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SAMURAI KODEF 안보총서 35
스티븐 턴불 지음, 남정우 옮김 / 플래닛미디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입 전에 고민을 좀 했다. 300페이지도 안 되는데 거의 2만원인 가격도 가격이지만, 이 영국 학자가 어떤 시각으로 일본의 사무라이들을 서술했는지 통 알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괜히 읽고 불쾌해지지나 않을까,하는 생각이 앞서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그러나, 다행히 책의 내용은 만족스러웠다. 일본 역사는 물론, 문화, 풍습, 심지어 일본인들의 민족성이나 서구인들이 보는 일본다움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사무라이들에 대한 객관적인 내용이 통사적으로 서술되어 있는 책이었다. 그리고 충실한 화보와 현장의 사진, 각 현에 있는 박물관의 소장품 소개 사진을 잘 배치해 놓아서 책값이 전혀 아깝지 않았다. 내 경우에는 소장하고 이후 일본 관련 책이나 영화를 볼때마다 꺼내서 참고사항을 찾아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내용은 전체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통사식 구성을 따른다. 고대 사무라이들의 조상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 후, '사무라이'란 용어가 역사에 등장한 10세기 이후부터 본격적 내용이 펼쳐진다. 주로 겐페이 전쟁과 남북조, 센코쿠 시대, 세 번의 막부에 얽힌 역사적 이야기이다. 중간에 무기, 성곽. 할복 풍습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일본사에 유명한 사무라이들이 대거 등장한다.,,, 그러다가, 2차 세계대전의 가미카제 특공대의 이야기로 끝난다.

 

내게 특히 유익했던 점은, 제9장 '최후의 사무라이'에 다룬 사이고 다카모리의 세이난 전쟁에 대한 부분과 제 5장에서 다룬 큐슈의 시마즈 가에 대한 부분이었다. 다른 일본사에서 한 쪽 정도로 지나간 부분을 깊이 다루어 주기에 가고시마 여행 후 궁금했던 점이 많이 풀렸다.

 

아쉬운 점은, 내가 보기에(아마 대다수 한국인들이 보기에는 그렇지 않을까) 이들 일본 사무라이들의 무사 정신이란 것이, 선불교 관련한 정신 수련 등을 논할 수도 있겠지만, 결국은 '약탈경제체제'의 합리화 이념일 뿐인데 이 책의 저자는 그런 점을 지적하지 않고 있다. 아마 우리보다 앞선 근대화 과정을 거쳐 동양 정신의 모든 긍정적 면을 선점하여 서구에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지식을 공급한 일본 근대화 시기의 지식인들 덕분일 것이다. 그리고 그런 점을 깊은 생각없이 받아들이는 서구 학자, 일반인들의 상식 탓일 게고. 왜구를 바다의 사무라이로 파악하여 서술한 부분도 좀더 비판적인 시각이 있기를 바랬으나 저자는 끝까지 지나치게 객관적인 서술로 일관한다. 마지막에 특공평화회관에서 저자가 본 것이 사무라이식 죽음과 평온이라니, 기가 찰 노릇이다.

 

그러나 일본사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그리고 일본 역사 기행 준비하는 독자라면 한번은 읽어볼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