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소식 전합니다. 


  제가 쓴 책 <백마 탄 왕자들은 왜 그렇게 떠돌아 다닐까>가


  중국에서 간체자본으로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덕분입니다. 알라딘의 글벗님들께 감사 인사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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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집 2021-08-12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드레스님 활동 열심히 하셨군요. 기줌 좋은 소식입니다. 홧팅!!! 대박 나시길~ 중국은 인구가 많아 많이 팔린다 하더라구요!!!
 
돼지신령 - 김동식 작가와 함께 출판하기 2기 초단편소설집 상북중학교 편
김동식 외 10명 지음 / 북크루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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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크루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김동식 작가와 초단편소설 출판하기> 클라스 수강생들의 작품집이다. 1기 수강생들의 작품집 <하늘에서 하리보가 내려와>에 이어 이번 2기는 울산 상북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했다.

 

8주 동안 김동식 작가에게 작법을 배우고 각자 1편씩 짧은 분량의 소설을 완성하여 이 작품집에 실었다는데, 표제작인 ‘돼지신령’만 지도하는 김동식 작가와 수강생들이 함께 완성한 공동창작물이다.  그외는 수강생들의 작품들. 각각의 소설을 읽다보면, 10대 중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관심사에서 소재를 가져와서 구성을 하고,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이 드러나서 흥미롭다.  

 

김동식 작가의 <회색인간>을 전에 읽었기에 이 수강생들의 작품도 비슷할 것같다고 예상했다. 내 편견이었다. 작품들은 다 다른 방향으로 개성적이었다. 단편 소설치고도 굉장히 짧은 분량이라 아무래도 구성과 반전에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 같고, 그런 방향으로 역량을 발휘한 작품이 눈에 띄는 것은 사실이긴 하다. 그러나 어떤 작품은 이야기를 끌어가는 상상력이 뛰어나고 어떤 작품은 심리 묘사가 섬세하고 어떤 작품은 교훈적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초단편 스타일이 아니라도, 각 작가들은 이번 경험을 계기로 앞으로 자신에게 맞은 쟝르를 찾아서 능력을 펼칠 것 같다. 기대된다.  

 

책에는 작가별로 소설뿐만이 아니라 작가의 말, 동료 작가의 추천글도 함께 실려 있다. 본인은 물론 다른 학생들도 서로를 작가로 인정하고 작가로서 평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학급 문집같은 성격이 아니다.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이름을 걸고 썼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종종 수식은 너무 많으나 정작 주어와 서술어 일치도 안 되는 비문을 쓴 부분이 보인다. 이런 문장이 그대로 실렸다는 것이 잠시 의아했다. 아마 이 부분은 출판사에서 작가를 존중해서 그냥 살려서 실은 것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이렇게 책 전체에는 출판사와 글쓰기 클라스에 참여한 중학생 글쓴이들 모두 서로를 작가로 진지하게 대우하고 존중하고 있는 티가 많이 난다. 인상적이었다.  

 

'작가(作家)'는 한자로 '지을 작'에 '집 가'를 쓴다. 家는 이 쓰임에서 '집'이 아니라 '전문가'다. 앞으로 이 작가들이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길 기원한다. 이들은 '강민서 김다겸 김미성 김민주 양지은 양하진 진예빈 이주하 이찬형 한겨레' 작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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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에서 만나는 울울창창 독일 역사 이케가미 슌이치 유럽사 시리즈
이케가미 슌이치 지음, 김경원 옮김 / 돌베개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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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가미 슌이치 저자의 역사서를 6권 연달아 읽었는데, 이 책이 가장 놀랍다.

 

내가 놀란 부분은 책 내용 자체가 아니다. 글쓴이가 방대한 역사를 다루어 대중 역사서를 써 내는 방식이다. 이분도 전공하고 유학다녀 오고 대학에서 교수로 살아온 분인데, 그렇다면 아무래도 학술서 집필 방식에 익숙하지 대중 상대 집필은 약하다. 뭐랄까, 엄청 많이 아는데 그래서 망한다고나 할까. 헛다리 짚는다고나 할까. 모든 전후 설명을 너무 세세히 해서 독자를 지루하게 만든다거나 아니면 자신은 다 아는 거니까 기본 설명을 생략하고 깊은 논평으로 들어가서 책을 어려워지게 만든다거나,,, 그런데, 이 분은 놀랍다. 꼭 전달해야 할 역사 지식을 곳곳에 배치하면서 책 전체를 이끌어가는 통일성을 포기하지 않는다. 끝가지 독일의 숲, 산, 강 등 자연을 놓고 독일 역사를 꿰어 간다. 많은 에피소드를 선택, 집중하는 능력, 무엇보다 저자로서 치명적인 결함인 자기 지식 과시가 없다. '더 쓰고 싶은 것을 포기하는 능력'을 갖추었다.

 

17세기 독일의 역사는 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 두 나라를 축으로 전개됩니다. 남과 북에 위치한 이 두 영방만이 다른 나라를 복속시켜 독일의 통일을 이루어 낼 가능성을 가진 세력이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유럽 최대의 종교전쟁인 30년 전쟁의 결과로 전개된 상황이었습니다. 우선 30년전쟁에 관한 이야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30년전쟁은 보헤미아 왕위에 오른 합스부르크가의 페르디난트 2세가 프로테스탄트를 탄압하고 가톨릭 개종을 강요한 것이 불씨가 되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종교전쟁이 아니라, 그 밑바탕에 프랑스의 부르봉가와 오스트리아-스페인의 합스부르크가 사이에 불거진 대립이 깔려 있었습니다.

- 111쪽에서 인용

 

위처럼, 정말 명쾌하게 자르고 쳐 나가서 핵심만 쓴다. 물론 여기 나온 부분에 대한 밑그림 설명을 저자는 앞 부분에 미리 조금씩 해 두었다. 이런 노하우, 배워야 한다, 불끈!

 

책은 통사식 구성이다. 게르만족의 등장부터 2005년 경까지 서술한다. 독일사는 잘 쓰기도 어렵고 잘 읽기도 어렵다. 워낙 분열되어있다가 1871년에 통일되었기 때문이다. 이전 동프랑크 시절이며 신성로마제국 시절이며, 게다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헝가리, 스위스, 네덜란드, 에스파냐 역사까지 같이 알아 두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이 복잡하고 어려운 독일사를 쉽고 재미있게 한 번 돌릴 수 있을까? 저자는 독일의 자연에 착안한다. 숲과 강, 산을 놓고 독일 통사를 서술한다. 독일은 프랑스의 파리나 영국의 런던처럼 중심지 역할을 한 유서깊은 수도도 없다. 근거로 삼을 만한 그리스 로마 문화도 없다. 기독교 전통이 있지만 종교 개혁의 본거지 아닌가. 수많은 영방으로 나뉘어 각각 발전해온 역사가 오래이기에 19세기 독일에서 민족주의 운동이 시작되었을 때 독일인들은 국가보다 고향, 자연에 대한 연대를 외쳤다. 저자는 이 점에 착안해서 독일 정신과 독일 역사를 논한 것이리라.

 

내가 보기에 조금 비약적으로 보이는, 갖다 붙이기식 설명도 있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대중 독일사를 원한다면, 이 책이 답이다.  덕분에 잘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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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으로 만나는 위풍당당 영국 역사 이케가미 슌이치 유럽사 시리즈
이케가미 슌이치 지음, 김경원 옮김 / 돌베개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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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가미 슌이치 저자의 이탈리아사, 프랑스사, 영국사, 독일사를 주욱 다 읽고 기록한다. 4권 중 이번 영국사가 가장 기존의 역사책과 비슷하다. 아무래도 왕을 중심으로 서술하다보니 파스타나 과자를 놓고 그 나라 역사 한 번 돌리는 것 보다 기존 역사서처럼 보일 수밖에 없다. 옥스포드 영국사 같은 정통 통사서에 비해 이야기체여서 스르륵 읽을 수 있다, 영국사를 처음 시작하는 분께 추천하고 싶다.

 

고대 브리튼인이나 카이사르 쪽은 언급만 한다. 책은 400년경부터 본격 영국사 서술을 시작한다. 앵글로색슨 7왕국 시절 애설버트 왕부터 현재 엘리자베스 2세까지다. 왕 이름은 다른 색으로 표시했다. 본격적으로는 정복왕 윌리엄(프랑스에서는 노르망디의 기욤공)부터 1000여년 역사를 주요한 왕들의 행적을 중심으로 영국의 정치, 국가 체제, 사회 구조, 서민 생활과 문화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영국사를 아는 독자라면 이 시대, 이 부분에서 이 주제를 넣고 이건 이렇게 다루고,,,, 하는 솜씨를 맛보며 읽는 재미가 있다. 특히 '왕으로 만나는'이라는 제목답게, 저자는 입헌군주제라는 정치제도가 어떻게 형성되어 제도적으로 발전해 나갔는지, 이러한 헌정 구조에 왕들이 어떻게 관여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정치 뿐만 아니다. 귀족 계급을 대표하는 왕이 영국 사회 전반에 걸친 습속이나 심성에 영향을 미쳐서 오늘날까지 영국인의 국민성을 형성하기도 했다고도 쓴다. 아래 맛뵈기 인용한다.

 

왕이 자선사업에 열의를 보이기 시작한 까닭은 18세기 후반부터 왕의 정치력이 점점 약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선사업은 왕이 '인민의 아버지(어머니)'로서 중류계급을 비롯한 각 계층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었습니다. (중략)

19세기 후반부터는 왕족들이 인도 등 제국 각지로 뻗어 나가 자선 행위에 힘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영국 본토뿐 아니라 식민지의 신민도 자애로운 국왕이 지켜 준다는 희망적이고 따뜻한 허구에 마음을 의탁했습니다.

- 183쪽에서 인용

 

일본저자가 쓴 로마사나 영국사를 보면 후발 제국주의 국가로 나선 자국 일본의 모델로서 지나치게 미화하거나 제국주의자들에게 감정이입해 서술하는 부분이 보이곤 한다. 그런데 이 저자는 그런 점이 없다.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에 대한 잉글랜드의 침략과 학살, 차별을 거론하며 확실히 말해 둔다. 이런 내부 식민지배의 경험이 뒷날 대영제국 통치의 기반이 되었다고. 산업혁명기 노동자와 여성들의 열악한 상황도 정확히 서술한다. 뿐만 아니라 자국 일본도 대영제국이 만든 인종의 위계 질서에 넣어 밑바닥 국가로 언급해 버린다. 냉정하고 솔직하다. 그래서 믿을만하다.

 

교육제도를 서술하다가 퍼블릭 스쿨 부분에서 '이리하여 신사적일지 모르지만 획일적인 남성들이 길러졌습니다.(본문 191쪽)'이라고 서술하는 등, 은근 냉소적이고 웃긴 문장이 종종 보인다. 영국인에게 식사란 '살기 위한 연료 공급에 지나지 않습니다. (본문 235쪽)'라고 단언하기도 한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남자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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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로 맛보는 와삭바삭 프랑스 역사 이케가미 슌이치 유럽사 시리즈
이케가미 슌이치 지음, 김경원 옮김, 강혜영 그림 / 돌베개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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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저자의, 같은 컨셉을 갖고 기획된 <파스타로 맛보는 후룩후룩 이탈리아 역사>보다 더 좋다. 음식문화사 부분과 국가 통사가 잘 어울려 있다. 분량도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그냥 프랑스 통사로 보고 주욱 읽어도 좋을 것 같다. 특히 중세사 서술이 좋다. 이탈리아 편에서 일본 파스타 역사를 꽤 길게 설명한 것에 비해 이번 프랑스 편에서는 일본 과자빵의 역사를 길게 다루지 않았다.

 

저자는 켈트족의 역사로부터 시작해서 프랑스 지역이 로마인들에게 갈리아라고 불리던 시절의 역사에서 최근 제5공화국까지, 각종 과자빵의 역사를 프랑스 통사와 함께 서술한다. 프랑스 과자는 17세기 절대 왕정시대에 미식 문화가 꽃피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오늘날과 같은  프랑스과자는 19세기에 탄생했다고 한다. 프랑스 혁명으로 해고당한 귀족의 요리사가 대거 개업한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17세기 프랑스와 영국간의 제 2차 백년전쟁을 식민지 앤틸러스 제도를 놓고 벌인 설탕 전쟁이라고 명명하는 부분 등 과자빵뿐만이 아니라  설탕 등 과자빵과 관련있는 부분 설명도 재미있다. 심지어 미테랑 대통령도 프랑스 과자의 발전에 기여했다니. ㅋㅋ 아래 인용해 둔다.

 

요시다 기쿠지로 씨에 따르면 1981년 미테랑 대통령의 사회주의 정권 탄생이 무스의 시대를 초래했다고 합니다. 미테랑 정권이 노동 시장 단축 정책을 시행하자, 과자 업계는 거기에 대응하는 조치로 급속 냉동고를 도입했습니다. 생과자를 한꺼번에 만들어 급속 냉동고에 보존하기 시작했지요. 과일은 냉동에 적합하지 않지만, 퓌레 상태로 만들어 크림과 섞으면 냉동이 간단합니다. 이렇게하여 무스의 시대가 찾아왔다는 것입니다.

- 260쪽에서 인용

 

등등, 재미있고 맛있는 에피소드가 많다. 켈트족과 프랑크족에게 과자는 죽은자에게 바치는 공물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기독교 개종 후 샤를마뉴는 죽은 자에게 과자 바치는 풍습을 금지했다고. 이것은 고시레인가? 제사인가? 사블레 과자를 만든 사람이 사블레 후작 부인이라는 점도 재미있다. 샤브레 먹을 때마다 잘난척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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