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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게 주는 아름다운 교훈





                                     (惡 과 善)







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 죄는 처음에는 여자처럼 약하나

    방치해 두면 남자처럼 강하게 된다.



▣ 죄는 처음에는 거미집의 줄처럼 가늘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잇는 밧줄처럼 강하게 된다.



▣ 죄는 처음에는 손님이다.

    그러나 그대로 두면 손님이 그 집 주인이 되어버린다.



▣ 남을 헐뜯는 고십은 살인보다도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지만

     고십은 반드시 세 사람의 인간을 죽인다.

    즉 고십을 퍼뜨리는 사람 자신,

     그것을 반대하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그 화제가 되고 있는 사람이다.



▣ 중상자는 무기를 사용해서

     사람을 해치는 것보다 죄가 무겁다.



▣ 무기 는 가까이 가지 않으면 상대를 해칠 수 없으나,

    중상은 멀리서도 사람 을 해칠 수가 있기 때문이다.



▣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심지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으로 노 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꺼지지 않는다.



▣ 작은 불이라도 큰 것을 태울 수가 있다.



▣ 눈이 보이지 않는 것 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쪽이 더 두렵다.



▣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다.

    이것은 듣는 쪽을 두배로 하라는 뜻이다.



▣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고십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 인간은 태어날 때에는 손을 쥐고 있으나,

    죽을 때에는 반대로 손을 펴고 있다.왜 그럴까?

    태어날 때에는,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을 붙잡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죽을 때에는 모두 뒤에 남은 사람에게 주어서,

    아무것도 없는 빈 손이라는 뜻이다. 



▣ 고십 이 들려오면 얼른 귀를 막아라.



▣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인간도 역시 입으로 걸린다.



▣ 혀는 마음의 펜이다. 



▣ 당신의 혀에게 나는 잘 모릅니다 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치라



▣ 여우의 머리가 되기보다는 사자의 꼬리가 된다.



▣ 악인은 눈과 비슷하다. 처음 만났을 때는 순백하고

    아름답게 보이지만 금방 흙탕과 진창이 된다.



▣ 우리는 사람을 유혹해서는 안된다.

    유혹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물쇠를 잠글 필요가 있다.





▣ 무엇이 선인지를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아무 쓸모가 없다.

    선(善)은 행함으로써 가치가 있는 것이다.



▣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한 가지를 선택한 결과가 된다.



▣ 좋은 일을 하려 할 때 처음에는 가시밭 산길을 걷지만,

    이윽고 평탄한 길로 들어선다.



▣ 나쁜 일을 하려 할 때 처음에는 평탄한 길이지만,

    얼마 안 있어 가시밭 산길로 들어서게 된다.  



▣ 선행에 문을 닫는자는,

    의사를 위하여 문을 열지 않으면 안된다.



▣ 정직한 자는 자기의 욕망을 조종하지만

    정직하지 않은 자는 욕망에 조종된다.



▣ 남의 자선으로 살기보다는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에는 커다란 거리가 있다.



▣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업적에 의해서 평가된다.



▣ 행동은 말보다 목소리가 크다



▣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해 서는 안된다.



▣ 마음의 문은 입이고, 마음의 창은 귀다.



▣ 바른 것을 배우기보다 바른 것을 행하는 것이 훨씬 낫다.



▣ 바른 것을 배우리 보다는 실천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 자기 결점을 고쳐질 수 없다고

    자기 향상의 노력을 체념해서는 안된다.



▣ 아주 어리석은 자보다 반쯤 어리석은 자가 더 어리석다.



▣ 아무리 외모를 꾸며도 내용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 어리석은 자에게는 노년은 겨울이고

   현명한 자에게는 노년은 황금기다.



▣ 몸의 무게는 잴 수 있으나 지성의 무게는 잴 수 없다.

    왜냐 하면 체중 에는 한도가 있지만,

    지성에 는 한도가 없기 때문이다.



▣ 개가 의자에 오르는 것을 내버려 두면 식탁에까지 올라온다.



▣ 쓸데 없는 수다는 장례식에 흥겨운 음악을 틀어 놓음과 같다.



▣ 사람은 지껄이는 것은 쉽게 배우지만,

    침묵은 좀처럼 배우기 힘들다.



▣ 본인 앞에서는 지나치게 칭찬하면 안 된다.

    사람을 칭찬할 때에는 그늘 에서 칭찬하라.



▣ 거짓말을 입 밖에 내지 말라.

    진실 가운데도 입 밖에 내서는 안 되는 말이 있다.



▣ 진실도 거짓만큼이나 위험한 것이다.

    진실도 면도칼처럼 조심하여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 거짓말장이에게 주어지는 최대의 벌은,

    그가 진실을 말했을 때에도 사람들이 믿어주지 않는 것이다.



▣ 현인은 눈으로 본 것을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어리석은 자는 귀로 들 은 것을 이야기 한다.



▣ 쉽게 답하는 자는, 쉽게 과오를 범한다.



▣ 침묵은 어진 자를 더 한층 현명하게 한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에게는 침묵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헤아릴 수 없다.



▣ 자기가 바르게 살고 가족이나 사람들의 도움이 되려면,

    자기를 확립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 자기를 주의깊게 지키고 있어야 한다.



▣ 싸움은 졸렬한 자기 주장의 방편이다.

    현자일수록 자기를 주장할 때에는

    보다 온화한 방법을 취하는 법이다.



▣ 싸움은 냇물과 비슷하다.

    한 번 작은 시내가 되면,

    큰 강이 되어 다시는 작은 시내로 되돌아가지 않게 된다.



                   [탈무드 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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