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2 - 항우와 유방 - 제국의 붕괴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2
김태권 글.그림 / 비아북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나라 이전 진의 통일 과정을 그렸던 1권에 이어 본격적인 한나라 이야기가 시작된다. 진승, 오광의 난과 한신, 항우, 유방의 활약을 주로 담고 있다. <초한지>등 항우와 유방, 한신과 관련한 드라마틱한 내용은 거의 배제하고, 기본 역사 서술 위주로 가고 있다. 후대에 기록되면서 더해진 부분, 전설 인용은 하나도 없다. 그래서인지, 내게는 좀 담담하고 재미없게 느껴졌다. 특히 '홍문연'부분같은 경우 말이다. 전체적으로 연표를 그림과 더불어 읽는 느낌이었다.

 

한고조 유방의 출신을 객관적으로 드러내고자 시종 '유막둥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점이 독특했다. 또한 두 호걸(어쩜 한신까지 셋) 위주로 당시 역사를 서술하는 다른 책과 달리 농민봉기의 모습에 페이지를 많이 할애한 점도 좋았다.

 

1권처럼, 이번에도 책 뒤에 '키워드로 읽는 한 나라 이야기'가 실려 있다. 여기에서 한자 夷자의 유래를 갑골문, 금문 등을 총해 楚를 가리킨다는 점을 밝혀준다. 초나라는 장강 유역을 지배했던 남방의 강대국으로서 황하 유역의 다른 나라들과 문화가 달랐기에 중원의 나라들은 초나라를 주변 오랑캐로 취급했다는 것. 그래서 춘추시대 제후국들의 '존왕양이'는 주왕을 모시고 초나라를 물리친다는 강력한 타자에 대한 두려움이었다고 한다. 이 부분은 내가 몰랐던 부분이었다.

 

그림으로 말하자면, 1권에서는 거의 후한시대 화상석(畵象石) 탁본에서 따온 그림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번에는 목판화, 그림자 연극에 쓰인 가죽 인형, 토용, 기타 유물의 문양 등으로 더욱 다양하게 고증하여 그렸다. 주요 등장인물들의 경우, 정면 얼굴, 흉부까지의 클로즈업 그림이 나오는데 기본적 그림 하나를 각도를 달리 그린다거나, 명암이나 손동작을 이용하여 심리를 표현해주는 점이 재미있었다. (그리고 이 점은 정말 나의 쓸데없는 감상인데, 이 작가는 천한 출신의 인물을 그릴 때는 구강구조를 돌출해서 그리고, 귀족 출신의 경우 야무진 입매무새로 그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