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 길 위에서 듣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윤기 지음 / 작가정신 / 2002년 5월
평점 :
절판


 

황작가님의 건달파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니, 헤라클레스가 불교 도상에 미친 영향이 궁금해졌다. 헤라클레스, 금강역사를 넣어 이리저리 책 검색을 하다 보니 <오래된 지금>, <솔도파의 작은 거인들>과 더불어 이 책이 나왔다.

 

하지만 막상 읽어보니, 내가 궁금한 부분의 내용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레스의 상징인 사자가죽과 몽둥이가 알렉산드로스에게 이어지고, 알렉산드로스 원정에 따라 간다라 지방 미술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부처님의 보디가드인 금강역사가 사자 가죽을 쓰고 제우스의 벼락인 금강저를 들고 있는데, 그 영향을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다,,,, 이 정도. 이렇게 이렇게 이어진다는 나열만 있고 왜 그런지 자세히 나와 있지는 않다.

 

이런 식으로 이 책은 비단 헤라클레스와 금강 역사 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위, 특히 유럽의 건축, 회화, 조각, 일상 생활문화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온갖 그리스로마 신화 속 상징에 대해 밝혀 준다. '풍요의 뿔'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사실 그동안 읽은 이윤기의 그리스로마신화 시리즈와 그리 다른 바는 없었다.

 

책은 이윤기 저자의 다른 책들보다 더 구어체로 되어있고 도판이 많다. 강연한 내용과 슬라이드를 그대로 옮긴 것 같은 느낌이다. 그동안 저자의 다른 책을 읽었기에, 책으로 읽으니 그리 신선하지는 않았지만, 현장에서 이런 내용을 듣고 본다면 굉장히 지적 충격을 받고, 강연 내내 지루하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