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긍정파워 -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심리학
미아 퇴르블롬 지음, 윤영삼 옮김 / 북섬 / 2007년 9월
절판


좋은 목표를 세우는 방법으로 SMART 공식

1. Specific(구체적이어야 한다) 목표는 가능한 한 선명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2. Measurable(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결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목표에 얼마나 다가섰는지 알 수 있다.
3. Appropriate(적절해야 한다) 목표는 진정으로 이루고 싶은 것이어야 한다.
4. Realistic(현실적이어야 한다) 목표는 충분히 이룰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허황되어서는 안 된다.
5. Time-related(시한이 있어야 한다) 마냥 시간이 걸려서는 안 된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이룰 것인지 분명하게 못 박아야 한다.-244쪽

*목표를 이루는 순서

1. 어떤 분야에서 목표를 세울 것인지 선택하라-그런 다음 현재 상황과 원하는 상황을 비교하라.(현재 상황-바람직한 상황)
2.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고 그것을 목표로 만들어라-목표는 행동이 아니라 바람직한 상태라는 것을 명심하라.
3. 목표를 글로 자세하게 써라-SMART 공식과 비교해 보라. 자신의 목표를 SMART에 맞춰 수정하여 정말 '스파트'한 목표를 만들어라.
4.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써라-(그곳으로 가는 방법). 오늘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내일은, 다음 주, 다음 주는, 이번 달에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목록을 만들어라. 이렇게 목표를 완수할 때까지 할 수 있는 일을 목록으로 작성하라.
5. 이렇게 만든 '할 일 목록'을 액션플랜으로 만들라-액션플랜에는 다음 요소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언제할 것인가?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시간, 돈, 장비, 지식, 주변사람들의 도움)언제 목표를 이룰 것인가?
6. 지금 바로 무엇인가 실행에 옮겨라-(만남을 약속하거나 전화를 건다)
-244-245쪽

7.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을 매일하라-사소하고 상징적인 일이라도 상관없다.
8. 주기적으로 자신이 한 일을 점검하고 평가하라-목표를 달성하는 데 별로 효율적이지 못한 행동이나 계획은 없는지, 부족한 점은 없는지 찾아서 보완하라.-245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10-30 2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0-31 1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