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가해자가 1인이라고 하더라도 유포되고 소비되는 동안 가해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게 된다. 파생 범죄로 피해 촬영물이 있다고 협박하여 성매매를 강요하기도 하고, 다시 물리적 강간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 괴로움으로 고통받다가 여성 피해자가 자살한 후에 그 영상은 "유작"으로 명명되어 웹하드등 사이트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가 된다. P.323



최근 모 대학 축제기간 한 학과의 주점 메뉴판에 선정적인 동영상을 연상하게 하는 문구가 버젓이 담겨 논란이 되었다. 몇몇 문구는 성범죄의 형태를 띠기도 했다. 비단 이번에만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 아니다. 과거에도 대학축제에서 비슷한 일들이 잊을만하면 문제가 되어 뉴스에 올랐고 대학생들의 성인지감수성에 의문을 낳곤했다. 메뉴판을 작성한 학생은 자신의 재치가 뛰어나다고 생각했을까? 해당 주점을 찾은 학생들은 불법 음란 영상을 상징하는 메뉴를 주문하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 이것이 희화화 되어 대학 축제에 사용 된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 메뉴마다 붙은 영상파일을 가리키는 용어인avi와 해당 영상의 크기를 표기하는 GB는 일상화된 디지털 불법영상 다운로드와 소비를 전재한 희화화고 여성혐오다.



피해자가 있어서 해당 영상을 찾던 중에 어떤 대형 웹하드 사이트에서 게시물을 찾앗는데 저작권이 있는, 그게 제휴 컨텐츠라는 거예요. 저작권이 있을 수 없죠. 그게 불법 영상물인데 누군가가 저작권 등록을 해서 수익을 내고 있는거죠.(D)P.324



누군가에게는 끔찍한 기억인 불법 영상물이 온라인에서 전혀 모르는 사람의 소유가 된 뒤 반복적으로 거래되며 이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오늘 지상파의 한 뉴스에서 보니 불법 영상물은 주로 코인으로 거래된다는데 때때로 영상 속 피해자의 신상정보도 거래대상이라고 하니 너무 잔인하다. 불법 영상물은  P2P나 웹하드 등에서 끊임없이 유통되고 있고 피해자들의 신고로 해당 영상을 찾아 지우는 등 조치가 취해지기도 하지만 이미 공유된 영상까지 모두 파악하기 힘들 뿐 아니라 지우는 속도가 퍼지는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고한다. 전담반도 꾸려지고 여러가지 대책과 지원이 이어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미비할 뿐더러 근절하기는 더 어려운 상황.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있는 법. 때늦은 후속 조치보다는 불법영상을 소비하는것에 대한 인식개선이 절실하다.







신체에는 항상 공적인 차원이 있다. 공적 영역에서 사회적 현상으로 구성되는 나의 신체는 나의 것이며 또 나의 것이 아니다. 처음부터 타자들의 세계에 배당된 신체는 타자들의 자국을 지니고 있고 사회적 삶의 도가니 안에서 형성된다.(P.121주디스 버틀러.위태로운 삶)




'디지털 미디어와 페미니즘'은 11명의 필자들이 트위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1인 방송, 유튜브, 메신저, 팟캐스트 등의 디지털 미디어에서 오랜 젠더 불평등이 어떤 식으로 재현되고있고 또 어떤 가능성을  드러내는지 살피고 새로운 담론의 가능성을 고민한다. ASMR을 통해 본 감각화된 친밀성과 섹슈얼리티, 웹툰의 재매개 과정에서 사회성을 반영한 서사변화와 여성재현, 맘스타그램을 통해 본 변화된 모성실천, 먹스타그램 현상과 음식 이미지, 사이버 성폭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셜 미디어 세계의 현상을 탐구해볼 수 있어서 의미있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공간에서도 소비 자본주의는 명맥을 굳건히 유지해 나가고 있다. 모성 이데올로기조차 자본에 의해 규정되며 새로운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 사생활의 상업화, 디지털시대 감정노동자의 증가도 주목할만한 부분이었다. 




디지털 미디어라는 새로운 커뮤니티공간, 사회에서 재구성되는 젠더 문제와 여러 가능성은 한계와 동시에 새로운 영감을 우리에게 건낸다. 여기 담긴 생생한 이론적 논의들이 더 많은 여성들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고 새로운 담론을 향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을거라 믿는다.






과학기술은 인간을 만족시킬 수단이나 복합적 지배의 기반만 되는 것이 아니다. 사이보그 이미지는 우리 자신에게 우리의 몸과 도구를 설명해왔던 이원론의 미로에서 탈출하는 길을 보여줄 수 있다. 이것은 공통 언어를 향한 꿈이 아니라, 불신앙을 통한 강력한 이종언어를 향한 꿈이다. 이것은 신우파의 초구세주 회로에 두려움을 심는, 페미니스트 방언의 상상력이다. 이것은 기계, 정체성, 범주,관계,우주 설화를 구축하는 동시에 파괴하는 언어이다. 나선의 춤에 갇혀 있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이지만, 나는 여싱보다는 사이보그가 되겠다. P.86. 도나 해러웨이, 해러웨이 선언문 중.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09-28 23: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명품 포스팅
국회에 배포하고
법무부에도 보내고 싶습니다 ☺

미미 2022-09-28 23:59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ㅋ스콧님 덕분에 활짝 웃었습니다.😆
국회와 법무부는 사회문제 전반에 대한 공부가 많이 필요해보입니다.

페넬로페 2022-09-28 23: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대학가의 주점 메뉴판, 뜨악했어요.
본인은 자신이 창의력이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했겠죠. 그리고 이런 것을 문제시하면 페미니즘을 공격하죠~~

이 책은 여러 저자가 있네요
그만큼 다양한 내용이 있을 것 같아요.
9월의 과제를 완수하신 미미님, 🌺🌺

미미 2022-09-29 00:04   좋아요 4 | URL
어쩜 그리 당당하게 써놓을 수 있었을까요?
여대생들 입장은 생각할필요 없었던건지...

당면한 디지털 미디어속 현안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자들마다 개성이 돋보여 이런 방식의 협업도 괜찮은것 같아요.
네!!ㅋㅋㅋㅋ과제 완수해서 행복합니다 페넬로페님*^^*

새파랑 2022-09-29 07: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디지털이 발달할수록 피해도 더 심각해지는거 같아요. 점점 사람들의 사고방식도 자극적으로 되고~ 좀더 쎈 조치가 필요할거 같아요~!!

미미 2022-09-29 07:45   좋아요 3 | URL
네 새파랑님! 몇몇 필자들은 그럼에도 긍정적측면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불법 영상물은 정말 수사역량이 범죄를 따라가지 못해 문제예요. 지원이 대폭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책읽는나무 2022-09-29 08: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불법 영상물 저 꼭지도 읽으면서 참 답답했었어요. 생각했던 것보다 아주 큰 범죄가 저질러지고 있는데, 속수무책!!ㅜㅜ
앞날이 걱정입니다. 책을 읽고 나면 매번 걱정이 앞섭니다.ㅜㅜ
암튼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책을 읽고 나면 저와 같은 고민이 생기지 않으셨을까? 짐작해 봅니다^^;;;;

미미 2022-09-29 08:34   좋아요 4 | URL
저작권에 글쎄 욕이 나오더라구요. 이 부분 읽고 저는 좀 우울했어요ㅜㅜ
무엇보다 불법 영상물이 돈이 된다는것, 다 찾아 지우기 힘들다는것이 참담하더군요. 나무님! 고민이 어떤걸 말씀하시는건지 알려주셔야죠ㅋㅋㅋㅋㅋ이렇게 낚시줄 던지듯 툭 던지기만 하심 저는 궁금해서 못견딘답니다>.<

책읽는나무 2022-09-29 10:09   좋아요 2 | URL
이걸 어쩐다? 하는 고민요??
무심코 썼는데 미미님을 궁금하게 만들었군요?ㅋㅋㅋ
늘 책을 읽고 나면 이걸 어쩌나? 고민 아닌 고민 좀 하다가 저도 늘 우울하다가 돌아서면 잊게 되고...또 책을 읽으면 고무되다가, 이런 부분들 읽으면 고민되고 우울하다가...계속 반복되는 것 같아요.
암튼 미미님처럼 늘 깨어있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갑니다^^

미미 2022-09-29 10:14   좋아요 3 | URL
아!ㅋㅋㅋㅋ저도 나무님과 마찬가지예요. 이익을 바라지도 않고 알바로 생계를 겨우 이어가며 피해자들 돕는 활동가들보며 미안하고 별의별 생각 다 드는것같아요. 이런감정에 대해서도 이 책에 잘 설명되어있어 좋았어요^^*

다락방 2022-09-29 09: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불법 영상물 편에서 제가 정말 의문이었던 건, 그 범죄자들의 윤리 감각 그리고 양심 이었어요. 분명히 불법촬영된 피해자가 있고 그걸 유포함으로써 죽음까지 이르는 피해자가 있는데, 그런데 그걸 돌려보면서 돈을 번다고? 이거 정말 너무 이상하잖아요. 전국민이 윤리 교육 다시 받아야 하는건 아닌지 ..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미미 님. 우리 다음달에도 힘차게 만나요!!

미미 2022-09-29 09:30   좋아요 2 | URL
그러게 말입니다. 그래서 피해 여성들의 ‘살아남기‘가 무엇보다 중요한것 같아요.
이렇게 잔인하고 악랄한데 판사들과 입법자들은 도대체 왜 심각성을 모르고 뒷북만치는지도 의문이예요. 필자들도 그렇고 뒷부분에 나온 다큐에서 활동가들이 피해자들 돕는걸 보며 결국엔 적극적인 행동만이 변화를 이끌 수 있겠구나 새삼 되새겼어요.

따끈따끈한 사유를 읽어볼 수 있게끔 이 책을 선정해주셔서 감사해요!!
다락방님 다음달도 잘 따라갈께요*^^*

거리의화가 2022-09-29 09:1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완독 고생하셨어요~ 저는 영상물 부분에서 웹하드 업체들과 엮어 있는 지점이 눈에 들어왔어요. 인지는 하고 있었으나 과정을 설명해주니 이해가 잘 되었어요. 돈과 자본주의에 얽힌 탓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법 영상물로 돈을 벌겠다는 심산은 참... 답답합니다.

미미 2022-09-29 09:37   좋아요 3 | URL
감사해요 화가님*^^* 그렇죠! 그 부분도 너무 화가나더라구요. 꼭 그런식으로 누군가의 희생을 기반삼아 돈을 벌어야하는지...겉으로는 방지하겠다고 하곤 나아지지않으니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익보다 손해가 크단걸 정책적으로 분명히 알려줘야겠죠.

그레이스 2022-09-29 09: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영상은 보고 지나가는 것이라 미리 생각하지 않으면 윤리적인 생각을 할 여유를 갖지 못할 때가 많은듯요.
도나 해러웨이의 선언문 참 명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번 읽어보게 되네요.

미미 2022-09-29 09:41   좋아요 3 | URL
네 그레이스님!! 그러니 언론에서도 학교에서도 평소 이런 주제로 고민해보게끔 질문을 많이 던져줘야할것 같아요.
이 책을 다 읽고나니 도나 해러웨이가 떠올랐어요. 처음 읽을땐 선언문의 이 부분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와 다시보니 와닿고 날카롭다고 생각됩니다.*^^*

희망으로 2022-09-29 11: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불법 영상물에 저작권이 있다는게 놀랍네요. 그렇다면 법적으로도 보호를 받을수있다는건가요. 제가 몰라서요...교묘히 법망을 피하거나 헛점을 이용하는건지...이 책 읽어봐야겠네요. 돈이라면 뭐든 자행하는 사람들 싸그리 잡아갔으면 좋겠네요. 첫 댓글에 심한 욕은 못하겠고요.ㅠ

미미 2022-09-29 11:54   좋아요 1 | URL
반갑습니다. 희망으로님!! 저작권위원회같은곳에 정식으로 등록한걸 말하는것같진 않고 사이트내에서의 소유권을 표현했다고 생각하는데요. 예를들면 여기 알라딘에서도 기본적으로 그렇게 하고 있다고 알고있어요. 그래서 문제시 법적책임도 질 수도 있고 누군가 타인의 게시글을 표절해선 안되는거죠. 이곳은 그게 당연한거지만 엄연히 불법인 그런 영상이 누군가의 소유가되어 영상으로부터 발생한 이익을 고스란히 가져간다는게 기가막힐노릇입니다. 저도 저절로 욕이나오더군요. 이 책 읽어보시면 여러모로 디지털 미디어에 문제점들,긍정적측면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mini74 2022-09-29 11: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현대에는 하나의 범죄가 복제되어 수백번의 밤죄가 되는 거 같아요. 피해자를 수백번 찌르는 고통 ㅠㅠ 사생활의 상업화란 말 와닿습니다. 미미님 넘 잘 읽었습니다. ~

미미 2022-09-29 12:00   좋아요 1 | URL
어제 뉴스에도 불법 영상물 피해에 대해 나왔는데요. 다람쥐 챗바퀴돌듯 반복적이라고 비유했어요. 지우고 또 지워도 다시 다른곳에 사이트 개설해 공개한다고요. 제가 너무 황당했던건 전에 어떤 사건이었는데 전남친이었는지 그랬는데 자살하면서 전여친에 보복하려고 영상올리고 죽었대요. 왜 그렇게까지 했을까 이미 죽은사람인데도 참 미웠어요

mini74 2022-09-29 12:02   좋아요 1 | URL
너도 죽어봐라 인걸까요. 살면서 지옥을 맞보라는걸까요. 자신을 죽이면서도 갖고가는 미움이라니. ㅠㅠㅠ 넘 슬픕니다. 진짜 ㅠㅠ

미미 2022-09-29 12:05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입니다. 뭘 얼마나 어쨌다고 그렇게까지. 너무 충격적이었어요ㅠㅠ

얄라알라 2022-10-02 00: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완독 축하드립니다
저도 언급하신 그 대학축제 주점 포스팅 기사 보았어요.....
2022년 한국 맞아? 이 생각을 하며 기사 읽었지만
어쩌면 그런 물음표 던지는 저야말로 현실을 모른다는 생각이...
그럼 더 안타까운거네요...

우울하게 댓글 끝내면 안되는데...다시금 완독 축하드립니다 미미님

미미 2022-10-02 08:53   좋아요 1 | URL
얄라님 감사합니다.
네 저도 처음에는 믿기지않더라구요. 이게 처음에는 문제가 안되다가 누군가가 이건 아니다싶어 신고한걸텐데...누가 저런걸 하려고하면 옆에서 그건좀 아닌것 같다고 시작단계에서 말해주는..인식전환이 시급한것같아요.

중고등학교 필수과목은
국영수가 아니라 이런 태도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