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
트레이시 키더 지음, 박재영.김하연 옮김 / 황금부엉이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황금부엉이" 출판사에서는 왜 제목을 그렇게 지었을까? 몹시도 궁금했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 매장에서 8900원 판매가스티커를 붙이고 있던 [Mountains beyond Mountains]의 한국어판 말입니다. [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 하버드 의대에서 오지의 땅 아이티까지, 청년의사 폴 파머의 아름다운 날들의 기록]을 하마터면 모르고 지나칠 뻔했습니다. "Paul Farmer"란 이름을 좀 더 부각시킨 제목이었더라면 독자가 몇 배는 더 늘을 텐데.......동시에 영어 원서 사지 않았던 선택 별 후회가 없었을 정도로, 번역한 문장이 유려했습니다. 박재영, 김하영 번역자에게 감사할 일이지요. 이 좋은 책이 현재 절판인지라 도서관에서 빌려보지 않는 이상 접할 수 없기에 아쉽습니다. 감히 말하건대, 의대를 꿈꾸는 의사지망생 청소년은 물론이거니와 NGO에서 일하거나 일하고 싶은 이, 아니 그 누구라도 이 책은 가슴에 뜨거운 기운을 불어넣어줄 교과서 삼을 수 있는 데 말입니다. 



Paul Farmer는 어쩌면 한국처럼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그의 하버드 박사학위 2개 스펙과 글로벌 인맥과 활동으로 더 주목 끌지 모릅니다. 인류학자이자 의사입니다. 학위수집을 떠올리는 예비독자가 있다면 몹시 불경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비범한 재능을 탈탈 털어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더" 될 수 있도록 자신을 쥐어짜내는 수단으로써 의학을 택했습니다. 여느 하버드 의대생과 달랐습니다. 화수목은 미국에서 의대 강의를 듣고 의대생이라면 거칠 수련의 생활을 하고, 주말에는 말그대로 오지의 땅 아이티에서 환자들을 돌보는 생활을 했습니다. 물론, 비행기 마일리지는 어마한 수준으로 쌓였겠지요? 24시간 on상태로 의대 공부를 해도 모자를 판에, 이렇게 헌신적 봉사를 하면서 학위과정에 있었던 Paul Farmer, 혹자는 그의 비상한 두뇌와 불굴의 소신을 성공 요인으로 꼽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을 읽어보면, 그는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아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직간접적으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힘을 지녔습니다. 그의 오랜 친구인 Jim(김 용 전 세계은행 총재)가 "파머는 주변 사람들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데 탁월한 재주가 있다"고 누누히 말하는 대목이 실은 같은 의미일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이런 정서적 압박감은 [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의 저자인 Tracy Kidder에게서도 느껴지는데요. 이 책을 쓰기 위해 Paul Farmer를 밀착취재하고, 왕복 7시간이나 걸리는 방문진료에 동행하고 그의 세계관을 한발 더 깊숙히 알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을 달리 시도한 작가입니다. 작가 역시 초인적인 폴 파머의 노력과 인류애, 플러스 (자주 등장하지만) 비상한 두뇌 앞에서 한 없이 작아지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작가 자신은 폴 파머만큼 세계의 소외되고 가난한 주변부를 위해 두손두발 벗고 일어나지 않는 점에 대해), 그런 죄책감을 상쇄시키려 내면 깊숙히 Paul Farmer에게 발끈해본다던가 하는 마음의 변화를 이 책에 담고 있습니다. 아주 솔직하게요. 덕분에 Paul Farmer가 "Avengers"에 나오는 매끈하게 결함없는 hero로 보이지 않습니다. 캐도 캐도 또 캘 게 나오는 변화무쌍한 진행형의 인물임을 독자가 알아차리게 합니다 그가, 권력이나 돈, 성공한 자가 누릴 수 있는 문화적 사치 등 세속에 가치 앞에 흔들릴 사람이 아니라는 신뢰도 주고요. 



폴 파머를 위시한 PIH(Partners in Health)가 의술과 봉사정신으로 세상을 구하고 있다면, 저자 Tracy Kidder는 멋진 필력과 사람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혜안으로 세상에 봉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주하지 않고, 한 마음으로 가난한 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헌신하는 누군가를 우리 앞에 드러내줍니다. 덕분에, 우리 모두는 저마다의 방식으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세상에 작은 기여나마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어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