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우셰스쿠 - 악마의 손에 키스를
에드워드 베르 지음, 유경찬 옮김 / 연암서가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지막 황제>와 <히로히토 평전>으로 유명한 저자가 루마니아의 독재자 차우셰스쿠의 지배를 가능하게 한 여러 상황 전체를 서술하는 책이다. 현지 관련인 인터뷰가 많다. 차우셰스쿠의 일생 추적 위주만이 아니라 그가 정권을 잡게 되기까지, 그리고 근 25년간 독재하면서 나라를 망치게 되기까지 그를 도와준 역사와 시대를 고찰한다. 특히 비밀 경찰과 협력하는 중산층에 특권 부여 등 독재자에게 부역하게끔 만드는 사회 분위기를 파헤쳐 준다. 책의 부제인 '악마의 손에 키스를'이 딱 말해준다고나  할까. 그래서인지 전체 24장 중 차우셰스쿠 집권 이전 루마니아 역사를 설명해주는 2,3,4장의 서술이 값져 보인다.

 

 

책은 한 독재자를 악마화하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에 집중한다. 고대 로마제국, 오스트리아 - 헝가리 제국, 터키 지배자와 비잔티움 제국의 뒤를 이은 그리스 지배자 등 외세에 오래 시달린 역사 때문에 루마니아 민중들은 민족주의에 매달리게 되는데 이를 차우셰스쿠는 영리하게 이용한다. 그래서 반소 민족주의가 자유민주주의인 것은 아닌데도 루마니아 민중들은 물론 서구 언론들까지 스탈린에 맞서는(것처럼 보이는?) 차우셰스쿠를 지지하게 되는 과정이 디테일하게 설명되어 있다.

 

위 문단까지는 이 책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이고, 아래부터는 그냥 내가 보기에 재미있었던 부분이다. 사실 나는 차우세스쿠와 드라큘라 관련한 내용을 찾으려고 이 책을 읽었다. 큰 성과는 없었지만 차우셰스쿠가 역사를 왜곡하는 과정이 나와 있어 재미있었다. 그런데 그는 다른 독재자들처럼 국정 역사서 집필을 명령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역사서를 썼단다, 큭.

 

실제로 차우셰스쿠가 쓴 역사서들은 그의 이름을 빛내기 위해 전문 역사가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주요 내용은 루마니아 민족주의를 정당화시키고 오래 전에 이미 루마니아 문화가 뿌리를 깊숙이 내렸다는 점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차우셰스쿠의 이름은 공동 집필자들의 이름을 대신해서 항상 책의 앞표지에 나와 있었다.

- 59쪽에서 인용 

 

또 웃긴 건, 차우셰스쿠는 소련에 저항하는 지도자인 자신을 부각시키기 위해 부레비스타, 데체발, 미하이, 드라큘라같은 민족 영웅들을 부각시켰는데 결과는 오히려 드라큘라의 악명만 계승했다는 점. 1970년대 도시 재개발 사업을 밀어붙일 때는 '불도저를 탄 드라큘라'라는 별명이 붙었으며 심지어 1989년 크리스마스에 처형된 후에는 아래 인용부분과 같은 루머가 떠돌았다고 하니. 

 

 

1990년 차우셰스쿠의 양복 재단사는 차우셰스쿠 사후 흡혈귀 드라큘라의 전설을 연상시키기 위해 차우세스쿠가 생전에 주기적으로 건강한 어린이들의 피를 수혈받았다는 이야기도 급속도로 퍼져 나갔다고 확인해 주었다.

- 270쪽에서 인용

 

위처럼, 저자의 꼼꼼한 인터뷰가 인상적인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