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선사시대 이야기
장클로트 지음, 김교신 옮김 / 동문선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사시대 책들을 쌓아놓고 주욱 보고 있다. 책마다 화석 인류 발굴 연대나 관련 설명이 조금씩 다르다. 정신줄 놓고 읽은 책 내용을 그대로 인용했다간 큰일난다. 최근 연구 결과를 반영했는지, 어느 쪽이 보다 많은 학자의 지지를 받고 있는지를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한다. 막막하다. 시간은 부족하고 전공자도 아니니 이럴 때엔 유명 학자들이 대중적으로 서술한 입문용 책부터 읽어서 크게크게 아우트라인을 잡아 놓아야 한다. 그래서 만만하게, 얇은 책으로 한 권 골라봤는데, 맙소사, 지은이가 무려 장 클로트 선생 아닌가!

 

장 클로트. 그는 프랑스 쇼베 동굴 과학팀을 이끌고 있는 선사시대 학자다. 라스코 등 구석기인들의 동굴 벽화에 대해 샤머니즘이 반영된 작품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샤먼이 환각식물을 복용하고 환각 상태에서 짐승 형상을 한 조상신이 지하에서 나오는 모습을 보고 동굴 벽화를 그렸다는.

 

여튼, 만만한 저자는 아닌 저자가 쓴 이 책은 읽기엔 쉽고 만만하다. 저자는 6세부터 16세까지인 일곱 명의 손자들에게 선사시대에 관해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을 적게 한다. 그리고 그 질문을 시대와 인간, 선사시대의 세상, 생활 방식, 선사시대 사회 체계, 사고 방식이란 다섯 주제로 다시 모아 질문에 답한다. 이러니 당연히 재미있을 수밖에 없다. 역시 질문은 한번에 끝나지 않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아래처럼.

 

Q 끓였다고요? 그들에게 냄비가 있었나요?

 물론 아니지. 단지도 없었는걸. 도자기는 이보다 훨씬 뒤인 신석기시대에 발명되거든. 빙하기가 끝나고 한참 뒤에 말이야. 하지만 그들에겐 짐승 가죽으로 만든 수통이나 가죽 부대 같은 용기가 있어서 물이나 수프를 보관할 수는 있었지.

 

Q 하지만 가죽 용기는 불에 가져갈 수가 없잖아요. 타버리고 마니까요!
네 말이 맞다. 하지만 뜨겁게 달궈진 자갈들을 가죽 용기에 집어넣어서 물을 끓일 수는 있지. 자갈들이 식으면 꺼내고, 다시 다른 자갈들을 넣는 거야. 우리는 지층에서 불에 탄 자갈들을 발견했단다. 따라서 음식을 끓이는 게 가능했다는 얘기지.

 

- 본문 55 ~ 57쪽에서 인용

수백만전전부터 시작하지만 책의 대부분은 구석기, 크로마뇽인들에 대한 질문과 답 위주이다. 선사시대 ,주로 구석기 시대의 생활을 빠르고 재미있게 읽어보고 싶은 독자라면 만족할 만한 책이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이 저자도 그렇고 프랑스 선사학자가 쓴  책은 의식적으로 성평등한 서술을 넣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보인다는 점. 구석기 여성도 사냥에 동참했다, 몰이꾼의 역할로,,,하는 식으로 서술한다. 남자가 가져다준 고기를 기다리며 채집을 했다,,,, 정도로 서술하는 다른 나라 남성 학자들의 서술과 다른 점이 확연히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