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나는 ○○다'가 엄청난 유행이다. 이벤트나 프로그램, 그리고 광고 등에서 이 '나는 ○○다'가 수없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것의 유래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한다. 물론 그것이 정답이겠지만, 나는 좀 더 깊은 역사로 들어가 보고 싶다. 

  

 '나는 ○○다' - 전설 

 
 아마 '나는 전설이다'를 보는 순간, 당신은 '아, 그게 있었지!'라고 손가락을 딱 튕길 것이다. 나는 전설이다. 굉장히 유명한 작품이다. 잘 알려져 있듯이, 이 작품은 리처드 매드슨의 '세기말 소설'이자 좀비가 등장하는 소설이다. 영화 <나는 전설이다(2007)>로 소설이 탈바꿈되면서 ''나는 ○○다'가 점점 대중들에게 익숙해져 갔다. 그러나 얼마 안 가 그것의 열기는 수그러져 갔으며 결국 또 다른 무언가가 등장해야 했다.  

 

 

 '나는 ○○다' - 옵티머스 프라임 

  

 얼마 전에 개봉한 영화 <트랜스포머: 어둠의 달>은 영화 <트랜스포머>의 마지막 시리즈이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영화의 내용에 대해 묻지 않겠다. 이 영화가 크게 흥행하면서 옵티머스 프라임과 같은 로봇 산업이 활발해졌다. 그리고....... 옵티머스 프라임이 독백을 외듯 영화 마지막에 말하는 '나는 옵티머스 프라임이다'는 '나는 ○○다'의 서막을 올렸다. 그리고 그것에 힘입어 마침내 '나는 가수다'가 등장했다. 

  

 나는 가수다

    

 대중에게 제공된 '열린 오디션'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슈퍼스타 k'와 같은 프로그램이 바로 그 부류에 속하고 '나는 가수다'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전설이다』, <트랜스포머> 등으로 이미 대중들에게 익숙해진 '나는 ○○다'가 화려한 부활을 하게 되었다. 

 '나는 ○○다'는 결국 '나 자신'을 중심으로 여긴다는 존중을 기초로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하는 현상이다. 그러나 <나는 가수다>가 끝나면 다시 이것은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질 것이다. <트랜스포머>가 끝나면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그 때가 오기 전에 '나'가 누구인지 분명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물론 '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지만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류지형 2011-07-12 0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위의 글을 읽고 한 줄을 보태고 싶다.

다름이 아니라
2010.6월에 출판된 '나는 국력이다'라는 제목의 책이 고요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또한 그 전인 2004년 11월 3일 MBC 9시 메인뉴스에서 동일한 제목으로 방송된 적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드리고 싶다.

취재의 동기는 국세청 직원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금교육을 열심히 하는 학교현장을 찍어 전 국민들에게 알렸던 것이며, 이 제목과 관련해서 중앙일보 등 각 종 언론 매체에서 많은 뉴스로 취급을 했다는 사실도 알려드리고 싶다.

다시 말하면 위에서 다른 분이 언급한 연원은 맞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starover 2011-07-12 16:52   좋아요 0 | URL
음, 그랬군요.
어쨌든 이 글은 저만의 생각이라서 정확한 건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