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소사이어티 - 개인이 1인기업이 되고 1인시장이 되는 전혀 새로운 세상
롤프 옌센 & 미카 알토넨 지음, 박종윤 감수 / 36.5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개인이 1인기업이 되고 1인시장이 되는 전혀 새로운 세상

르네상스 소사이어티

 

 

 

 


 

 

'르네상스'는 학창시절 세계사 수업에서부터 익히 들어보았건만, 딱히 정의하기도 어렵다. 그런데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드림 소사이어티>의 저자 롤프 옌센이 최신간을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라는 타이틀로 내 놓았다. 그는 '저자의 말'에서 제목에 르네상스가 들어갔지만, 이 책은 역사책이 아니라 '기업, 시장, 사회의 미래에 관한 미래학서'라는 성격을 명확하게 밝힌다. 미래전략 컨설팅 기업의 CIO(Chief Imagination Officer)를 맡고 있는 롤프 옌센과 공저자인 미카 알토넨은 경영, 경제학 분야의 해박한 지식과 다국적 기업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를 공동집필했기에, 이 책은 뜬구름 잡는 추상의 미래학도 아닌 살갗에 와닿는 미래학을 이야기하고 있다. 일반 대중에게도 어필하겠지만, 누구보다도 비지니스와 정치계의 리더들에게 크게 어필할 책같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르네상스 소사이티>란 타이틀은 서양의 미래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 중 하나인 르네상스 소사이티에서는 수평적인 사회, 자발적 조직, 권한의 분산에 바탕을 두고 비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며, 행복과 번영을 추구하므로 비물질적인 성장을 이루게 된다는 예견을 담고 있다. 흔히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에 비해 성장의 속도가 느려지기에 저성장에 대비하라는 식의 주장과는 달리, 롤프 옌센은 시대의 변화에 동승한다면 저성장을 폭발적 성장으로 이끌 수 있다고 낙관하는 것이다.  미래의 르네상스 사회의 성장동력은 대중이 아닌 개인에게서 나온다는 것이 롤프 옌센의 주장이다. 실제 선진국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질 좋은 상품보다는 나만의 맞춤형 상품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고, 이는 3D프린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크라우드펀딩에서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3D 프린터는 1인 1공장 시스템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며,  21세기형 가내수공업의 중추가 될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역시 개개인을 1인방송국, 즉 사람의 수만큼의 미디어 세계를 가져오고 있다.

롤프 옌센은 이런 변화의 흐름을 잘 타기위한 과제를 서양과 동양에게 따로 제안하고 있는데 먼저 서양의 5대 과제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서양사회는 이미 탈물질주의가 대세이므로 이성이 아닌 감성에 호소하고, 대중이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을 다운사우징 즉 분산하라고 충고한다. 또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는 혁신에 여성적인 가치를 비즈니스 운영에 도입하라고 한다. 동양 사회에 롤프 옌센이 제시하는 과제는 1)사회 간접자본 구축 2)제조업의 내실 다지기, 3) 산업으로서의 교육의 가치창출 4)자동화 시대 5) 산업화 이후의 시대에 대한 대비를 들고 있다.

 

저자들은 시종일관 '서구/ 비서구,' '여성적 가치/ 남성적 가치,' '이성/감성'  '물질 / 탈물질 (혹은 정신성)'의 선명한 이분법적 틀을 가지고 동양과 서양이 '다르다'는 전제하에 논의를 진행한다. 하지만 과연 서양과 동양이 각각 물질과 정신성을 대변할 만큼 그 경계가 실제 명확히 다른지 의문이 남는다. 본문에서도 따로 언급되어 있지 않다.

노익상 한국리서치 사장은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를 추천하며 "조만간 ‘10억 중국시장’이란 표현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10억 개의 1인시장’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를 읽으며 '1인기업 1인시장인 사회'를 상상해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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