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microsoft)와 정치(politics)의 합성어.
인류 기업들이 소비자의 욕망과 가치 개념을 상품화하고 시장을 선점하듯, 정치 지도자들은 유권자의 욕망과 가치를 토대로 하는 정책 상품을 내놓고 권력을 추구한다는 요지.
마이크로 소프틱스로 대변되는 미국식 리더십 8가지 항목
1. 소비자 관계 마케팅의 리더십
2. 가치의 리더십
3. 패키지 마케팅의 리더십
4. 영성 마케팅의 리더십
5. 감성 자극의 리더십
6. 글로벌 컨설팅의 리더십
7. 글로벌 시민사회 건설의 리더십
8. 포지티브(positive)광고의 리더십
마이크로 소프틱스에 대항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리눅스틱스(linuxtics)'로, 변화를 가속화하고 대중의 참여망을 확장하며 대안을 구축하고 창조적인 감성을 생산하는 것.
(안병진 저,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