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가슴에 평화가 깃들기를

거기가 당신이 숨을 곳이니.

_로버트 번스(스코틀랜드 시인)



아르망스와 옥타브는 수년간 서로에 대한 사랑을 키워왔다. 하지만 한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잘 알고 있었던 반면 한 사람은 그것을 우정이라 착각하고 있었다. 아르망스는 사교계의 속된 욕망을 비웃는 날카로운 지성의 옥타브를 존경하고 사랑했다. 그녀 또한 그런것들에 관심조차 가질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산도 없고 부모님도 모두 돌아가신 그녀에게 옥타브는 과분한 상대로 여겨졌다. 그래서 마음을 겹겹이 감추고 우정으로 옥타브를 대했다. 옥타브는 결코 사랑따윈 하지 않겠노라 다짐해왔고 그런 감정이 인생에서 하찮고 어리석은 정념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매일같이 아르망스가 있는 저택으로 달려가 스스로 경멸하는 사교파티에 참석했다. 


그러나 열정이란 깊이 숨길수록 그 짙은
은밀함으로 표시가 나기 마련이지, 짙은
하늘이 다가오는 폭풍의 사나움을 예고하듯
미처 단속 못 한 눈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고 말거든.
게다가 열정은, 위선이 그러하듯
냉정함이나 노여움, 심지어 경멸이나 증오라는
가면을 애써 둘러쓰는 바람에 드러나기도 하지.
문제는 가면 뒤에 숨어봤자 이미 늦었다는 것.

_《돈 후안》 1가- P.95



죽음의 위기를 맞자 더는 감정을 숨길곳도 숨겨야 할 이유도 찾지 못한 옥타브는 아르망스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이 바보같은 젊은 커플은 이런저런 이유로 괴로워하다가 그렇게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기뻐하지만 인생사 새옹지마! 갈등의 씨앗은 누군가의 질투로 또는 미움으로 그들 곁에서 무럭무럭 자라고 있었다. 해피 엔드만 즐기시는 심약한 분들은 읽기를 삼가하시고 어떤 감정의 파고든 견뎌내실 강인한 멘탈의 소유주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인 스탕달의 롤러코스터에 탑승하시길 강력히 추천드린다.



인생의 정수는 가슴으로 느끼는 감정에 있으며, 사랑은 숭고한 만큼 숭고하지 못한 모든 것을 잊게 해주는터라, 우리는 긴 세월 속에서보다 단 얼마간의 순간 속에서 더많은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P181








아프고 애틋한 사랑이야기는 또 있다. 프랑스에서 외국인 혐오주의가 맹위를 떨치던 때 러시아 출신으로 폴란드에 이주해 어머니와 함께 어렵게 하루하루 살아가던 어린 로맹가리는 자존심 강한 어머니가 이웃들과 말다툼이 있을 때마다 자신을 옆에 불러세우고 이렇게 말하는 창피함을 견뎌내야만 했다.



"내 아들은 프랑스 대사가 될꺼예요. 위대한 프랑스 작가가 될꺼라고요."p.18



이웃들로부터 비웃음을 샀던 그 꿈은 훗날 이루어졌고 로맹가리가 그 사실을 어머니에게 알리기 위해 레지옹 도뇌르 훈장과 함께 고향을 찾았을 때 어머니는 이미 3년전 돌아가신 후였다. 그녀는 아들에게 계속 보내질 300여통의 편지를 미리 써두었던 것이다. 이 책에는 파란만장했던 로맹가리의 삶의 궤도와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가 작가 본인의 목소리로(글로 옮긴) 담겨있다. 로맹가리는 자살로 생을 마감하기 전 마지막 담화에서 이같이 밝힌다.



나와 여성들의 관계는 무엇보다 나를 위해 희생한 내 어머니에 대한 존경과 숭배였고, 물론 성을 포함한 모든 차원에서 여성에 대한 사랑이었다고 말입니다. 만약 내 책들이 무엇보다 사랑에 관한 책이라는 사실, 거의 언제나 여성성을 향한 사랑을 얘기하는 책이라는 이 단순한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내 작품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p.116





영화 비커밍 제인은 작가를 꿈꾸는 제인 오스틴의 애틋한 사랑이 담겨있다. 가난한 가정 형편에도 사랑없는 결혼 보다는 작가가 되어 마음껏 글을 쓰고 싶은 제인 오스틴! 그런 그녀에게 도시의 변호사 톰 르프로이가 등장한다. 

부유한 귀족 위슬리가 제인에게 청혼하지만 그녀는 가난하지만 문학에 조예가 깊고 대화가 잘 통하는 르프로이를 사랑하게 된다. 결국 두 사람은 서로가 없이 살아갈 수 없다는 걸 확인하지만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본인의 가족은 물론 그의 가족들, 그의 미래가 몰락할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한 제인은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을 내린다. 






 

이제 막 서로의 감정을 눈치챘을 때 '훗! 너 나 기다렸지?' 하는 표정으로 제인 앞에 짜잔하고 나타난 르프로이!

미리 이 장면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봤는데도 심장 멈춰버리는 줄!! 이렇게 애틋한데, 너 아니면 다시 없을 사랑이 분명한데 보내야만 하는 사랑이라니...하지만 이런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들 속에는 그렇고 그런 해피엔드는 결코 따라올 수 없는 그런 긴 여운과 감동이 있다. 그래 너와 함께 할 수 없지만 우리는 쭉 함께 살아가는 것과 같아. 










https://blog.aladin.co.kr/socker/10392365

이웃 잠자냥님의 완벽한 '아르망스'리뷰 첨부!!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eagene 2022-06-28 13: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미미님 ㅠㅠ
비커밍 제인의 저 장면은 정말
레전드죠ㅠㅠ
영화볼 때도 심쿵이었고 그 뒤로 유툽에서도 찾아서 몇번이나 봤는데
볼 때마다 심장이 쿵...ㅎㅎㅎ

미미 2022-06-28 13:59   좋아요 4 | URL
ㅠㅠ 으아 저 그 부분
보고또 보고ㅠㅠ
미리 마음의 준비하고
봐도 어쩜 그렇게 쿵쾅쿵쾅이었는지...
예진님도 보셨군요!!ㅎㅎ*^^*

새파랑 2022-06-28 14: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르망스가 저런 내용이었군요~!! 롤러코스터에 탑승 하고 싶습니다 ^^
로맹가리도 읽으셨군요. 역시 독서 기계~!!!

미미 2022-06-28 14:27   좋아요 2 | URL
어제 아르망스 결말 때문에 혼란스러워서 리뷰도 못쓰고 정신없이 보냈습니다.ㅠㅠ 새파랑님도 꼭 읽어보세요! 에밀 졸라도 있고 프루스트도 보입니다*^^*

mini74 2022-06-28 14: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강인한 멘탈이 아니라서 ㅎㅎ 그럼에도 읽고싶을만큼 미미님 글이 매력적입니다 ~~ 로맹가리의 어머니이야기도 감동이네요. 저라면 좀 많이 부끄러워 원망할 수도 있겠지만 300통의 미리 쓴 편지라니~~~ 사랑의 선택에도 사랑만 생각할수 없다니 슬프네요 ~

새파랑 2022-06-28 14:17   좋아요 2 | URL
새벽의 약속 꼭 읽어보세요. 완전 좋습니다 ^^

미미 2022-06-28 14:30   좋아요 2 | URL
새드 엔딩도 즐기는 편인데 불구하고 좀 힘들었어요 미니님ㅠㅠ 어쩌다보니 이렇게 세 작품을 연달아 경험했는데 다 슬픈 결말들이라 이렇게 적어봤습니다. 감동적이었지만 장마에다 너무 슬펐습니다😭

잠자냥 2022-06-28 14: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르망스 좀 웃프죠. 하지 못하는 남자의 슬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 2022-06-28 14:39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잠자냥님 읽어보셨군요?!! 옥타브가 고백하려던 비밀이 도대체 뭐예요? 비공개로 좀 알려주세요. 저 진지하게 읽었는데 도대체 알 수가 없더라구요. 결투해서 사람 죽인것? 아님 다른 비밀?

잠자냥 2022-06-28 15:03   좋아요 3 | URL
제가 이 책 다 읽고 별 넷을 준 이유가 그 비밀을 책 안에서 끝까지 밝히지 않은 점때문이랍니다.

-------------------------------------- 제가 쓴 리뷰 말미에 정답이 숨어 있습니다. ㅎㅎㅎ
물론 작품 해설에서 그 비밀이 밝혀지기는 한다. 스탕달이 친구인 작가 메리메(Mérimée)에게 보낸 편지에 근거를 두고 옥타브의 비밀은 ‘이것’이라고 밝히는데……. 글쎄. 작품 안에서 독자가 직접 유추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이 여전히 남는다.

2022-06-28 15: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미미 2022-06-28 15:15   좋아요 2 | URL
달려가서 잠자냥님 리뷰 읽어봤는데요. 워낙 잘 쓰시는걸 알고 있었지만
너무 완벽한 리뷰네요!! 입이 다물어지지 않은채로 읽었습니다. 이제야 짐작은(설마설마 안돼!) 가지만...확인하기 위해 작품해설 읽으러 가렵니다 아앗ㅋㅋㅋㅋㅋㅋㅋㅋ

페넬로페 2022-06-28 15: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르망스가 스탕달의 소설이군요.
롤러코스터같은 내용에 비밀도 숨어 있다니 완전 흥미로워요~~
비커밍 제인은 결말이 너무 슬펐어요
현실을 인식하고 중간에 마차에서 내려 다른 마차로 다시 집으로 혼자 돌아오는 제인이 안되어 보였지만 그 또한 용기였다는 것이 넘 좋았어요
불행이 빤히 보이는 삶에 뛰어들지 않은 제인~~♡♡♡♡♡
앤 해서웨이도 멋져요^^

미미 2022-06-28 15:36   좋아요 4 | URL
네 페넬로페님! 읽는 재미가 있는 작품이었어요*^^* 스탕달은 처음 읽는데 이 소설이 첫 작품이라는데 기대가 큽니다. 비커밍 제인 가슴 아팠어요! 쉽지 않은 결정이었죠. 그 시대라면 충분히 가능했을법한 재산문제ㅠㅠ 제인 오스틴의 모든 작품이 새로운 각도에서 보일듯 합니다~♡^^♡

꼬마요정 2022-06-28 15: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고 싶어집니다. 아르망스. 미미님 리뷰 너무 좋아요. 거기다 우리 제인이랑 르프로이까지!! 솔직히 진짜 제인이 일생동안 누구를 사랑했는지를 떠나서 그냥 영화 속 둘이 사랑하게 해주세요를 얼마나 빌었던지!!

미미 2022-06-28 15:59   좋아요 4 | URL
감사해요 요정님! 저의 올해의 소설이 추가되었습니다*^^* 읽는 내내 좋았어요!!
그리고 제인과 르프로이~♡ 저라면 그냥 함께 떠났을텐데 ㅠㅠ 그들의 사랑을 우주가 도와주었을지 모르잖아요? 결말에 가슴이 찢어지는듯 했습니다. 아아!!

서니데이 2022-06-28 18: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진속 드레스 뒷모습이 예뻐요. 저 시대 드레스 디자인을 좋아하지 않는데 앞면을 보는 것과는 또다른 느낌입니다.
미미님 좋은 하루 되세요.^^

미미 2022-06-28 18:22   좋아요 4 | URL
19세기 사교계를 담은 장면인데 예쁘죠. 다들 공주처럼 차려 입었는데 생활하기엔 불편한 점이 많았을것 같아요. 도서관에서 그림으로 담은 유럽 복식 변천사 본적 있는데 흥미로웠습니다. 종일 흐린 날이었네요 서니데이님도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세요*^^*

scott 2022-06-28 23: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메커보이
지금은 이런 리즈 시절 모습을 볼 수 없을 정도로
확 노화가 내려 앉응 ㅎㅎㅎ

비커밍 제인의 여주
연기가 맘에 안들었습니다!ㅎㅎ

미미님의 애틋한 감정을 일깨워준 작품들과 함께
매커보이의 명 연기를 보여준
<어톤먼트>
추가 합니다

책으로 읽어도 슬프고 영화로 봐도 가슴 아픈,,,

미미 2022-06-29 09:16   좋아요 3 | URL
리즈 시절, 미소년의 본보기를 보여주었죠!!

나니아 연대기에서도
잊지못할 캐릭터를
만들어내고요ㅎㅎ

<어톤먼트>영화로는 봤는데 스콧님 말씀하시니
책을 읽어봐야겠습니다*^^*

서니데이 2022-07-02 18: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어제부터 날씨가 많이 더워지면서 오늘도 많이 덥습니다.
다음주까지 더울 거라고 해요.
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레삭매냐 2022-07-04 15:1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러시아 출신 주이시 피플
로맹 가리가 진짜 프랑스
사람보다 더 프랑스에 충성
하는 프랑스 사람이 되어
작가-영화감독 그리고 외교
관으로 레종도뇌르 훈장까
지 받았다는 사실이 참 -

아들에게는 스테이키를 멕이
고 자신은 그 기름을 먹었다
는 서술은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미미 2022-07-04 16:17   좋아요 4 | URL
네*^^* 그런 면에서 마지막 대담에서 언급한 자전적 소설 3편(흰 개, 새벽의 약속,밤은 고요하리라)은 꼭 읽어보고 싶어요!

힘들때 자식 앞에선 무슨
음식이건 양보하는
부모마음은 만국공통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