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잘 활용할 줄 알라.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감각이 있어야 한다.
... ...
친구란 우애 . 자비 . 진실, 이 세 가지 속성을 지녀야 한다.
이 세상을 살면서 친구는 그 무엇보다 소중하다.
세상에 좋은 친구가 되는 사람은 적다.
게다가 친구를 선택할 줄 모르면서 그 수는 더욱 적어진다.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일이
사실은 새 친구를 얻는 것보다 더 소중하다.
오래가는 친구를 구하라.
갓 사귄 새 친구라도 오랜 친구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라.
가장 좋은 친구는 그대가 잘못이 있으면
신랄하게 꾸짖고 충고해 주는 사람이다.
친구가 없는 것보다 더 큰 적막은 이 세상에는 없다.
우정은 좋은 것을 같이 키우고 나쁜 것을 서로 나눈다.
이는 불행을 견뎌내는 최선의 수단이며,
영혼의 자유로운 호흡과도 같다.

                                                          중에서

                                                                                                                  
나이가 들으면 예전에 사귀었던 친구와 점점 소원해지는 경우가 있다. 

누가 먼저인지는 모르겠는데, 내가 연락을 안하니 친구도 연락을 안하게 되고, 친구가 연락을 안하니 나도 연락을 안하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비교 의식도 점점 더 생기게 되는 것도 같다. 하다못해 결혼을 했는가 안 했는가에서부터, 결혼을 해서 아이가 있는 경우 그 친구의 아이와 내 아이를 비교하고, 사는 수준 비교하고 등등으로 해서 멀리해 놓고, 세월 흐르면 가까운 친구도 멀어지더라 합리화 하기도 한다.  

친구는 그냥 친구로서 만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엊그제 오랜 만에 친구들을 만나고 돌아왔지만, 난 가끔 그 친구들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왜 친구를 친구로 만나주지 않고, 서로들 아이 얘기하고, 집 얘기하고, 남의 얘기하다가 그 소중한 만남을 끝내 버리는 것인지? 1년에 한번 만나기도 어려우면서 말이다. 물론 1년에 한번 만나니까 그렇게 하는 것일게다.  

모름지기 친구라면 대화뿐만 아니라 삶도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그러기도 전에 너무 일찍 헤어지고, 새로운 만남으로 채워가는 지도 모르겠다.  

내가 늙고, 병들었을 때 내 곁에 남아줄 수 있는 친구는 몇명쯤 될까? 

또, 그러기 전에 한동안 연락을 안했던 친구들에게 한번씩 연락을 해 봐야할 것 같다. 이젠 사람과 좋은 만남을 유지해 나가는 것도 능력이고 훈련일 듯 싶으니...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스 2011-01-17 2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동감입니다. 이런저런 상처주는 말만 하고, 서로의 입장만 얘기하다가 하나둘씩 떠나더니, 이제 옆에는 아무도 안 남았네요. 미혼의 젊은이와 기혼의 젊은이가 굳이 나누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기혼들끼리 만나 미혼 앞에서 공감가지 않을 얘기들만 할 꺼라면.. 차라리 미혼들끼리만 뭉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저는 미혼인데 아직은 결혼이나 아이보다는 그냥 열심히 일 하고 신나게 웃고 떠들고 싶거든요. 그래서 미혼의 친구들이 더 반갑다는..나이차가 위나 아래로 조금 있어도, 그냥 똑같은 친구로 대하는 넓은 오지랖이,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언니라 부르던 어떤 사람은, 언니라 부르는 게 싫었던지 저보고 툭 하면 늙었다느니 자기는 운전면허에 직장도 있다느니 어쩌니 하길래 연락을 그냥 끊었습니다.
언니란 불리는 게 싫었다면 저도 그냥 누구야 하고 이름 불렀을 텐데.. 지금 생각하면 안타깝죠. 비아냥거리기 이전에 마음을 터놓고 얘기하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상대가 의외로 흔쾌히 받아들여줄지도 모르잖아요.

아이스 2011-01-17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기혼의 젊은이들이 만나서 아이들 얘기에 남편 얘기만 하다가 오는 것은, 그 배후 심리는 경쟁심입니다. 어줍잖은, 바보같은 경쟁심이죠. 내 아이는 이렇네, 더 잘 나게 키우려면 어떻게 할까, 남의 아이는 어느 정도 하고 있나, 남의 남편은 얼만큼 벌고 얼만큼 해 주나..
인생의 잣대를 돈과 경쟁으로 채우려니까 그 모양이죠. 아이도 아이대로 얼마나 고생입니까. 저도 안 되는 머리에 공부해보려고 어린 시절 좋은 기억도 없이 맞으면서 자랐고, 그 때문에 비뚤어졌다가, 겨우 바로잡혔죠. 엄마를 원망은 안 하지만, 인간의 능력이란 것이 내버려두면 알아서 지가 좋아하는 일 찾아서 능력을 발휘하기 마련인데.. 엄마들이 참 너무 극성이죠.
정말 인생이 무엇인지, 삶이 무엇인지 알고 내 목숨과 매일의 밥은 하나님께서 먹여주신다는 것을 믿는다면,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날라가고 새로운 시각이 보이죠. 크리스챤 비웃는다는 거 잘 압니다. 하지만 제대로 믿는다면 이것만이 사람 하나 살릴 수 있다는 것도, 개인적으로 알고 있구요. 믿기 싫은 믿지 말아요. 이 글을 읽는 모두. 하지만 정말이지.. 다들 너무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