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naver.com/koocci




Start
입사 전 꼭 이 일이 아니면 안 된다는 굳은 확신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타고난 적극성으로 이런저런 경험을 쌓아왔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대학 시절 국회의원 선거 자원봉사, 『캠퍼스 라이프』의 대학생 기자, 국제사면위원회 회원 활동 등을 했고 1년간 중국 어학 연수 기간에는 여러 국적의 학생들과 친분을 쌓으며 실크로드 횡단을 하기도 했다. 늘상 교실 밖 세계를 체험하고 현실 감각을 키우고자 애썼던 그 좌충우돌의 시기가 그녀가 한발 빨리 인정받게 된 첫 번째 비결인 셈.

What’s different


1 기회가 왔을 때 먼저 잡았다 입사한 지 3개월 만에 행운이 왔다. 당시 영업기획팀 인턴이었던 그녀가 월드컵 경기 공식 후원사였던 ktf 월드컵 사업팀에 3개월간 파견된 것. 물론 그냥 찾아온 일은 아니다. 지원 후 면접까지 보았고 입사 전 영어는 물론 중국어까지 마스터해둔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어쨌건 그녀는 이 기회를 통해 스포츠 마케팅를 접하게 되었고, 언론 홍보에도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짧은 이력이지만, 굵직한 일들을 바로 눈앞에서 보고 배웠다는 것만으로도 큰 경력과 자신감을 얻게 된 것.


2 위기를 기회로 여기는 긍정적인 사고 올해는 번호이동성제도라는 중요한 제도가 시행된 해. 덕분에 언론홍보팀도 매일이 비상이다. 야근과 회의의 연속…. 하지만 이 시점에 부서에 배정되어 그만큼 회사의 중요한 정책과 최신 서비스를 더 많이 알게 되었다는 것이 그녀의 생각이다. 이처럼 큰일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업무를 맡게 된 것만으로 시장을 보는 시각이 넓어졌다는 긍정적인 사고가 매 순간 자신의 경험을 장점으로 탈바꿈시킨다.


3 직장 생활에도 고객 만족의 마인드로 임한다 매사에 고객 만족의 마인드로 임한다. 상사 혹은 기자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자 노력하고 항상 상대의 요구 내용보다 조금 더 넘치게 준비한다. 그녀가 준비한 보도 자료에 상대가 만족하고 감동을 받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 꼼꼼하고 더 적극적인 업무 처리로 이어지는 것.


4 긴장의 연속, 일을 위해 여유를 갖는다 언론홍보팀은 업무상 항상 신속해야 하고 자신의 사소한 말 한마디로 회사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늘상 긴장감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체력 유지는 필수. 일주일에 한 번은 헬스를 하고, 사고의 리프레시를 위해 스포츠 댄스와 라틴 댄스도 꾸준히 배우고 있다. 물론 좋아서 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일상이 즐거워야지 일도 잘할 수 있다는 성숙된 생각이 그녀를 연차 이상으로 인정받도록 한다.





Start
학교에서 국제경영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입사 직후에는 폴로의 수입&통관 업무를 담당했었다. 하지만 진정으로 가장 하고 싶었던 업무는 마케팅. 물론 회사라는 곳이 내 형편을 봐주는 곳은 아니었기에 10개월 가량 수입 통관 업무를 담당하며 나중에라도 다가올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수시로 마케팅 관련 서적과 이슈를 탐독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정말 기회가 찾아왔고 처음 1년간은 dkny의, 현재는 guess 브랜드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What’s different


1 자신의 목표를 상사와 공유하라 수입 통관 업무를 맡았던 시절 마케팅 쪽으로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했다. 물론 현재의 업무에도 충실하게 임했지만, 그런 식으로 상사에게 목표를 어필하니 갑작스런 공석이 생겼을 때 당시 팀장님이 가장 적극적인 지지자가 되어주었다.


2 매일·매주·매달의 스케줄을 정확히 알고 있다 마케팅 업무의 특성상 전 부서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하루 미팅만 수십 건. 덕분에 초반에는 스케줄 관리로 곤란을 겪기도 했지만 이제는 다르다. 그녀만의 남다른 노하우는 daily, weekly, monthly 스케줄을 동시에 관리하며 수시로 변경 사항을 체크하는 것. 미니 사이즈 수첩에는 하루에 할 일을 1, 2, 3, 4로 번호를 달아 항목화하고, 주간 단위의 캘린더 수첩에는 중요한 약속 스케줄을 기입한다. 마지막으로 행사나 제품 관리의 스케줄은 탁상 캘린더에 기록해 수시로 남은 기간과 진행 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그녀만의 노하우.


3 수시로 공부하고·기웃거리고·유치해져라 페이퍼 워크가 많은 대기업의 특성상 사무실 내근이 많아지다 보면 점차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담당자로서 갖춰야 할 감각이 소진되는 것을 느끼곤 한다. 늘 신문과 잡지, 관련 서적을 탐독해 시장과 소비자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동대문이건 백화점이건 수시로 기웃거리고, 서른을 목전에 둔 나이지만 스무 살이 좋아할 만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 가장 힙한 것들을 쫓아다니는 것. 그녀가 마케팅 담당자로서 깨어 있고자 노력하는 부분이다.

 

4 위기에 대처하는 것을 먼저 배워라 항상 주어진 일의 성격을 분석하고 소요되는 시간, 발생 가능한 문제 등을 최대한 고려한 후 판단하는 그녀가 가장 뛰어난 부분은 바로 위기 관리 능력. 이른 봄 대대적으로 준비했던 GUESS의 선상 파티가 폭설로 중단될 위기에 처했을 때조차도 오히려 눈을 무대 효과처럼 사용했던 그녀였다. 평소 업무 능력은 성패의 유무가 아니라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에 따라 평가된다고 믿기에 연차 이상의 믿음직스러움을 보이는 그녀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Start
2000년 12월 공채로 SK에 입사했다. 전공이 호텔경영학이라 당연히 워커힐 지원. 3개월의 로테이션 기간 동안 재무팀, 베이커리, 벨 데스크, 각 식당까지 돌며 교육을 받았는데 호텔경영을 공부한 사람으로서 직접 손님을 유치하는 판매팀(객실이나 연회 판촉은 호텔의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 부서로 손꼽힌다)이 제일 잘 맞는다는 확신이 들었다. 동기들과 다른 점은 아마도 그게 아니었을까. 입사 직후 원하는 부서와 하고 싶은 일이 정해져 있었기에 막연히 호텔리어를 꿈꾸던 이들보단 반 보쯤 빨랐던 셈.

What’s different


1 틈새 시장을 노려 조금씩 실적을 올렸다 실제로 필드에 임했을 때 신입 사원의 입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객실 세일즈에는 무리가 있었다. 경력이 많은 남자 선배들이 한두 번에 받아낼 ok를, 2~3주가 걸려 하거나 아예 못할 때도 있었고 실적이 기대에 모자라 주눅 들기도 일쑤. 하지만 일에 조금씩 능숙해지다 보니 빈틈이 보였다. 선배들이 맡고 있는 대기업 외에 의외로 비즈니스 고객이 많은 외국계 기업들을 주로 공략한 것. 하루아침에 많은 고객을 유치한 건 아니지만 이들을 통해 차츰 고정 고객을 늘려갈 수 있었고, 영업의 기본인 ‘한 번 맡은 고객은 영원히 내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최선을 다하다 보니 차츰 단단한 뿌리를 내릴 수 있었다.


2 한 발 빨리 세일즈의 기본을 터득하다 모든 세일즈가 그렇듯 객실 판촉에도 체력과 영어 실력 등은 필수다. 지금 실적이 나쁘지 않다고 해서 이 두 가지를 게을리하면 세일즈의 수명은 그만큼 단축되는 셈.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실적으로 평가받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즐기는 것이다. “호텔 매출을 담당하는 부서로서 실적이 곧 성실함의 기준이다”라는 그녀의 설명에서 자칫 주어진 일만 잘하면 되는 거 아니냐는 신입 사원의 치기 어린 마음을 그녀가 이미 떨쳐냈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


3 부족한 경험은 자신감으로 채운다 결국 지금 만나는 사람들은 평생토록 그녀가 알아두어야만 할 사람들. 덕분에 빼곡히 리스트업된 고객 수첩은 입사 이후 단 한번도 버려진 적이 없다. 수첩이 다 되면 일일이 손으로 다시 옮겨 적어서라도 데이터를 보관하고, 일로 부딪히는 사람들에게 매번 감사의 인사로 다음을 기약한다. 중요한 건 고객을 만날 때만큼은 자신의 연차과 상관없이 최고의 호텔리어라는 자기 최면을 건다는 것. 아직 3년차라 잘 모르고 경험도 부족하니까 하고 생각하며 소극적으로 대하는 자세는 오히려 고객에게 신뢰를 주지 못해 불만을 줄 수 있다. 잘난 척, 똑똑한 척, 일 잘하는 척의 적당한 오만이야말로 호텔 세일즈맨의 기본.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5-06-16 13: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5-06-16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 알겠습니다요.^^

해적오리 2005-06-16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직장 초년생인 저한테 좋은 정보네요.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