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노동계급의 상황
프리드리히 엥겔스 지음, 이재만 옮김 / 라티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아, 마이크 테스트, 하나, 둘, 셋! 양촌리 주민 아니 글벗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1988년에 세계 출판사에서 나오고 26년간 절판되었던 전설의 그 책! 24세의 피 끓는 엥겔스 선생이 불끈거리는 성질 달래가며 엄청난 수치를 들어 19세기 중반 영국 노동자 계급의 비참한 현실을 고발한 그 책!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태>의 국내 번역본이 다시 나왔습니다! 당장 읽지 않더라도 고전 책 욕심 있으신 분은 무조건 사서 쟁여 놓으십시오. 이번에 절판되면 또 26년간 기다려야할 지도 모릅니다. 특히, 근대 산업혁명 시기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 관련 글쓰기를 하며 인용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필독, 사재기에 나서십시오.

 

이 책은 1845년, 24세의 엥겔스 선생이 영국 북부를 중심으로 현지 답사한 후 세세한 수치를 들어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태를 보고한 책입니다. 군데군데 욱!하는 젊은 엥겔스 선생의 분노가 느껴지는 문장이 많아, 읽기에 그리 구닥다리 같지 않습니다. 아니, 그보다 당시 영국 현실이나 우리가 겨우 20, 30년전에 겪은 현실이나 마찬가지여서 시간의 거리감이 느껴지지 않기에 더욱 생생하게 읽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서술, 현재 한국에 대입해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이 모든 사실을 감안할 때, 영국 노동계급이 점차 영국 부르주아지와 완전히 다른 인종이 되어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영국 부르주아지는 그들을 둘러싼 노동자들보다 지구상의 다른 모든 민족들과 공통점이 더 많다. 영국 노동자들은 부르주아지와는 다른 방언을 말하고, 다른 생각과 이상, 다른 관습과 도덕 원칙, 다른 종교와 정치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프롤레타리아트와 부르주아지는 상이한 두 인종인 것만큼이나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두 민족이다.

- 본문 174쪽에서 인용

 

엥겔스 선생은 전체적인 산업 혁명 시기 노동자들의 상황을 서술한 후 도시 문제, 빈곤, 이주 노동자 문제, 여성과 어린이 노동 문제를 고발합니다. 세세한 수치 인용이 많아 이 시기에 대한 글을 쓰는 분께는 거의 사전처럼 옆에 끼고 들춰 볼만한 책입니다.  특히 이 시기 여성 노동자들에게 관심 있으나 관련 사료 구하기 어려워하는 저에게는 보물같은 책이죠. 공장주의 여성 노동자에 대한 초야권(200쪽)이나 여성 노동자들은 당시 사람들, 같은 노동자 계급 남성들에게도 성적으로 문란하다며 멸시를 받았다는 것 등등을 읽어보면 성적 억압과 계급적 억압을 동시에 받던 당시 여성 노동자들의 상황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뭐 지금도 여성의 권리 주장에 대해서는 그 내용보다 성적 도덕적 꼬투리부터 잡고 공격하고 있으니, 역시 당시 영국이나 현재 한국이나 마찬가지죠. 이런 젠장젠장젠장젠장!(아니, 마이크가 고장났나? )

 

그동안 절판 되어서 노구를 이끌고 도서관 왕래하며 읽었는데(귀한 책이라 대출도 안 됨), 이제야 내 품에 간직하고 내 맘대로 박박 줄 치며 읽게 되어서 행복합니다. 출판사에 그저 고마운 마음이죠. 자, 마지막으로 한번 외쳐보고 마이크 끌게요. 라티오 출판사 포에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