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집은 어떻게 여성이 되었나 - 서해역사문고 1
이임하 지음 / 서해문집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마디로 한국 근현대 여성사를 짧고 굵고 진하게 볼 수 있는 책이다. 개화기의 신여성의 삶부터 여학생 교육의 확대, 전쟁 미망인, 일제 강점기 성노예, 양공주, 공순이 (양공주와 공순이는 책에 사용된 용어를 인용한 것, 나의 편견과 상관 없음) 등등,,,, 


역사 현장을 몸으로 겪어낸 우리 할머니 어머니의 생생한 이야기이기에 낯설지 않다. 하지만 한국근현대사 기초 지식이 없는 독자라면, 너무 긍정적 멘탈로 가득찬 사람이라면 이 책이 너무 거칠고 피해의식으로 가득차 있어 보일지도 모른다. 분량상 큰 줄기 위주로 이야기하다 보니 거칠어 보이는 것이지, 책의 서술이 미숙하지는 않다. 극단적 예만 열거했다고 봐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원래 역사책이란, '갑순이가 태어나 곱게 자라서 갑돌이 만나 결혼해서 평온하게 아이 낳고 손자 보며 잘 살았다' 는 식의 이야기는 기록하지 않는 법이다. 


사실 식민지배 아래에서 지식인 남성들은 공적 영역에서 여성들이 활동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그들이 이제 막 움트기 시작한 여성들의 사회 진출 욕구를 억압하고 여성을 가정에 귀속시키기 위해 선택한 것은 그들의 활동을 성적 타락으로 연결시키는 것이없다. 

- 본문 72쪽에서 인용


도시에 올라온 미혼의 젊은 여성들은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생활했는데, 가족의 울타리 너머에 있다는 사실은 바로 그녀들을 규제할 수 있는 권력의 부재를 의미했다. 그녀들을 규제할 수 없다는 사회의 두려움은 그녀들을 잠재적인 성매매 여성으로 간주하게 했다.

- 본문 110쪽에서 인용


문학이나 영화 등 대중매체에서 여성의 성과 사랑이 문제시되어 그려지는 현상의 이면 맥락을 더듬어 보다가 찾아 읽은 책이다. 결국 문제는 여성 개인의 윤리나 성의식, 방종이 아니라 전통 사회가 위기에 처하거나 과도기이거나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었을 뿐이라는 생각인데,,,, 더 파 보아야겠다.


얇지만 알찬 책이다. 서해 문집의 역사 문고 시리즈와 이임하 저자에게 호감이 간다. 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