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 - 진시황과 이사 - 고독한 권력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1
김태권 글.그림 / 비아북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자군 이야기>의 김태권 씨의 중국 진한시대 역사만화이다.

 

중학교 시절, 사회 시험문제에 '한자가 지금의 형태로 완성된 시기는?'이란 문제가 주관식으로 나온 적이 있었다. 예상 외로 많은 아이들이 틀렸는지, 답 맞춰 주시며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멍청한 놈들아! 한나라 시대에 완성되었으니까 '한자'이지! 다른 시대였으면 '당자','수자','원자','명자'가 되게?"

 

이렇게 '한자' 하나만 놓고 보아도 알 수 있듯 동아시아 문화의 기본 틀은 거의 한나라 시대에 완성되었다. 심지어 현재 우리는 장기를 두며 그 옛날의 초나라와 한나라의 전투를 재현하고 있지 않은가? 우리가 익히 아는 <사기>와 <초한지>와 <삼국지>가 공통으로 이 한나라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들 고전에서 유래된 고사성어는 지금까지도 우리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다. 그외 등등, 말하자면, 한나라 시대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만큼이나 동양을 이해하는데 필수코스라고 하겠다.

 

책 내용으로 말하자면, 1권은 한나라 성립 이전 진시황의 중국 최초 통일과정을 다루는데 진시황의 업무능력과 인성, 그리고 이사의 법가 사상 실천이 주 내용이다. <사기>를 비롯, 이 시기 중국사서를 이미 읽으신 분들이라면 아는 내용 확인하는 정도 수준이어서, 이 시기 중국사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쉽게 읽기 좋은 책이라 하겠다. 진시황의 친부가 여불위라든가 호(胡)때문에 진나라는 멸망한다는 예언 운운하는 이야기는 빼 버리고 확실한 이야기만 다루고 있어서 좋다. 딱 정식 코스대로 가는 책이다. '분서갱유'의 실제 모습을 밝혀 준 점 - 유학자보다 방술사 위주로 처형한 점 - 은 다른 책에 비해 신선했다. 단, 한가지 시황제 명칭의 유래가 본문 만화에 나오지 않아 의외였는데 뒤에 다른 분의 설명에 서술되어 있었다.

 

그림으로 말하자면, 후한시대 화상석(畵象石) 탁본에서 따온 그림이어서 저자가 고증에 노력한 티가 역력히 난다. 그래서인지 판화같은 느낌이 난다. 전작 <십자군 이야기>에서는 태피스트리 그림이라든가 스테인드글라스 그림같은 테두리를 강조한 그림이어서 중세 느낌이 낫듯이.  

 

그림과 함께 역사책을 보니 좋은 점이 있다. 전에 <사기>를 읽을 때, 진시황이 매일 한 섬(약 30kg)의 공문서를 처리했다고 나와 있어서 나는'우와~'하고 놀란 적이 있었다. 이 시기의 문서란, 종이 상태가 아니라 목간, 죽간 상태라는 것을 알면서도, 종이로 된 책에서 그 대목을 읽으면 당연 종이의 무게로 떠올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이 책 170쪽에서 진시황이 목간을 들고 수결하고 있는 그림을 보니, 그제서야 <사기>를 읽으며 내가 혼자 얼마나 착각했는지를 알게 되었다. 하핫, 만화도 이런 앎의 즐거움을 준다!  

 

시시한 학습만화와 달리 유치한 개그가 없어서 좋았다. 십자군 이야기에서 보였던 '부시'당나귀 같은 캐릭터도 이번에는 없다. 독자를 가르치려는 저자의 개입, 논평, 교훈 등등도 없어서 더욱 좋았다. 물론 그래도 이 책을 읽는 우리는 소통 부재 독불장군의 진시황의 모습에서 누구를 떠올릴 수밖에 없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