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사용 4개국 -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역사와 언어사 그리고 특징
이상민 지음 / 다해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독일어 사용하는 4개국 즉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 리히텐슈타인의 역사와 문화, 언어, 국가 제도에 대한 책이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대한 책은 많은데 스위스에 대한 책은 없어서 이 책을 구해 읽었다. 이 책도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긴 하다만, 그래도 유럽사나 오스트리아 등 다른 나라 통사에서 파편으로 읽어 꿰어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주욱 읽을 수 있는 것이 어디랴. '스위스 역사'로 검색하면 학습 만화만 주르륵 나오는 실정인데.

 

책은 전체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인 '유럽의 약사(略史)와 게르만족의 성장'에는 위 독일어 사용 4개국가에 공통되는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유럽의 어휘 의미와 지리적 정의, 유럽의 약사, 게르만 민족의 성장 발전과 독일의 기원 등등. 이 부분 별 기대없이 읽어나갔는데 의외로 내용이 풍부해서 좋았다. 세계사나 유럽사, 독일사 통사의 앞 부분에 조금 나오는 내용이 길게 서술되어 있다. 유럽 고대, 중세사에서 게르만족의 비중이나 카롤루스 대제(샤를마뉴, 카를 데어 그로쎄)를 유럽의 아버지로 추종하는 이유를 여실히 느꼈다.

제2장은 '독일어의 변천'인데, 슬프다. 1달 학원 다녀 배운 독어 실력으로는, 그저 흐름만 대강 따라 구경하고 지나칠 수밖에 없었다. 내 실력으로 평가할 수 없는 장이니 패스.

 

가장 기대했던 제3장 '독일어 사용 4개국의 역사' 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공국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역사의 경우 다른 책으로 좀 읽어 배경 지식이 있다. 스위스나 리히텐슈타인의 경우는 다른 지역 역사를 읽다가 토막토막 안 정도이고. 그래서 한 줄에 꿰어 읽는 효과를 보고 싶었는데, 분량이 적어 아쉬웠다. 할당된 쪽수 자체가 적은 관계로 서술이 피치못하게 사건 전후 관계 분석 없이 연도와 장소, 사건 나열일 수밖에 없었고.  

제4장인 '4개국의 특징'은 각국의 기본적인 사회 제도 등을 다루고 있다. 이건 기본 정보 서적같은 느낌이었다.

 

전체적으로 그리 만듦새가 좋은 책은 아니다. 편집도 그렇고, 원고 자체도,,, 심한 논평은 생략하겠다. 역사 서술에서 중복되는 부분이 많고 같은 용어를 다르게 표기하는 경우도 많았음을 밝힌다. 예를 들자면, 어디는 '웨스트팔리아' 조약이고 어디는 '베스트팔렌' 조약이다. 같은 용어에 대한 영어, 독어 표기도 그때마다 틀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