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일요일이었는데, 잘 보내셨나요. 일요일 밤 이 때쯤 되면 빨리 자면 좋겠지만, 좀 아쉽네요.
-----------------
어제 USB 없던 거 까지 했던 것 같네요.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 내에 저장해도 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이동장치가 나을 것 같긴 해서, 대형마트로 사러 갔습니다. 가전 코너에 가시면 다양한 용량과 제조사의 제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보안형 USB가 있지는 않을까 해서 찾아봤는데, 그건 없더라구요. 그리고 공인인증서만 쓸거니까 용량이 적고 저렴한 걸 원하는데, 그런 건 없었어요. 생각해보니까 집에 오래전에 쓰던 것이 있을 것 같아서 돌아왔습니다.
보안형 USB는 없는 걸까....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해보았습니다. 보안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제가 갔던 마트에 없었던 지라 제품을 보지 못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때에는 여러 장치 중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 하드디스크
2. 이동식 장치
3. 휴대폰
그리고 생각해보니까 보안토큰이 있었던 것 같았어요. 전에 듣기로는 은행에서 판매한다는 것 같았는데, 검색해보니 오픈마켓에서도 보안토큰이라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USB와 비슷해보였어요.
범용공인인증서의 경우, 개인과 법인(회사)의 이용수수료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납니다.
개인의 경우 1년마다 수수료를 4400원 정도 내는 걸로 알고 있는데, 법인은 110,000 원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발급기관에 따라서 1년이 아니라 기간이 조금 더 길 경우에는 비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안전행정부에서 지정한 기관에서 발급하도록 되어 있어서, 은행과 증권회사 등에서 발급을 받을 경우에도 직접 은행에서 발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의 검색창에 <범용공인인증서>를 입력해 보니까 한 다섯군데 정도의 사이트가 검색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금융기관에서 신청할 경우, 직접 발급하는 것은 아니고, 접수 및 등록을 대행하는 역할을 하는 정도일 것 으로 보입니다.
범용공인인증서 신청절차를 다시 정리하면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이용하는 금융기관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
2. 신청한 금융기관의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위해 필요한 양식 작성
1번은 오프라인 지점을 내방해야 하고, 2번은 그 지점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많이 어렵지는 않지만, 약관을 다 읽으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용어가 생소할 경우에는 조금 천천히 읽어야 해서, 복잡한 내용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신청시에 보안카드 또는 OTP를 필요로 합니다. 금융기관마다 다를 수 있으나, OTP도 소액의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휴대폰으로 저장장치를 선택할 경우에는 이용수수료가 있을 수 있고, 보안토큰이나 보안USB에 저장할 예정이라면 미리 준비해두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가 그랬듯이 작성하다 취소하고 다시 저장장치를 찾으러 가야 하니까요.
나중에 정상적으로 절차가 완료되면, 이후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야 할 경우에,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필요로 하니까 기억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거나 할 경우에는 이전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던 금융기관의 인터넷 사이트로 들어가서 다시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한 몇 주가 지난 지금은 비밀번호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
-----------------------------
어제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같이 읽으면 좋을만한 책 소개는 하지 않고 넘어갔는데, 오늘도 시간이 비슷한 시기에 쓰기 시작해서, 아무래도 오늘도 여기까지 써야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 화면을 캡쳐해서 보여드리면 좋겠지만, 그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각 사이트마다 양식은 조금씩 다를 것 같고, 그리고 작성서식이 많이 어려운 편은 아니니까 입력란을 확인하고 작성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안한 일요일 보내시고, 새로운 월요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