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자궁 - 아프지 않고 오래오래 행복한 여자로 사는 건강법
이유명호 지음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이다. 그래서 설레나 봄. 나 역시 벚꽃나무처럼 꽃피우고 열매 맺을 수 있는 씨방을 가진 생명이기에.

봄이다. 그래서 아픈가 봄. 계절이 바뀌는 것처럼 내 젊은 몸을 이제는 바꾸며 변화하는 환절기이기에.

 

특별한 병 없이 여기저기가 마구 아프다. 22살 때부터 비가 내리면 다리가 아파서 밤에 잠 못자는 저질체력이었기에 그동안 별로 젊음을 불태우지도 않고 조심조심 살아왔는데, 마흔 넘어가면서 본격적으로 아프다. 이거 노화현상인가? 비록 지구에 발을 딛고 살지만 여자 몸 전체의 컨디션은 달나라의 주기에 따르기에, 몇 달 체크해보니 이제 나의 궁전은 문을 닫을 준비를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렇게 아픈가 보다. 내 나이에 벌써? 오버 아니다. 늦은 나이 초경과 이른 나이 완경, 이후 급격한 노화 진행은 집안 내력이다. 살찌지 않는 체질을 물려 받은 것은 좋지만 평생 골골거리며 아플 생각을 하니 끔찍하다.

 

그래서 내 공부를 위한 독서를 잠시 멈추고 검색하다 이 책을 만났다. 책에는 자궁 포함, 육장육부를 가진 여성이 마땅히 알아야할 건강정보가 넘친다. 월경, 완경(폐경대신 저자는 완경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질과 난소와 자궁의 병. 건강한 섹스와 임신과 출산과 모유 수유. 유방암과 우울증 예방과 치료까지. 유익하다.

 

게다가 원했던 건강 정보 외에 얻은 것이 많다.  여성으로 살면서 아팠던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저자의 이야기가 통쾌하다. 저자분은 여자로 태어나 아픈 이유를 철저히 한국 사회의 문제에 기초하여 콕콕 찍어내 주신다. 약이 되는 음식 정보를 알려 주실 때도 한 여성이 하루종일 희생해서 부엌에 매달려야만 하는, 현실적으로 실천 불가능하거나 주부들에게 죄책감을 안겨주는 정보를 주지 않아 좋았다. 걍 이 책에 읽는 대로 실천하고 늙어가는 내몸 고칠 수없으니 달래가며 사랑해주어야겠다. 늘어가는 나이와 아파가는 내 몸에 운동과 자연식, 마음 공부를 통해 대처해야겠다. 일단 팥주머니부터 만들고.   

 

초경을 시작한 십대 초반 어린 친구부터 완경 전후의 언니들에게, 아니 나이와 상관없이 모든 여자 친구들에게 이 책을 강추한다. 물론, 그녀들을 사랑하는 남성분들께도.     

 

이 책에서 마음에 안 드는 오직 한 가지 대목 : 질염은 일종의 이스트 같은 효모가 면역이 떨어지면 늘어나서 분비물이 느는 건데, 효모가 좋아하는 밀가루, 설탕, 맥주, 치즈를 먹으면 느는 경향이 있단다. 아, 괜히 읽었어. 이 대목은 빨리 잊자. -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