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독서 - 완벽히 홀로 서는 시간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작가나 여성 작가가 쓴 작품 속 인물, 신화나 전설 속 여성 인물에 대해 여성인 저자가 어릴 때부터 읽으며 성장한 이야기를 담았다. 읽는 내내 절로  '나도! 나도 그랬는데!' 소리가 나왔다. <빨강머리 앤> 의 초록 지붕집 이야기 덕분에 건축과를 선택했다거나, 평생에 걸쳐 <토지>의 윤씨부인을 마음에 모시고 살았다거나,,, 하는 저자의 사연이 같이 소개된다.

 

한 꼭지, 한 꼭지 읽어 나가면서 여성 독자인 나는 내 독서이력과 내 삶에 비추어 반응하게 되었다. 특히  저자가 <작은 아씨들>의 조에 감정이입한 부분에 깊이 공감했다. 오리아나 팔라치의 <한 남자> 등 예전에 읽고 잊었던 책들을 떠올리게 해 주셔서 감사할 지경이다. 좋은 의미에서든 나쁜 의미에서든 이런 류의 책에 흔한 '문학 소녀'같은 이야기만 있지 않고 성숙한 성인 여성답게 성과 에로스를 언급해주셔서 반가웠다. 성과 에로스에 대한 앎은 나를 자유롭게 해 준다는 저자의 견해에 적극 동감한다.

 

여성으로 살기 힘든 사회에서 여성으로 오래 살다보니, 피해 경험이 쌓여 지나친 자기 검열이 몸에 배인다.  내게 다가오는 기회를 내가 막아버리고, 내가 누릴 수 있는 행복을 내가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은데,,, (이 부분 공부 중이다. ) 그러다 어느 순간 이거 내가 내 무덤을 파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 때에는 삽을 던져 버리고 도움이 되는 책을 찾아보곤 한다. 그러다 만난 책이다.  좋았다. 아래 문장을 기억하겠다.

 

나는 딸들이 내가 자랄 때 먹었던 레 겁을 먹고 살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딸들이 건강한 분노를 느끼면서 살기를 바란다. 자랄 때 스스로를 사로잡았던 분노를 훨씬 더 긍정적인 분노로 바꿔 나가기를 바란다. 어리석었던 실수를 덜 저지르고 미숙했던 시행 착오를 덜 겪기를 바란다. 훨씬 더 멋진 실수를 저지르고 훨씬 더 근사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훨씬 더 커지기를 바란다.

- 20쪽 프롤로그에서 인용

 

전문적인 문학 이론을 소개하는 부분인 경우,좀 자료 조사가 덜 되고 문장이 거친듯한 부분이 있는데, 장점이 훨씬 많아서 그리 큰 흠으로 보이지 않는다. (저자의 다른 책을 안 읽어봐서 모르겠지만, 저자의 문체 개성일 수도 있다. ) 저자도 저자의 책도 더 성장할 것이니 다음 책에서 보완되리라 기대한다. 성장 스토리는 계속 되니까. The Show Must Go On! 그리고 나의 삽질도  Must Go On!

 

성장 스토리는 언제까지 읽게 될까? 정답은 인생 내내. 어떤 점에서 우리는 평생 어리다. 죽을 때까지 어리다.

- 90쪽에서 인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