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달, 바보가 된 고구려 귀족
임기환 기획, 이기담 지음 / 푸른역사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김유신 말의 목을 베다>의 황윤 작가님의 리뷰를 보고 궁금해서 찾아 읽은 책이다. 절판되고 도서관에도 없어 중고 온라인 서점을 통해 정가보다 더 주고 구해 읽었다.

 

온달에 대한 역사물은 아니다. 역사 소설가인 작가가 온달에 궁금함을 느껴서 강단 역사가, 재야 사학자분들의 도움을 받아 온달의 역사적 실체에 접근하는 과정을 다큐식으로 담은 글이다. 솔직히 기대했던 것만큼의 사료는 없었다. 온달은 실존인물이라고 명확히 볼 수 없지만, 온달로 여겨지는 인물은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온달은 진짜 바보가 아니라 바보라고 따돌려진 고구려의 하급 귀족이다, 설화로 구전되면서 온달이 바보라는 것과 평강 공주와의 결혼담이 더 부각된다, 온달 설화를 기록 혹은 구전하는 층의 입장에 따라 온달은 다르게 그려진다,,,, 이 정도의 정보가 있다. 그런데 이는 꼭 온달이 아니라 서동의 경우에도 주어와 기본 배경만 다르게 설정하여 틀에 대입하면 똑같은 결론이 나온다. 딱히 이 책을 읽어 새롭게 알게되는 정보는 아니다. 국문학 전공하신 분은 고전이나 설화 개론 시간에 다 들은 이야기이다. 전공자 아니더라도 고전 쪽으로 독학 독서 하시는 분들은 체득하게 되는 것이고. 어떻게 보면 사실 저자분도 다 아는 이야기인데 다큐 식으로 책 한 권을 끌고 가기 위해 모르는 것처럼 설정한 것 같아 보이기도 하다.

 

그러나 역사가의 접근법과 소설가의 접근법의 차이를, 남의 입장에서 기록한 글을 읽게 되어 보람있었다. 나 역시 어떤 인물의 역사적 실재보다, 설화가 되어 향유되는 과정에서 변형된 모습과 그 모습에 반영된 향유자의 소망과 심리,,,, 등등에 더 관심이 있에, 하지만 견강부회 본말전도하여 설화에 역사 사실을 꿰 맞추는 것은 경계하고 있기에.

 

그리고, 이런 책을 기획해 내신 푸른 역사 출판사에 감사하다. 말하자면 크로스오버 쟝르인데, 여간 열린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이런 책 기획하기 힘들지 않은가?  역사와 설화의 관계에 흥미를 가지신 분이라면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