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을때 '로앤오더'에피소드 중에서 떠올랐던 내용이 있어서 다시 찾아봤다. '이비'라는 대학 신입생이 학교에서 인기많은 남학생의 파티에 초대되어 가게된다. 거기서 주최자였던 그 남학생과 친구. 셋이 인사를 하는데 더 좋은 맥주는 욕실에 있다며 이비에게 함께 가자고 한다. 거기서 이비는 두 학생에게 성폭행을 당한다. 이비가 싫다고 저항하지만 상대가 두 사람이라 막을수 없었고 그 와중에 괴로워하며 우는 모습이 그들이 찍은 영상에 그대로 찍힌것. 그날 밤 멍이 드는등 험한 몰골이 되어 돌아온 이비를 발견한 기숙사 조교가 이를 수상히 여겨 다음날 아침 곧바로 경찰에 신고한다. 정작 이비는 신고를 원하지 않았는데 알고보니 그녀는 아버지가 아프셔서 등록금을 벌기위해 전에 포르노를 찍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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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비는 충격에 공용샤워실조차 사용하지 못하고 있던 참이어서 바로 응급실로 데리고가 증거를 입수하는 경찰. 포르노영상을 찍었던 과거를 이야기하자 경찰은 그 일과 폭행당한 일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한다. 즉 돈을 받고 포르노 영상을 찍었다고 해서 성폭행을 당해야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상대 남학생들의 생각은 이와 달랐다. 사건 발생 전 이들은 기숙사 방에서 포르노 영상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한 친구가 포르노 영상을 찾아 보다가 익숙한 얼굴이라며 다른 친구에게 "얘 혹시 이비아니야?"하고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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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은 이 학생이 보는 노트북 포르노영상 속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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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보고 있던 다른 친구가 자막처럼 특정 포르노영상을 언급한다. 이 학생들은 포르노를 꽤나 즐겨보는 축이었던것. 두 사람은 포르노 영상 속 인물이 같은 학교 여학생이라는 걸 알게되자 곧 있을 파티에 초대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들은 계획적으로 성폭행을 했다. 즉 이들은 영상에서 이비가 두 남자에게 강압적으로 일을 당하고 저항하지만 일이 끝까지 진행되는 모습을 보고 이비에게는 '그래도 된다'고 생각한 거다. 결국 이들은 법정까지 가게되는데 거기서도 이런 생각은 범행 합리화의 근거로 이용된다. 이들 편에선 변호사는 이비가 이전에도 여러차례 포르노를 찍었으니 가해자들이 그런 영상과 실제 이비의 성향을 혼동할만한 근거를 제공한 것이라고 이비탓을 한다. 배심원들은 이비의 손을 들어주지만 판사의 직권으로 판결이 뒤집어지고 이비는 이 일로 학교에서 퇴학까지 당한다. 집안사정으로 비싼 등록금을 직접 벌기위해 어쩔 수 없이 포르노 영상을 찍기 시작했지만 그녀는 이제 학교에 다닐 수 없게 된 것이다.
법정의 논쟁과정에서 미국의 경우 어떤 식으로 재판이 이루어지고 피해자 인식이 어느정도인지 조금은 짐작할 수 있다. 피해자 편에선 수사관들의 대응방식도 우리와 상당한 차이가 있어 보인다. 이 에피소드는 포르노를 소비하는 남성들이 영상 속 여성들에 대해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었다. 물론 만들어진 이야기지만 이 시리즈를 보다보면 실제 사건의 일부나 혹은 전부를 끌어다 인물들의 이름과 특정 상황만 바꾸어 만들기도 하는 등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사건 중심으로 실상을 많이 반영하는일이 드물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포르노랜드'에도 나오지만 어떤 전문가들은 포르노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현실과 포르노를 혼동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곤조 포르노와 같이 잔인하게 여성을 착취하는 영상을보고 그들이 여성들을 어떻게 생각하게 되는지 제대로 연구된 적이 없다. 사람은 누구나 자주 접하는 것들에 욕망을 느낀다. 포르노 제작자들은 포르노 시청자들이 죄책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고안해냈다. 그리고 곤조 포르노가 늘어가면서 유료 이용자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그들은 경쟁적으로 강도를 높인다. 과연 이런것들이 일반 여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시각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을까?
이 책은 포르노 산업이 펼쳐내는 여성의 지옥도를 적나라하게 해부하는 동시에 이를 가동시키는 남성욕망경제를 폭로한다. 동시에 포르노그래피를 성적 입문서이자 욕망의 교본으로 간주하는 현대인들의 섹슈얼리티 문제를 긴급하게 들여다보기를 요청하는 목소리이다. -윤지선. 페미니스트 철학자『탈코르셋 선언』공동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