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 5 - 대산세계문학총서 025 대산세계문학총서 25
오승은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3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이제 5권, 삼장법사 취경길의 절반을 따라왔다. 5권에도 요약본에 늘 등장하는 유명한 사건들이 이어진다. 홍해아, 타룡, 차지국의 사악한 도사들, 통천하의 금붕어 등 막강한 요괴들이 등장한다. 얼마나 막강한지 손오공의 힘으로는 무찌를 수 없어 관세음보살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역시나, 원양이 한 방울도 새 나가지 않아 살코기가 맛있는 삼장법사는 요괴들에게 납치되곤 한다. 그런데 늘 목숨을 건진다. 요괴들은 삼장법사를 납치하는 즉시 요리해 먹지 않는다.  늘 손님이나 부모 친지 어르신을 초대하고 도착하기까지 기다린다. 결과적으로 요괴들은 스스로 손오공 등에게 삼장을 구할 시간을 벌어 주는 셈이다.  헐, 서부영화의 악당은 결정적 순간에 말이 많아 화를 자초하고, <서유기>의 요괴들은 너무 착해서 삼장을 못 먹는다. 아, 이 요괴들은 왜 이리 착하고 효성이 지극한가! 게다가 지네들끼리 위계 질서는 왜 이리 잘 지키는가! 요괴월드에도 도덕과 법질서가 있다니,,, <서유기>의 세계는 결국 인간세계의 여러 면을 보여주는 거 아닌가?

 

홍해아가 <화엄경>의 선재동자가 되거나, 통천하 강물의 요괴가 알고보니 관음보살의 애완 금붕어였다거나,,, 이런 식으로 요괴와 사람이 선악의 경계를 넘나들며 변화하는 이야기 구조가 인상깊다. 이렇게 누구나 개심하고 거듭나고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이 <서유기>의 세계다. 하지만 어떤 요괴는 독경 소리를 듣고 깨우치기는 커녕, 더 고약한 요괴가 되기도 한다. 이것도 <서유기>의 세계다,,, 결국 다 인간 세계이다. 내가 살고 있는. 그렇다면 <서유기>를 읽고 리뷰를 쓰고 있는 나는 사람인가 요괴인가. (그래요, 이 리뷰 액체빵 마시고 쓰고 있어요! ) 나는 내 목표에 도달할만큼 충분히 변화하는 과정에 와 있는 존재인가. 내 마음 속에 있는 미친 원숭이를 나는 어느 정도 길들였는가,,,, 서유기에서 손오공을 '심원(心猿)'이라 칭하는 이유를 조금 알 것 같다.

 

그밖에 소소한 재미, 발견, 궁금증은 이하.

 

1 90쪽에 달린 역자 주에 따르면, 후스는 화엄경의 선재동자가 110개 성지를 방문하는 여행 이야기가 서유기에 영항을 주었다고 보고 있다고.

 

2 본문 곳곳에서 손오공은 말장난을 즐긴다.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동음이의어를 사용한 언어유희를 한다. 이를 중국어표현으로는 해음쌍관어(諧音雙關語)라고 하나보다. 뿐만 아니라 변소를 '오곡이 윤회하는 곳'이라고 표현하는 등 서유기에는 유머가 넘친다. 제대로 된 원전 번역서로 읽지 않으면 서유기를 읽으면서도 이 맛을 못 볼 것같다.

 

3 탄탄대로(坦坦大路)는 황제가 사는 도성 앞에 뚫린 넓은 길이란 뜻의 한자어였다.

 

 

 

 

5 통천하의 요괴에게 동남동녀를 제물로 바치는 이야기에서, 중국은 어느 시대까지 황하 등 강에 인신제물을 바쳤는지 궁금.

 

6 원래 통천하(通天河) 강물의 주인이었던 자라가 일행을 등에 태워 강을 건네준다. 그리고 서천에 가거든 여래님께 언제 짐승의 탈을 벗고 인간이 될 수 있는지 여쭤 달라고 부탁한다. 삼장은 흔쾌히 약속한다. 앗싸! 복선 찾았다. 아, 이래서 나중에 돌아가는 길에 삼장 일행이 통천하에 빠지게 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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