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메이커스 - 4차 산업혁명 시대, 플랫폼 전쟁의 승리자들
데이비드 S. 에반스 & 리처드 슈말렌지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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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가끔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에 매몰되는 경우가 있다. 물론 피상적인 것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그 너머의 원리를 파악하지 못하면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훨씬 많은 노력이 소요된다. 『매치메이커스』는 그 '별거 아닌 것'을 고안하고, 실행하고, 확장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면 플랫폼은 핵심적인 사업들 중 하나로 부상했고, 당장 예시를 들라고만 해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비디오 플랫폼, 또는 우버나 에어비앤비와 같이 실생활에 연결되는 플랫폼 등 그 종류와 형태도 다양하다. 물론 이들 중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이 책은 그들이 성공해온 비결을 주목한다. 당연히 그 명암에 가려져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플랫폼도 소개한다. 


 그렇다고 『매치메이커스』가 다면 플랫폼을 새로 만들어서 번창하라는 내용을 주창하는 자기계발서는 아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즉 모든 분야가 서로 연결되고 통합되는 시대에서 그 흐름을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는 매치메이커스들의 전략을 주목한다. 그들이 시작한 사업이 어떻게 성장했고, 효율적으로 유지되는지,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세상의 흐름이 두 저자가 밝히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출간된 지 약 7년이 지난 이 책을 지금 읽어도, 다면 플랫폼의 중요성이 훨씬 더 강조된 오늘날에도 독서의 의의는 남아 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엄청난 성장을 예견한 그들의 안목은 주목할 만하다. 물론 그때만 해도 코로나19의 발생을 예상하지는 못했겠지만. 


 내가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매치메이커스』의 마지막, 저자가 정리한 다섯 가지 메시지들이었다. 매치메이커들은 지난 1000년 동안 존재해왔고, 그들 중 일부는 지난 수년 동안 '공유경제'의 일부였다. 다시 말해, 플랫폼을 만들어서 연결시키는 작업은 인류 역사상 늘 있어왔고, 매치메이커스들은 현대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그것을 사업으로 발전시킨 사람들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들의 중요성과 다면 플랫폼의 역할은 시간이 흐를수록 커질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마치 세상을 하나로 연결시켜 발전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매치메이커들은 서로 대립하는 관계이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끝없는 분쟁이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전통시장도, 대형마트도 다면 플랫폼의 일종이지만, 매치메이커들이 관리하는 방식의 차이로 인해 경제력이든 전략이든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다양한 양상의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것도 앞으로의 시대가 떠맡아야 할 숙제이다. 


 혁신적인 플랫폼은 언제든 세상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다.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 우버와 에어비앤비가 없던 시절에도 사람들은 저마다 잘 살아갔다. 피상적인 세계에 머물러 있다면, 현재에 안주하게 된다. 어떠한 현상이나 트렌드가 발생하면, 반드시 그 이면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왜 사람들은 이토록 연결되길 원하는가? 인류 역사상 이렇게 간절히 모든 것을 하나로 이으려 하는 시도가 있었을까? 단순히 편리함을 위한 것이라고 해석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기술과 돈이 투자되고 있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불필요한 심리학이 아닌, 신뢰할 수 있는 과학이다. 나는 다면 플랫폼의 공간적인 활용을 기대해 본다. 전통시장이 그러했듯, 아고라 광장이 그러했듯, 우리의 삶과 생각이 한 장소에서 공유될 수 있다면! 아직은 먼 이야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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