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다이어트를 해도, 그녀는 빠지는데 나는 그대로라면? 키워드는 내 체질과 다이어트와의 궁합.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장할 나만의 똑똑 맞춤 다이어트 찾기!



check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체질별 good diet vs bad diet 분석

다음의 주요 특징 중, 가장 많이 해당하는 것이 바로 내 체질. 숫자가 비슷하다면 두 타입 모두 참고하라.

◎ 소음인
주요 특징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한 편. 얼굴형은 갸름하거나 날씬한 동글이 형이 많다.
피부는 하얀 편이며, 별다른 트러블이 없다. 기억력이 좋고 감수성도 예민하지만 추진력이
약하다. 땀을 잘 흘리지 않거나, 땀을 흘린 뒤에는 피로감을 느낀다. 몸도 차가운 편.
살이 찌는 이유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많은 타입. 기와 소화 기능이 약해 몸의 대사가
원활하지 않은 것이 문제.

** good diet ** 가벼운 운동·식이요법
기가 약하기 때문에 무리 없이 장시간 하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몸의 기운을 높여주고, 살이 잘 빠지는 체질로 만들어주기 때문. 요가나 경보, 조깅, 자전거, 배드민턴 등을 추천! 음식 조절도 중요한데, 따뜻한 기운의 음식이 좋다. 찹쌀, 닭고기, 벌꿀, 대추, 마늘, 생강, 고추, 양파 등이 있으며 평소 인삼차나 계피차 생강차, 쑥차 등을 마시는 것도 굿. 냉면이나 참외, 수박, 빙과류, 맥주 등 찬 음식은 피하라.

** bad diet ** 수영·무리한 운동
수영은 소음인에게 가장 비효율적인 운동. 운동량은 많지만 몸이 차가워져 20분 이상 하면 오히려 신진대사를 방해해 다이어트 효과는 반감된다. 스쿼시, 재즈댄스 등 짧은 시간에 격렬하게 운동해 땀을 흘리는 방법도 별로.


◎ 소양인
주요 특징 하체보다 상체 발달형. 얼굴형은 길거나 날카로운 이미지가 많고, 직선적이며 다혈질인 편이다. 땀 분비량은 보통이거나 적은 편인데, 주로 잠잘 때 많이 흘린다. 음주시 빨리 취하고, 평소에도 몸에 열이 많은 게 특징. 소화기능이 발달해 잘 체하지 않는다.
살이 찌는 이유 폭식&신장기능 저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고, 몸의 열기를 내리지 못해 살이 찌는 경우가 대부분.

** good diet ** 한방차 다이어트·하체 운동
신장 기능을 강화하면서 노폐물 배출을 돕는 옥수수 수염 차나, 열기를 배출해주는 녹차를 물처럼 마실 것. 하체의 발달이 약한 편이므로 하체를 주로 사용하면서, 상체의 열기를 내려주는 운동이 필수. 수상스키, 기체조, 조깅, 스키, 테니스 등을 추천!

** bad diet ** 따뜻한 기운의 음식 다이어트· 윗몸 일으키기 등 상체 강화 운동
소음인과 반대로, 차가운 음식으로 몸의 열을 배출시켜야 한다. 윗몸 일으키기나 상체 위주의 웨이트 트레이닝처럼 상체에 열기를 생성하는 운동은 피할 것. 상체는 스트레칭 등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


◎ 태음인
주요 특징 전체적으로 골격이 커 체격도 크고 좋은 편. 허리와 배가 발달하고 상체가 약한 편이다. 얼굴형은 크거나 둥글넓적한 경우가 많고, 모공이 넓고 피부가 두꺼운 편. 과묵하면서 묵묵히 일을 진행하는 성격으로, 땀이 많으며 흘린 뒤 개운함을 느낀다.
살이 찌는 이유 가장 살이 찌기 쉬운 체질. 체구가 크고 위장 기능이 좋아 무엇이든 잘 먹고 소화도 잘 시킨다. 문제는 먹어도 허기를 자주 느끼고, 체질적으로 배출보다는 흡수 능력이 강해 전체적으로 통통한 경우가 대부분.

** good diet ** 식습관 바꾸기·활동량과 칼로리 소모가 많은 운동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소모 칼로리를 늘리는 베이식하고 하드한 생활 속 다이어트를 일상화하는 것이 기본. 담백한 입맛으로 바꾸고, 먹는 양을 작게 나누어 위를 줄인다. 운동은 등산, 자전거 타기, 빨리 걷기, 달리기 등 전신을 사용하고, 움직임과 칼로리 소모가 많은 것을 택할 것. 경락마사지를 받는 것도 좋다.

** bad diet ** 원푸드·정적인 다이어트
일시적이고 장기적으로 할 수 없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식 등은 요요현상이 오기 쉽다. 단순히 양을 줄이기보다는 고지방·고열량 음식을 컨트롤하는 것이 중요. 스트레칭이나 부분 다이어트 등 정적인 운동도 효과를 보기 어렵다.


◎ 태양인
주요 특징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위로 솟아 있다. 하체보다는 상체가 발달했으며, 목도 굵고 짧은 편. 피부는 건조한 편이며, 땀을 많이 흘려도 피곤하지 않다. 경쟁심이 강하고, 주사가 있는 편.
살이 찌는 이유 우리나라에 2% 정도 있는 드문 체질. 극단적으로 먹지 않는 한, 살이 찌지 않는다. 단, 폐가 크고 간이 작아 쉽게 피로를 느끼고, 몸에 열이 많은 것이 문제.

** good diet ** 담백한 식단·하체운동
지방이 적고 담백한 음식으로 간에 무리를 최소화해야 한다. 가장 좋은 건 해물과 야채.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확실한 효과를 원한다면 상체보다는 약한 하체를 단련시키는 것이 효과적. 배드민턴, 산보, 웨이트 트레이닝을 추천.

** bad diet ** 고단백 음식·경쟁적인 운동
고단백·고지방 음식은 간에 무리를 주어 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열이 많고 예민한 편이므로 경쟁적인 운동보다는 마음을 편하게 하는 운동을 선택할 것. 단전호흡이나 기수련이 굿!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