았던 사람들은 조금씩 인연이 이어져있어요. 옆집에 살던 언니, 함께 시설에서 자랐던 친구, 그리고 레코드판을 주고 간 친구의 동생이기도 하니까요. 또한 누군가의 미래는 또 누군가에게는 과거이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곳에서 서로 다른 시간에 태어나서도 만나고 스쳐가는 것 처럼요. 그래서 나중에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야 그게 그 말이었구나 싶을 때도 있는 것처럼, 때로는 원하는 시간에 잘 맞지 않을지도 몰라요.

 

 편지는 그 사람의 어려움과 곤궁함을 해결해주지 않고, 때로는 엉뚱한 답을 보내주기도 했지만, 나중에는 다들 좋게 생각하고 마음을 바꾸더라구요.  살다보면 오해도 하고, 잘못도 하고, 또 변하기도 하고, 실수도 합니다.  그 때 그랬으면 어땠을까, 그 때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을. 그럴 때마다 마음에는 그런 것들이 남아있을 때가 있어요.  만약 지금 그 때의 일들을 안다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그 때로 돌아가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닌 걸 알면서도 그런 생각을 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어떤 사람에게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늘 마음에 남아 잊혀지지 않는 이야기이기도 했었어요. 그런 것들은 꼭 시간이 지나야만 알 수 있습니다. 편지를 보낸 사람이 듣고 싶었던 것을 그대로 써 준 것이 아니어서 조금 다르게 들리거나 불편하게 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그 사람을 위해 좋은 마음으로 썼던 것을 그렇게 되돌려 받는 것 같았어요.

 

 연말이 되어도 늘 그렇듯 살면 되는 거지만, 마음이 조금은 전과 같지 않더라구요. 열심히 살지 않아서 그러나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고, 조금 지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 책을 처음 펴자마자 끝까지 읽으면서, 기적이라 할 만한 소설속의 이야기임에도 지금 내게도 위로가 되는 이야기라는 것을 알았어요. 이 사람들의 이야기가 시공간으로는 많이 떨어져 있지만, 그 사람들이 말하고 싶은 것만큼은 많이 먼 이야기는 아니었기에, 읽으면서 제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인지 읽기 전보다는 조금은 내 안에도 따뜻함이 도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녁 다되어서 집 근처 지나가다 나무에 반짝이는 장식 해 둔 것을 보고 사진을 찍었어요.

올해는 전보다도 더 크리스마스 장식이 눈에 잘 들어오는 것 같아요. 어쩌면 제가 더 많이 보고싶은가봐요.

 

날이 참 추웠는데, 내일은 조금 낫다고 해요. 진짜는 내일 되면 알겠지만, 크리스마스 이브라서 여기저기 늦은 시간에 외출하실 일 많으실텐데, 날씨가 좋았으면 좋겠어요.

언제나 지금은 지금뿐이에요. 그런 만큼 좋은 시간 행복한 기억 많이 담으시면 좋겠어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jung 2014-12-24 0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라는 책은 읽어보고 싶네요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는 제 막내동생이 좋아하는 작가여서 몇권 읽어본적은 있는데..약간 과학적 허구라고나 할까? 그런 요소를 사용하는 작가인거 같아요..그니깐..그런거 있잖아요..양자역학이런 ..이론에서도 보면..모든 상황에서는 다양한 가능성이 있고..그 가능성은 예측불가능의 혼돈된 것이 아니라..가능성을 1의 가능성..2의 가능성..3,4,5 이렇게 나눌수 있다는 거에요..어쨋든 그런 과학적 이론을 소설의 요소로 사용하는 거 같아요..서니데이님의 리뷰를 읽어보니..제 예상과 맞을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어쨋든.. 읽어보고는 싶어요..

서니데이 2014-12-24 12:11   좋아요 0 | URL
읽을때는 그런 생각 없이 읽었는데, 듣고 보니 그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지만 많이 말씀드리고 나면 책을 읽는 기쁨이 줄어들테니, 더 말하고 싶은데 아쉬워요,
크리스마스나 연말에 읽으면 잘 어울릴 것 같은 이야기였어요, 솔솔맘님도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후애(厚愛) 2014-12-24 2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편안하고 즐거운 성탄절 되세요.^^

서니데이 2014-12-24 20:36   좋아요 0 | URL
네, 고맙습니다
후애님도 크리스마스 이브 즐겁게 보내세요^^

sojung 2014-12-26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니데이님..이번에 소잉 데이지에서 여러개 샀답니다..
나중에 상품평 올릴게요

2014-12-26 1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