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 페이퍼'라고 물에 젖지 않는 미네랄 페이퍼로 만들었다는 워터 프루프 시리즈 중 한 권을 읽었다. 조지 엘리엇의 '벗겨진 베일'.  처음에 이 책 소개에서 책이 담긴 투명 파우치를 보고 당연히 저 파우치가 방수가 되니 워터 프루프라고 한 줄 알았다. 하지만 이웃님이 워터프루프 책 어떠냐고 물어봐주셔서 소개글을 자세히 찾아 읽어보니 대충 하는 소리가 아니었던 것. 진짜루 종이 재질이 물에 젖지 않는다. 희망도서로 도서관에 신청한 책이었는데 파우치는 기본, 예쁜 북마크도 준다고. (북마크 누가 가져갔니...신청자 줘야하는 거 아님?!!) 뒤늦게 이 사실을 파악한 나는 거의 다 마신 보리차에 새끼손가락을 살짝 담궜다가 이 워터프루프 책 종이에 한방울 톡 떨어뜨려봤다. 와우....신기했다. 수영을 할 줄 안다면 나는 분명 가까운 곳에 있는(15분 거리에 내겐 그림의 떡같은 수영장이 있다.용돈 벌려고 한 달 알바도 다녔었음) 수영장에 다닐것이고 이 책을 들고가 물 속에서 읽어볼텐데ㅎㅎ 이런 생각만해도 즐겁다. 더구나 저탄소 제품이라고? 그래서 다음 주문때 이디스 워튼의 '밤의 승리'를 구매해볼까 고민중이다. 박쥐모양의 북마크가 좀 많이 귀엽다.(항상 부족한 북마크. 북마크에 약한 나...) 이 시리즈 중 메리 셀리의 '보이지 않는 소녀'는 이미 품절이다. 후기가 올라온건 한 번도 못 봤는데 메리 셀리의 유명세보다는 유령 모양의 북마크때문이라고 나는 감히 짐작하고 있다. 그래도 '벗겨진 베일'을 읽고보니 다른 작품들도 웬만큼 재밌을것 같다.







      


벗겨진 베일 줄거리: 주인공 래티머는 스스로 일컫기로 '저주받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타인의 의식을 들여다볼 수 있고 예지력도 있는것. 언뜻 생각하기에 이런 재능이 있으면 흥미진진한 삶을 살 수 있을것 같고 잘만 활용하면 여러모로 이득일 듯 하지만 별로 알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생각까지 들리니 그에게는 소음이나 마찬가지다. 그런 와중에 그에게 형의 약혼녀 버사가 나타난다. 유일하게 그가 읽어낼 수 없는 그녀의 생각, 즉 베일에 가려진 비밀이 벗어날 수 없는 매력으로 그를 사로잡고. 예지력으로 인해 그녀와의 결말이 안 좋을 거라 짐작하게된다. 그러나 그런 불안함 속에서도 애써 이를 무시한채 형을 질투하며 혼자서 사랑을 키워나간다. 래티머와 버사의 결말이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읽어보시길! 전반적으로 스스로의 재능을 비탄속에 경험하는 래티머의 시각이 어둡게 읽히지만 때때로 명민한 통찰력을 담은 생각들이 읽기에 좋았다. 마치 철학책을 읽은 것처럼.


버사는 예지력이라는 끔찍한 사막 한가운데에 위치한 신비한 오아시스 같은 존재였다. 나는 내가 겪는 질병에 대해서다른 누구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고, 딱 한 번만 제외하고는함부로 말이나 행동을 앞서 나가지 않으려고 애썼다. 어느 날인가, 앨프리드에게(형) 살짝 화가 난 상태에서, 그가 머릿속으로 고민한 끝에 젠체하며 논평하려던 말을 나도 모르게 먼저 입밖으로 꺼내고 말았다. 앨프리드는 종종 말을 하기 전에 잠깐 휴지를 두는 경향이 있었는데, 다음 말을 이어 나가기 전 잠시 할 말을 고르는 동안, 내가 조급함과 질투심을 이기지 못하고 형이 하려던 말을 마치 기계적으로, 함께 연습이라도 한것처럼 말해 버렸다. 형은 깜짝 놀라 얼굴을 붉혔고 화가 나서 어쩔 줄 몰라 했다.  - P35


흔히 인간은 악마의 유혹에 넘어가 계약을 할 때 자신의피로써 서명을 한다고 전해진다. 이는 그 계약의 효과가 나중에야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인간 곁에는 언제나 어두운그림자가 존재하므로 야만성을 이기지 못하고 영혼의 갈증을해소하기 위해서 충동적으로 악마의 잔을 들이켜고 만다. 현명함을 얻는 데에는 지름길도, 전용 선로도 없다. 그래서 그오랜 세월 내내같은실수를반복했음에도 결국 인간의 영혼은 가시로 가득한 황야를 피와 도움을 간청하는 눈물로 물들이며 걸어가야 한다 - P40


사람들은 직접적인 대화와 눈빛, 표정. 그리고 무의식적 몸짓에서 나오는 의미들을 종합해 상대방을 이해하곤한다. 하지만 그러한 의사전달조차 완벽하지 않아 때때로 오해하고 반목하는 등 갈등이 빚어진다. 그뿐인가?


'말하고 쓰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말의 의미가 달라지고 이것이 곧 권력과 지식의 문제로 이어지는 일상적 사례'  P.57, 정희진, 새로운 언어를 위해서 쓴다

들이 있다. 그런 면에서 경험치가 쌓여야 그나마 제대로 된 이해에 더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상대방에 대한 이해, 진의 읽기, 판단은 때로 생존과 직결되기도 한다. 


이 방 안의 모든 사람이 인물을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인물 읽기를 실행하여 그 방면의 기술을 조금이라도 얻지 않고는 단 한 해도 무사히 살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결혼과 우정이 거기 달려 있고, 우리 사업도 대폭 그에 의거해 있으며, 나날이 일어나는 문제들도 그 도움이 있어야만 해결됩니다. P.66 , 버지니아 울프, 문학은 공유지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이해력,판단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타인의 진심을 늘 정확히 읽을 수는 없지 않을까. 많은 사람의 생각은 늘 변화무쌍해 스스로를 분명하게 이해하는 것도 불가능에 가까우니까. 래티머는 이런 과정들,노력들 없이도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었지만 오히려 이런 재능때문에 사람들에게 환멸 비슷한 감정을 가지게 되었고 그래서 사람들을 멀리하고 외톨이가 되었다. 래티머의 상황을 읽으며 소통이 부재한 통찰력이란 어쩌면 무용하다는 생각을 해봤다. 거기다 자신의 죽음까지 정확히 알고 있는 삶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우리 영혼은 인생의 호흡과도 같은 의구심과 희망, 노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무언가 감추어지고 불확실한 것을 반드시 요구하기 마련이다. 만약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미래가 완전히 벌거벗겨져 드러나게 된다면 인류의 관심사는 오늘과 미래 사이에 펼쳐진 시간에 오롯이 집중될 것이다. 더불어 우리는 아침과 오후의 불확실성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될테고, 마지막으로 남은 투기, 성공, 실망의 가능성을 좇아 온갖 거래소로 죽어라 달려갈 것이다. 스물네 시간 이내에 위기가 닥칠지 닥치지 않을지를 두고 무수한 정치적 예언이 터져나오리라. 여름날이 저물 무렵에야 모든 것이 자명하게 드러나게 된다는 사실 하나만을 제외하고 그사이에 갖가지 주제나 가설, 논쟁들이 명백해진다고 가정해 보면 어떨까? 해가지면 그 즐거움 또한 끝나리라는 것을 알기에 벌들이 꿀로 가득한 꽃으로 모여들듯 예술과 철학, 문학과 과학으로 다들 몰려들게 될 터다. 이제 인간의 충동과 정신 활동은 허망한 미래와 심장 박동, 근육의 과민함에 더는 자신을 맞추려고 들지 않을 것이다. - P56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8-22 23: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소통이 부재한 통찰력, 자신의 죽음을 아는 삶을 감당할 수 있는지 등의 문장이 눈에 확 들어와요 미미님. 미미님 글은 갈수록 깊이와 통찰력을 갖추는 듯 합니다 ㅎㅎ 유령 모양 북마크라니 진심 궁금합니다 ㅎㅎ

미미 2022-08-22 23:07   좋아요 4 | URL
미니님! 미니님의 읽기의 폭과 깊이에 늘 감탄하는 저에게 너무나 과분한 칭찬입니다ㅎㅎ감사해요^^* 재밌었어요! 별 5개 주고 싶었는데 재독하고 결정하려고 비워뒀습니다.
유령 북마크 저도 궁금하고 너무 갖고싶어요~♡

Yeagene 2022-08-22 23: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글은 나중에 다시 읽어봐야겠어요ㅎㅎ 요즘 에어컨이 고장난 직장에서 일하는 중이거든요.
근데 워터프루프라니...정말 신기합니다!

미미 2022-08-22 23:12   좋아요 4 | URL
저도 나름 책구매 열심인데 다른 분들 왜이리 발빠르신지 품절이라뇨ㅎㅎ
아니 예진님 이렇게 더운 요즘 에어컨 고장이라니 제가 다 속상합니다 얼른 더위가 누그러짐 좋겠어요. 예진님 파이팅!! ^^♡

파이버 2022-08-22 23: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일전에 민음사에서 나온 다른 워터프루프 시리즈를 구입해봤는데 책 질감이 신기하더라구요. 다만 소심해서 물에 젹서보진 못했습니다 ㅎㅎ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도 행복하지만은 않네요... 책표지도 거울 속 여인의 모습이 으스스합니다...

미미 2022-08-23 00:18   좋아요 5 | URL
저도 소심한 편인데 도무지 믿기지가 않아서 더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살짝쿵 해봤어요ㅎㅎ 조만간 바닷가 갈 예정인데 그때 가져가서 적셔볼까 싶습니다. 리뷰는 이렇게 썼지만 한편으론 일주일이라도 이런 능력을 가져봤음 좋겠어요.ㅎㅎ 표지 무섭죠! ^^*

2022-08-23 00: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23 0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22-08-23 06: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미미님 <다락방의 미친 여자> 읽을 준비 하시는 건가요? <벗겨진 베일>! 저도 읽어보고 싶어지더라고요. 이름도 버사!!!!! ㅎㅎㅎ

미미 2022-08-23 06:12   좋아요 2 | URL
빌레트는 사두었는데 아직 읽지 못했고 이 책은 <다락방의 미친 여자>와 연결되는 줄 모르고 전에 유부만두님 글 보고 읽게된거예요^^*
난티나무님 이 책 읽을만 합니다. ㅎㅎ 버사는 로체스터의 부인 말씀이시겠죠? 미리 읽을 책들 더 찾아봐야겠어요!!ㅎㅎ

바람돌이 2022-08-23 07: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들 어릴때 목욕용 책은 사봤는데 어른용으로도 이런 책이 나오는군요. 신기방기!!!!
다락방의 미친 여자 읽으려면 읽어야 될 책들이 많더라구요. 그 중에 제대로 읽은게 저는 하나도 없어서리.... 모두 다 그런 책 있잖아요. 다 읽었다고 생각하는데 안 읽은 이런 뭐 제인에어라던가... ㅠㅠ

미미 2022-08-23 08:32   좋아요 2 | URL
맞아요!!ㅎㅎㅎ 프랑켄슈타인도 제겐 읽은듯한 안읽은 책이었는데 막상 읽어보니 낯선 세계가 있더라구요ㅎㅎ
오~아이들용 워터프루프 책 이미 있었군요?! 돌로 만들었다는데 실제로 바다같은 곳에 푹 담그면 어떨지 너무 궁금합니다.
다락방의 미친 여자 곧 올텐데 저도 미리 읽어야 할 책들이 많아 마음이 급해요 ^^*

거리의화가 2022-08-23 09:1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벗겨진 베일 민음사 버전으로 읽었던 것 같아요.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게 별로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생각한 거지만요^^; 오히려 사람 사이에는 적당한 거리도 있어야 하는 것 같고 내가 상대의 마음을 절대로 다 알 수 없고 틈이 존재해야 더 끌리는 것 같기도 해서요^^
워터프루프 책 실제로 접해본 적은 없는데 신기하군요~ㅎㅎㅎ 저도 다락방의 미친 여자 때문에 관련 작품들 읽어야 하는데 저에게는 문학이 왜 더 어려울까요. 이번 달 가기 전에 한 작품 정도는 짧은 걸로 하나 읽어봐야겠습니다.

미미 2022-08-23 11:05   좋아요 4 | URL
네! ㅎㅎ 저도 화가님이 말씀하신 부분들이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새로운 인간관계의 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 리뷰 봤을 때도, 읽으면서도 일본의 <사토라레>란 영화가 자주 떠올랐어요. 아실지 모르겠는데 래티머와 반대로 주인공의 생각이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다 들리거든요. 너무 끔찍할것 같은데 재밌게 만든 영화같아요. ㅎㅎ

<다락방의 미친여자> 대비 읽을 책이 잔뜩이네요. 화가님 참고로 이 책 78페이지 짜리입니다*^^*

페넬로페 2022-08-23 09: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른 책에서 조지 엘리엇 작가가 많이 언급되어 저도 한번 읽고 싶어요.
통찰력과 예지력도 좋지만 왠지 삶이 피곤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워터 프루프, 책 휴가가서 물 속에서 읽어야 할 것 같아요^^

미미 2022-08-23 11:11   좋아요 4 | URL
페넬로페님 어떤 책 읽고 계실지 궁금하네요*^^* 네! 래티머가 굉장히 피로를 느끼고 늘 그 능력으로 지쳐하고 힘들어 해요. 그래서 마음을 읽을 수 없는 버사에게 오히려 더 끌렸나봅니다. 사막의 오아시스 같다고 표현하기까지 하니까요ㅎㅎ 이 책 휴가가서 튜브 위에서 물에 젖을 걱정없이 읽을 수 있겠죠? ^^*

건수하 2022-08-23 10: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워터 프루프 북이라니.. 신기하네요 ^^ 책갈피 구경하러 가봐야겠어요.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 나오는 책이군요.
찾아보니 제가 갖고있는 절판된 책에서는 <걷어 올린 베일>이라고 나와 있네요 :)
다락방의 미친 여자 읽을 수 있을지 심히 걱정이 되기 시작...

미미 2022-08-23 11:15   좋아요 3 | URL
수하님 이거 신기하죠?!! 너무 신기해서 저는 믿을 수가 없었어요.ㅎㅎ 위에 바람돌이님은 아이들용으로도(목욕용) 있다고 하시네요.*^^*

<다락방의 미친여자>오래 기다렸는데 이제 임박하고 나니 읽어야 할 책들이 줄줄이...지금 읽다만 책들도 잔뜩인데 몇 권이라도 읽고싶은 욕심이 스멀스멀 올라옵니다ㅎㅎ

희선 2022-08-24 02:3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워터 프루프 책 신기하네요 그런 책이라는 말 보기만 하고 그냥 겉에 물이 안 묻는 건가 했는데, 종이 자체가 물에 젖지 않는 거군요 종이는 물이 가장 큰 적이죠 세상에는 신기한 게 많네요

사람은 다른 사람 마음을 모르기에 그걸 알려고 애쓰기도 하는데, 애쓰지 않아도 그걸 안다니 그 사람은 그게 싫을지 몰라도 저는 부럽네요


희선

미미 2022-08-24 08:45   좋아요 3 | URL
저도 너무 신기하더라구요ㅎㅎ
돌로 만들었다는점도요. 한 방울 정도 실험은 해봤지만 다 젖는다면 페이지마다 묻은 물은 털어내나 어쩌나 풀리지않은 의문들이 아직 있어요

이야기 전반에 걸쳐 주인공이 이 능력에 힘겨워하는데 그럼에도 저도 희선님처럼 호기심,부러운 마음이 있어요*^^*

새파랑 2022-08-26 16: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주받더라도 저런 예지력이 하루만 있어봤으면 좋겠네요 ㅋ 사람들의 생각이 너무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

저번에도 봤는데 스톤페이퍼 신기하네요. 좋아하는 작품이 스톤페이퍼로 나오면 바로 구매할거 같아요 ^^

미미 2022-08-26 16:53   좋아요 2 | URL
네!ㅋㅋㅋ저도 그렇습니다. 전 특히 궁금한 사람들 만나서 파악해야하니 일주일은 필요해요ㅋ

여름 휴가철에 바닷가나 계곡가서 물에 들어가 읽기에 딱일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