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1일 금요일입니다. 지금 시간 오후 9시 49분, 바깥 기온은 영하 2도 입니다. 차가운 하루 따뜻하게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주도 벌써 금요일, 저녁을 먹고나니 이제는 금요일인데 주말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아니, 그냥 이미 주말이예요. 처음엔 기분이 좋다가, 날짜를 보고 21일이라서, 벌써 1월이 순간이동하는 기분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달에도 그랬고, 그 전에도 그랬고, 처음은 아니지만, 점점 더 빨리 시계가 움직이는 것 같은 그런 기분이 한번에 찾아오는 것 같았습니다.


 그럼에도, 사람은 그렇게 많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저녁엔 대충대충 텔레비전 뉴스를 두 번 보고 구경하다가, 별 생각없이 잠깐 앉아있다가, 그렇게 시간을 쓰고 보니, 그런 시간은 참 아쉽다는 이야기를 요즘 자주 한다는 것을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달라지지 않았잖아? 


 ...

 

 그래서 일단 다른 것들을 생각하기 전에 페이퍼를 쓰러 왔습니다. 


 오늘은 저녁에 페이퍼를 쓰지 않고 다른 것들을 할 생각이었어요. 어쩐지 그게 더 급한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만, 다시 생각해보니, 그게 급한 것보다는 6시대 페이퍼를 쓰지 못했기 때문에 그냥 마음이 급해진 것 뿐이었어요. 10시까지 해야 합니다. 11시 전에는 꼭 해야 합니다. 같은 그런 것들은 아닌데, 늦었어, 하는 마음이 들면 그 순간의 급함이 찾아오는 그런 거겠지요.


 올해가 되고 나서 매일 생각하지만, 별로 달라지지 않았는데, 주말엔 조금 더 생각을 해봐야겠어요.


 오늘 저녁 뉴스 본 내용 조금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녁뉴스와 인터넷 뉴스를 검색한 내용을 간단하게 적는 내용입니다. 필요하거나 중요한 내용은 조금 더 찾아보고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어요. 


 오늘 저녁 뉴스에서 코로나19 검사방식 등 달라지는 내용이 있어서 소개되었는데, 이전과 달라지는 검사법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6일부터 우선 시행되는 4개 지역과 전국공통 시행되는 내용이 있으니, 제목과 내용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코로나19 검사 방식이 달라집니다. 

 

 26일부터 달라지는 오미크론 대응 방역이 오늘 저녁 뉴스에서 잠깐 나왔습니다. 새로운 코로나19 검사 방식을 도입하고, 확진자 재택 치료 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대응은 신규 확진자 7천명이 되면 달라질 수 있다고 이번주 뉴스에 나왔습니다만, 다음주 확진자가 1만명대로 늘어날 경우 기하급수적인 확산도 일어날 수 있다는 예상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달라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 평택, 안성, 광주, 전남 4개 지역에 우선 적용

 

 이전에는 PCR검사를 받았으나, 자가진단키트나 신속항원검사 중심으로 바뀌고, 검사와 진단, 치료에 민간병원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검사인원이 늘어날 경우를 대비한 것 같습니다.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 지시에 따라 자가검사키트 또는 신속항원검사 실행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PCR검사를 하게 됩니다. 


 방역패스 확인을 위한 음성확인 증명서도 이 방식을 사용할 수 있으나, 유효기간이 24시간으로 단축됩니다. 


 우선 적용되는 4개 지역에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 41곳이 지정되었고, 종합병원부터 의원급까지 있으며, 의사의 진료행위가 포함되므로 본인부담금 5000원이 있습니다. 


 역학조사는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되며, 기업등 확진자 발생시 전수검사보다는 가족 등 우선 검사 필요자 대상으로 조사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전국 적용


 격리기간이 백신 접종 완료자는 10일에서 7일로 기간이 단축되며, 먹는 치료제는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처방이 확대됩니다. 요양병원 등에도 적용됩니다. 


 화이자의 치료제 '팍스로비드' 적용대상이 확대되면서 22일부터 투약가능연령이 65세에서 60세로 낮추고, 노인요양시설, 요양병원, 감염병 전담병원등에도 공급됩니다.  



 3. 해외 입국자 관리 강화


 오미크론의 경우 해외 유입 사례가 많았습니다. 출국일 이전 72시간 PCR음성 확인서 기준을 48시간으로 강화하고,  최근 해외 행사 참가이후 확진되어 귀국 사례가 발생하면서 중요 사업상 목적의 격리 면제 등을 엄격하게 적용하게 됩니다. 격리면제서 유효기간 발급일 기준 1개월에서 14일로 단축하고, 귀국 이후 3일간 재택근무 강력권고 합니다. 



 4. 코로나19 사망자 장례지침 개정


 유족의 선택에 따라 방역수칙 엄수 조검으로 장례를 치르고 화장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이날부터 5일간 행정예고 한다고 합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고시 개정과 함께 관리지침을 개정하여 세부방역수칙을 마련하고 감염예방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5. 서울 아크로서울포레스트 이상 진동 감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위치한 주상복합 건물에서 이상진동이 감지되었습니다. 21일 DL이앤씨는 아크로서울포레스트에서 발생한 이상 진동현상에 대해 실시한 긴급안전진단 결과, 건물의 구조적인 안전성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안전진단에 참여한 박홍근 대한 콘크리트학회장은 "건물 내부의 특정 활동에 의해 발생한 진동으로 추정되며, 진동의 수준은 건물의 안전에는 영향이 없는 미세진동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DL이앤씨측도 정확한 진동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모니터링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진동이 발생한 하부(4층, 쏘카), 중간(17층, SM엔터테인먼트), 상부(27층, 현대글로비스) 등 민원이 발생한 곳을 중심으로 상시진동계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건물에서 이상진동현상이 발생한 사례는 지난 2011년 7월 서울시 광진구 위치한 강변테크노마트 건물에서 약 10분간 원인불명의 진동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당시 진동 발생후 회의를 진행했는데, 그 결과 12층 피트니스에서 진행된 태보 운동의 위아래 방향 진동수가 우연히 건물 전체의 고유 진동수와 맞아떨어져서 공진현상을 일으켰다는 추측이 나왔고, 건축협회가 23명의 인원을 모아 태보운동을 실시하면서 점검한 결과, 정상수치의 10배 수준으로 진동이높아지는 것이 관측되면서 진동의 원인이 태보로 밝혀졌습니다.



 6. 청주 에코프로비엠 공장 화재 발생


 2차 전지 소재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의 청주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4층 생산라인 근처에서 1명이 숨진채 발견되었고, 함께 일하던 동료 3명 가운데 1명은 자력으로 탈출하고, 2명은 소방대에 의해 구조되었습니다. 현재 소방서와 경찰이 화재원인을 조사중이며, 화재로 인한 손실액을 현재 확인중이며 확인되는대로 공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공장은 삼성화재와 kb손해보험에 재산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뉴스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잡담 조금 쓰겠습니다.


 목요일인 어제 오후, 가까운 보건소에서 PCR검사를 받았습니다. 지난 월요일 치과를 다녀온 이후, 이번주 컨디션이 좋지 않았는데, 증상을 잘 알 수는 없고, 최근 유행하는 오미크론 변이가 우리 시에서도 최근 확진자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오후에 서둘러서 엄마와 함께 다녀왔습니다. 엄마는 문제가 없었지만, 같이 사는 가족이라서 함께 가서 검사를 받는게 좋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두번 검사를 받고 불안했던 기억이 있어서인지, 이번엔 진짜 가고 싶지 않았어요. 하지만 우리 시에서도 확진자가 적지 않고, 초기 증상이 경미한 경우도 있으며, 체감하는 것과 다를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고민하다가 오후에 갔어요. 검사할 때, 코에 면봉을 넣는데, 이번에도 상당히 아팠습니다. 검사하시는 분이 조금 더 가까이 오라는 표시를 하는데도, 저도 모르게 가까이 가려고 하지를 않더라구요. 


 검사 시간 자체는 짧지만, 결과 나올 때까지 마음은 편하지 않아요. 검사를 받고 오는 길에는 바로 집으로 왔고, 밤에는 잠을 하나도 못 잤습니다. 지난 번 두 번 모두 오전에 결과를 문자로 보내주었는데, 오늘 아침에 지난번 문자가 왔던 시간이 되어도 문자가 오지 않아서, 많이 불안했는데, 오전에 늦지 않게 문자를 받았습니다. 양성은 전화로, 음성은 문자로 통보되는 것은 이번에도 같은 것 같습니다. 아, 다행이야, 살았다, 하는 마음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밤에 잠을 못 자서, 오늘 컨디션이 더 좋지 않았습니다. 어제 찬 바람을 맞고 외출한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고요. 


 저녁을 먹으면서 뉴스를 보는데, 코로나19 검사가 달라진다는 내용이 화면에 나왔습니다. 이제는 자가검사키트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선별진료소에서 하고, 양성이 나오는 경우에 PCR검사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만큼 오미크론 확진자가 많아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니, 앞으로 걱정이 됩니다. 다들 조심하셔서 건강 잘 유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번주가 시작할 때는 1월이 지나도 그래도 남은 날이 많이 있는 것 같았어요. 하지만 금요일이 되니, 달력을 보았을 때, 숫자가 많이 달라진 것을 느낍니다. 아마 주말을 지나고 나면 더 그렇겠지요. 매일 열심히 사는 것도 좋지만, 목표가 있고, 여유시간도 작지만 늘 생각하는 것을 해보고 싶어요. 바쁜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매일 바쁘게 일정을 쓰는 것이 좋지만, 어느 날 생각해보니, 매일 시간을 잘 쓰지못해서 바쁜 것은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요.


 이번주는 추운 날이 많았습니다.

 주말인 내일부터는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서, 낮에 영상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다음주는 이번주보다는 조금 더 따뜻할 것 같습니다.

 이번주도 좋은 한 주 보내셨나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기분 좋은 금요일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1-21 23:1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그러네요 벌써 21일. 다음 주 지나면 설이네요. 서니데이님 몇 번을 고생하시네요. 매번 마음이 힘드시겠어요 ㅠㅠ그래도 음성이라 다행이에요 서니데이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서니데이 2022-01-21 23:57   좋아요 5 | URL
네, 달력을 보니, 1월 말에 설이 있어요. 조금 전에 설 전에 알라딘 택배 배송 관련 공지를 보니, 이게 멀지 않은 일 같네요. 연휴에 공휴일 되는 날 이전부터 달라지는 것들은 있는 것 같은데, 당일 되기 전에는 생각을 못해요.
어제가 벌써 세번째예요. 지난달에 한 번, 그리고 이번달 두 번입니다. 음성통보 올 때까지는 잠을 못 잤는데, 음성 도착해서 다행이예요.
mini74님도 주말 잘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미미 2022-01-21 23:3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ㅠㅠPCR검사 결과 기다리는거 넘 고통이죠! 저도 잠을 잔건지 안잔건지 구분이 안될정도로 거의 뜬눈으로 보냈어요. 뉴스에서는 결과 빨리 나오게 됐다는 소식도 간간히 들리던데 실상은 변화가 없네요. 서니데이님 이제 맘 편히 행복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2-01-21 23:58   좋아요 5 | URL
미미님도 검사 받은 적 있으시군요. 그날 밤에 잠을 자거나 자지 않거나, 결과에는 상관없는데, 매번 잠을 못 자는 것 같아요. 26일부터는 선별진료소의 검사도 달라지는 것이 생기는데, 오미크론 확진자가 그만큼 많아질 수 있다는 것 같아요. 걱정입니다.
그래도 주말이 되었으니, 즐겁고 좋은 시간 보내세요.
미미님,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그레이스 2022-01-22 00:3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검사관련 정보 여기서 보네요
정리 감사합니다~
별일 없으시길

서니데이 2022-01-22 00:41   좋아요 5 | URL
저녁에 뉴스보고 인터넷 뉴스 검색해서 정리한 내용인데 관심있으시면 한 번 더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좋은주말보내세요.^^

새파랑 2022-01-22 08: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제는 조금 날씨가 따뜻하더라구요. 주말에는 밖으로 나가도 좋을거 같아요. 마스크 잘하고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2-01-22 20:59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 주말 날씨가 많이 따뜻해요. 다음주도 따뜻할 것 같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22-01-22 2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월 21일,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