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의 생활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43
가와하라 아쓰시 외 지음, 남지연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K 트리비아 북 시리즈 답게 꼼꼼한 설명과 풍부한 관련 도판을 장점으로 지닌 책이다.  촌락, 도시, 영주와 농노, 농업과 상업, 계급과 길드 등등 중세 유럽의 생활 전반을 다루고 있다. 어릴 적 심심하면 아무 장이나 펼쳐서 읽어대던 <학생 대백과 사전>같은 느낌이다. 그렇지만 정체모를 편집부 편찬이 아니라 제대로 공부하신 전공 교수 집필이다. 슬렁슬렁 나열하는 것 같아 보여도 만만찮은 내공을 보이고 있다. 책 맨 뒤 참고문헌 목록만 봐도 이 책의 기본기가 탄탄함을 눈치챌 수 있다. 관심 있는 분들께 강추. 특히 중세 유럽 관련 콘텐츠 창작자들이라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굳이 단점을 언급하자면 이렇다. 장원 내의 여러 제도나 성곽 등 하드웨어적인 부분 위주여서 의식주나 종교생활 등 정신 세계는 대충 지나가고 있다. 또 주로 나오는 사례가 저지대 국가(Low Countries, 오늘날 베네룩스 + 프랑스 북부와 독일 서부 일부)와 프랑스 남서부 위주인 점도 감안해서 봐야 한다. 이 부분은 공저자 두 분의 전공 때문인 것 같다. 뭐, 이런 점은 책 자체의 결함이 아니다.  다른 책에서 더 궁금한 부분을 찾아 읽으면 되니까.  평생 중세 유럽 책 한두 권만 읽고 말 것도 아니니까.

 

중세 말기부터 16세기에 걸쳐서는 마을 공유림에 대한 영주 측의 침해가 활발해진다. 이는 유럽 사회가 발전기를 맞이하는 가운데 목재 전반의 수요가 높아진 것이 배경으로, 영주가 농촌에 전해 내려오던 관습을 무시하면서까지 삼림에서 이익을 추구하려 한 결과이다. 최종적으로 그러한 움직임은 중앙집권화를 추진하던 국왕과 영방 군주에 의한 마을 공유림의 몰수라는 정책으로 귀결된다. 16세기 서남독일에서 벌어진 독일 농민 전쟁의 배경 중 하나는 바로 이 마을 공유림을 둘러싼  문제였던 것이다.

- 본문 52쪽에서 인용

 

위 부분, 일반적인 독일통사 서적에서도 이렇게 깊이 서술하지는 않는 부분이어서 읽으면서 오호?하는 기분이 들었다. 이렇듯, 이 책은 중세 유럽 독서 초보자는 물론, 어느 정도 독서 이력을 쌓은 사람도 재미있게 읽을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